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 건강증진 도보 만보기 유행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 2008-02-15
  • 출처 : KOTRA

네덜란드 건강증진 도보 만보기 유행

- 중년 이상 노인층을 대상으로 수요 형성 -

- 실버산업제품으로 틈새시장 구축 -

 

보고일자 : 2008.2.15.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

 j7113@kotra.or.kr

 

 

 ㅇ 웰빙 트렌드와 더불어 노령인구가 늘어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

 

  - 특히 쉽고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도보에 대한 관심이 지속됨.

 

  - 노르딕 워킹의 유행과 함께 만보기도 인기를 끌게 되면서 오차가 적고 사용이 편리한 만보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특히 워킹을 통한 건강증진 효과가 각종 데이터를 통해 중년층 이상 노인층에게 큰 효과가 있음이 여러 매체를 통해 알려지면서 이와 관련된 품목 중 하나인 도보 만보기 시장이 틈새품목으로 떠오르고 있음.

 

 ㅇ 소비재 관련 전문지, 앞 다투어 만보기 소개

 

  - 네덜란드 중년층 이상을 중심으로 만보기가 큰 인기를 끌자 운동용품관련 전문지·일반소비재 전문지·건강관련 전문지 등 다양한 매체에서 만보기를 다루고 있는 내용이 크게 증가되고 있음.

 

  - 만보기는 더 많이 움직이도록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기능과 사용의 편의성임. 10명의 실험 대상자가 8개 제품을 측정함. 상위 3위 안에 든 만보기는 약 1%의 오차만을 기록하고 있음.

 

  - 만보기는 바지 또는 허리띠에 착용함. 걸음걸이를 정확히 세는 것이 중요한데 테스트에서 최하의 성능을 기록한 제품의 경우 그 오차가 14%에 이르고 있음. 만보기 선택에 있어 검증된 성능이 중요할 것으로 여겨짐.

 

  - 테스트에 참여한 제품은 대부분 전체 도보거리 계산과 칼로리 소비의 부가기능을 겸하고 있음. 전체 도보 거리의 경우 자신의 평균 보폭을 직접 입력한 수치로 걸음 걸이 수에 곱해 계산됨.

 

 ㅇ 올바른 제품 선택을 위한 평가도 실시

 

  - 네덜란드 소비재 분야에서 가장 지명도가 있는 전문잡지인 Consumentengids에서 시중에 유통되는 주요 만보기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 그 결과를 발표함. 테스트에 참여한 제품은 Yamax사·Rucanor사·Silva사·Orig사, ·Travel &Co사 등 8개사 8제품을 대상으로 함.

 

  - 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한 Yamax사의 Digi-walker SW-700의 가격은 30유로로 최상위 가격대에 속함. 그러나 성능이 매우 좋고 조작이 간편하고 착용 후 판독이 용이함. 사용 방법 매뉴얼은 오직 영어로만 제공되는 단점이 있음.

 

  - 2위를 차지한 Rucanor사의 Digi Meter mid는 우수한 성능과 함께 13유로의 경제적인 가격과 함께 스톱워치의 부가 기능까지 제공되나 메뉴 설정 및 입력이 매우 불편한 단점이 있어 2위에 그침.

 

  - 3위는 Silva사의 Pedometer Plus가 차지했는데 중간 가격대인 20유로, 성능이 좋고 부가기능으로 시계기능이 있음. 메뉴 입력과 변경이 신속하게 되지 않는 단점이 있음.


             

             1위로 뽑힌 Yamax 의 SW-700             3위를 차지한 Silva 사의 Pedometer Plus

 

  ㅇ 건강 관련 품목으로 가격보다는 편의성 강조

 

  - 네덜란드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만보기는 가격대가 5~30유로로 다양함.

 

  - 만보기의 경우 사용자층이 주로 중년층 이상인 관계로 단순하면서도 실용적인 부가 기능이 포함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무역관 직원이 방문한 스포츠용품? 관계자에 따르면 이 기업에서 판매되고 있는 만보기의 경우 15~20유로 가격대 제품이 가장 판매량이 높은 제품으로 추천하고 있음.

 

  - 이는 네덜란드 국민의 검소한 특성으로 인해 여타 일반소비재 및 운동용품 등에 있어 가격중심적인 시장형성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임.

 

 ㅇ 요가 확대되고 있는 제품으로 선물용품 등으로 시장확대 가능성 높아

 

  - 무역관에서 접촉한 관련 바이어에 따르면 만보기의 경우 스포츠숍에서 판매도 되고 있으나 기업 선물용품으로도 서서히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제품 중 하나라고 언급

 

  - 특히 웰빙과 건강으로 대표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적합한 선물용품으로서 기업이 이벤트 행사 등으로 만보기를 활용하게 될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아직 시장에서 중국산 제품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나 대만·한국 등에서도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보유할 경우 충분히 시장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유망품목으로 기대됨.

 

 

자료원 : Consumentengids, 바이어 접촉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건강증진 도보 만보기 유행)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