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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2007년 자동차 판매 8만2664대 기록
  • 경제·무역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유인홍
  • 2008-01-19
  • 출처 : KOTRA

크로아티아, 2007년 자동차 판매 8만2664대 기록

- 현대·기아 자동차 4208대 판매로 5.1% 시장점유 -

                                                                                  

작성일자 : 2008.1.18.

유인홍 자그레브무역관

ihyoo@kotra.or.kr

 

 

□ 크로아티아 자동차 판매현황

 

 ㅇ 최근 크로아티아의 자동차 전문 리서치기관인 Promocija Plus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7년도 크로아티아의 신규 자동차 판매 대수는 8만2664대로 전년대비 4.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이중 경상용차는 9482대가 판매돼 전년대비 13% 크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ㅇ 크로아티아의 지속적인 자동차 판매증가는 금융권의 자동차 구입비 리스제공과 자동차 디스트리뷰터의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이 주요인임. 중고자동차 구입은 전년대비 30%나 감소했으나 신규 자동차 구매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과거 크로아티아 자동차 구매자는 2~3년된 중고자동차를 우선적으로 선호했으나 최근 은행의 5~7년 장기 할부금융(리스)이 발달해 큰 부담없이 신규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되자 신규 자동차 구매비율이 높아지고 있음. 또한 자동차 딜러는 4100유로까지 판매가격 할인, 무료 보험가입 및 무상연료 제공 등의 부가 혜택을 제공하면서 소비자 구매욕구를 부추기고 있음.

 

 ㅇ 크로아티아 자동차 구매자의 3/4이 1200~1600cc 차량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가격대는 1만2000~1만7000 유로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 또한 선호하는 색상은 전체 구매자의 22.5%가 은색, 22%가 검정색, 19%가 회색순으로 나타났으며, 흰색은 선호도가 가장 낮은 3%에 불과해 우리나라와의 차이를 보임.

 

 ㅇ 2007년 신규 자동차 구매자 중 렌트카 회사의 구매가 전년대비 10%나 증가한 4500대를 기록해 중요한 자동차 구매고객으로 부상했으며 렌트카 사업이 더욱 활성화할 경우 구매 대수는 더욱 증가할 전망

 

 ㅇ 크로아티아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는 자동차 메이커 Big 3는 최근 수년간 변하지 않음. 부동의 1위는 OPEL로 2007년 1만2112대를 판매해 14.6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2위는 Renault, 8705대 판매 10.53%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며, 3위는 Volkswagen, 8196대 판매 9.9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Big3 중 Renault만이 시장점유율이 1.53% 하락했으며 OPEL과 Volkswagen은 유지 또는 소폭 상승함.

 

가장 많이 판매된 TOP 10 자동차

            (단위 : 대, %)

2006

2007

제조업체

판매 대수

시장점유율

제조업체

판매 대수

시장점유율

1. OPEL

11,407

14.48

1. OPEL

12,112

14.65

2. RENAULT

9,499

12.06

2. RENAULT

8,705

10.53

3. VOLKSWAGEN

7,727

9.81

3. VOLKSWAGEN

8,196

9.91

4. PEUGEOT

6,273

7.96

4. PEUGEOT

6,719

8.13

5. SKODA

5,644

7.16

5. SKODA

5,519

6.68

6. CITROEN

5,284

6.71

6. CITROEN

4,729

5.72

7. TOYOTA

4,081

5.18

7. TOYOTA

4,627

5.60

8. FIAT

3,945

5.01

8. FORD

3,534

4.28

9. FORD

3,185

4.04

9. HYUNDAI

2,994

3.62

10. HYUNDAI

3,079

3.91

10. FIAT

2,877

3.48

자료원 : Promocija Plus

 

 ㅇ 2006년도에 비해 가장 판매증가율이 높은 자동차 메이커는 일본 자동차 메이커로서, Suzuki는 2296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105% 급증함. 그밖에 Nissan이 1262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59% 증가했으며 Honda는 1578대 판매로 50%의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일본 자동차 메이커 제품의 약진이 두드러진 한 해였음.

 

 ㅇ 2007년도 가장 많이 팔린 승용차 모델로는 Opel의 Astra가 8123대가 판매돼 전체 판매 대수 중 9.83%를 차지해 2005년도에 이어 베스트 셀링카 입지를 확고히 굳히고 있음. 그밖에 Renault Clio 4510대, Skoda Octavia 3134대, Pugeot 207 3001대, Renault Megane 2481대가 판매됨. 한국 승용차 모델은 전체 20위 안에 랭크된 모델이 1개도 없는 것으로 조사됨.

  

 ㅇ 경상용차는 2007년도 총 9482대가 판매됐으며 승용차 시장구도와는 달리 Citroen이 1468대 판매로 시장점유율 15.48%를 기록해 시장선두를 달리고 있음. 그 뒤를 Volkswagen과 Renault가 15.25%, 13.3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선두 Citroen을 추격하는 추세

 

 ㅇ 한국산 상용차 메이커중에서는 기아자동차가 172대 판매로 11위, 현대자동차가 88대 판매로 15위를 각각 기록해 전년대비 부진한 판매실적을 보임.


  

□ 한국산 자동차 판매 현황과 수출현황 및 전망

 

 ㅇ 한국산 자동차는 현대자동차가 2944대 판매로 전년 3079대 실적에서 4.4% 감소했으며 기아자동차는 1214대 판매로 전년 990대 판매에서 23%나 증가해 대조를 이루었음. 자동차 메이커별 순위로는 현대자동차가 9위, 기아자동차가 20위를 기록했으나 판매 20위 안에 드는 자동차 모델은 아직 없음.

 

 ㅇ 크로아티아 통계청기준, 우리나라의 2007년도 상반기 중 대크로아티아 자동차 수출액은 3473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5.3% 증가했으며 한국무역협회통계 2007년 11월 말 기준으로 4146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대크로아티아 자동차 수출이 정체 상태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됨.

 

 ㅇ 2007년 6월에 LEXUS 브랜드 자동차가 론칭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2008년도에도 일본 자동차 브랜드 판매가 계속적인 호조를 보일 것으로 판단되며 한국 자동차 브랜드의 계속적인 신모델 출시에 따른 소비자 반응이 관건으로 보임.

 

 ㅇ 오는 3월 27일부터 4월 6일까지 개최되는 Zagreb Auto Show에 주로 주재국 딜러가 참가하고 있지만 많은 실수요자가 방문함. 이에 따른 대대적인 신모델 전시 및 세련된 홍보 등을 통한 잠재고객 확보가 필요함.

 

 

자료원 : Promocija Plus, 자동차 딜러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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