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위스,TAG Heuer폰과 포르쉐폰이 선보이는 의미
  • 경제·무역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2-31
  • 출처 : KOTRA

스위스, TAG Heuer 폰과 포르쉐 폰이 선보이는 의미

- 2008년 스위스 및 서유럽 휴대폰 시장의 3대 성장 핵심 예측 -

 

보고일자 : 2007.12.31.

이한주 취리히무역관

ktc6@kotra.ch

 

 

□ 휴대폰 시장 현황

 

 ○ 전세계 휴대폰 시장은 2006년에는 전년대비 21% 판매증가 실적(약 10억대)을 기록했고, IT 마케팅 연구기업인 Gartner Group은 올해 1/4분기 판매는 약 14% 이상이 증가된 것으로 조사됐음. 이에 따라 2007년 전체 판매대수는 약 11억5000대로 예상되고 있음. 휴대폰 판매성장의 축이 되는 지역은 아시아권으로 나타났으며 서유럽은 상대적으로 미약하게 성장했음. 하지만 서유럽은 스마트 폰의 활성화로 비즈니스시장이 확대되고 명품브랜드 시장의 휴대폰 런칭으로 디자인 틈새시장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주목받는 테스트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

 

 ○ 휴대폰은 이제 더 이상 통화만이 목적이 아니며 모든 소비전자제품과의 연동, IT 테크놀러지의 장착 등으로 최첨단 소비제품이 돼가고 있고, 이와 더불어 소비자들의 허영심과 신분과시가 플러스 돼 새로운 IT 명품시장으로 다양화하고 있음. 여기에 초창기 인터넷광고 시장의 폭발성이 휴대폰 내비게이션 시장으로의 이동을 통해 기업들의 광고시장 재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무선통신 서비스업체인 Sunrise의 마케팅 담당자인 Mr. Patrick Wimmer은 “휴대폰 시장은 크게 5개의 그룹으로 구분된다.”라고 함.

  - 일반 휴대폰 : 통화, SMS 등 통화를 위한 최소 조건만이 있는 제품

  - 스마트폰 : 사용자 PC와 동기화할 수 있고, 운영체제·어플리케이션 및 통합 무선접속 기능 등이 내장된 휴대폰

  - 엔터테이먼트폰 : 음악·TV·사진 등으로 소통이 가능한 제품

  - 디자인폰 : 신분과 지위를 나타내는 명품휴대폰 제품

  - Robust폰 : 작업환경에 적합하게 제작된 기능성 제품

 

 ○ 노키아·모토롤라·삼성이 위의 5개 제품군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제품을 생산함으로 전 세계시장을 리드하고 있음. 노키아의 2007년 1/4분기 전세계 시장점유율은 전년동기 2% 증가한 36%를 기록했고 모토롤라는 19%, 삼성이 13%임.

 

□ 2008년 스위스 및 서유럽 휴대폰 시장의 3대 성장핵심은?

 

 ○ 스마트 폰의 비즈니스 시장 진출

 

  - 메이징 서버를 통한 이메일 서비스 기능의 탁월함, 엑셀과 워드를 통한 첨부파일 체크 가능, 높은 운영체계의 호환성, 휴대폰 전파와 다르기 때문에 서버포화와 관계없이 데이터 교환 가능 등 현존하는 최고의 복합통신기기인 스마트폰은 유럽 비즈니스맨의 필수품이 됨에 따라 비즈니스용 소형 노트북 시장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음.

 

  - 현재 유럽시장을 리드하는 제품은 역시 블랙베리(Blackberry)이며, 그 외에 블랙잭으로 미주지역의 성공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삼성과 유럽 스마트폰의 틈새시장을 공략해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것이 대만의 HTC임.

 

  - 무선통신 서비스업체의 다양한 가격대 상품, 유럽 비즈니스 시장의 확대, 첨단기능 확대, 무선 이메일 확인 소비자의 증가로 인한 스마트폰 시장 확대 등의 이유로 동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임.

 

                   

 

 ○ 휴대폰 + 내비게이션(Mobilnavigation)

 

  - 휴대폰 업체가 이구동성으로 예측하는 차세대 최대의 비즈니스는 휴대폰 내비게이션 시장임. 2006년 판매 대수는 전년대비 2배가 증가한 약 3500만대를 기록했으며, 시장 마진 또한 50%로 나타났음.

 

  - 노키아는 올해 9월에 내비게이션이 장착된 스마트폰을 선보였으며 Google Map과의 연동, 레스토랑 정보, 교통정보, 주유소의 가격비교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 노키아의 일명 ‘친구찾기 시스템(Freunde-finden-Freunde-System)’ 은 친구 또는 동료의 휴대폰에 동서비스를 등록하면 GPS 위치추적 시스템의 작동으로 등록된 사람들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으며 휴대폰 소지자의 위치를 중심으로 입력된 인근반경에 친구나 동료가 위치할 경우 자동으로 정보를 전달해 주기도 함.

 

  - 노키아는 세계최대의 디지털맵 제조업체인 Navteg을 약 80억 달러에 인수함에 따라 시장진입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췄고, TomTom 또한 세계 2위의 디지털맵 제조사인 Teleatlas를 인수함에 따라 노키아와 더불어 유럽 및 세계시장 진출의 준비를 끝낸 상태임. 하지만 TomTom의 휴대폰 시장 진출은 아직 유보적인 상태임.

 

 ○ 명품 브랜드의 디자인 폰과 기능성 폰을 통한 틈새시장

 

  - 서유럽의 클래식한 명품 이미지와 휴대폰의 합작으로 신분과시용 럭셔리폰의 틈새시장이 계속 증가하고 있음. 이미 LG 프라다폰을 통해 유럽의 성공한 CEO폰의 가능성을 보였으며 자동차브랜드인 페라리폰, 포르쉐폰 등이 잇따라 선보이고 있음. 명품 시계업체인 TAG Heuer는 프랑스 Modelab Group과 공동으로 개발한 가칭 TAG Heuer 폰을 내년 7월에 시판할 예정이며 손목시계와 휴대폰이 혼용된 형태가 될 것이라고 함(동프로젝트는 이미 삼성에서 선보인 바가 있음).

 

  - 또한 아웃도어폰을 통해 유럽 틈새시장인 Robust폰과 기능성폰 시장에 진출한 미국 Sonim사의 XP1 모델의 성공 여부가 주목되고 있음.

 

 

□ 시사점

 

 ○ 2008년은 휴대폰시장의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보임. 주 요인으로 노키아는 Navteg 인수를 통한 휴대폰 내비게이션 시장진출 확대, 모토롤라의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특성화, 삼성의 엔터테이먼트와 스마트폰 시장의 명품화, 소니의 엔터테이먼트폰과 디자인폰 시장의 대중화때문일 것임.

 

 ○ 이외에 HTC·Sonim·명품 브랜드폰 등을 통한 유럽 틈새시장 확대 여부가 아시아 중소기업의 유럽진출 모델이 될 것으로 보임. 또한 자동차 내장형과 부착식 내비게이션에서 휴대폰 내비게이션으로의 대중화 성공 가능성이 우리 내비게이션 업체의 신사업 모델이 될 전망임.

 

 

자료원 : BILANZ, 무역관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위스,TAG Heuer폰과 포르쉐폰이 선보이는 의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