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화장품산업, 지속 증가세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07-12-25
  • 출처 : KOTRA

베트남 화장품산업, 지속적 증가세

- 풍부한 잠재소비자층, 초기시장의 매력으로 향후 크게 성장 전망 -

- 한국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지속  및 향후 관련 기계설비 수출 가능성 확대-

 

보고일자 : 2007.12.25.

박동욱 하노이무역관

shanepak@yahoo.com

 

 

□ 베트남 화장품 잠재소비자층 크게 확대

 

 ○ 베트남은 최근 가파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8500만의 거대한 인구, 그리고 인구의 34%에 달하는 19~40세 연령의 큰 잠재소비층의 부상으로 향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베트남의 화장품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로 상당한 양의 밀수품, 모조품 제품의 출시로 시장내 저가 제품 출시와 함께 외국기업의 고급제품의 경우, 화장품 전문매장, 백화점 등에 전시돼 윈도우 쇼핑을 위한 용도로 소량 판매되고 있는 상황임.

 

 ○ 베트남 소비자의 연간 일인당 화장품 소비지출규모는 약 4달러로 한국의 40달러, 태국의 20달러에 비해 1/10, 1/5 수준으로 아직 상당히 낮은 수준이지만 향후 소비층의 부상과 경제발전에 따라 발전가능성은 매우 높은 편임.

  - 국가별 일인당 화장품 소비 : 한국($40.9), 대만($41.7), 홍콩($35.7), 중국($10), 태국($19.5)

 

□ 베트남 화장품산업 매년 20% 이상 증가세 지속

 

 ○ 2006년 베트남 화장품 산업은 전체 8500만 달러 규모로 이중 수입화장품 시장이 전체의 90%를 상회하는 78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2000년 이후 매년 20% 이상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음.

  - 최근 경제성장 및 젊은 층의 사회참여 확대로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 기호 또한 고급스럽고 기능성에 중점을 둔 유명브랜드 제품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

 

베트남 화장품 산업현황 

구분

2003~06 성장률(%)

시장점유율(2006)

전체시장

23.7

100

수입

23.1

91.5

국내

23.3

7.0

수출

80.0

1.5

자료원 : 무역관 자체종합

 

 ○ 베트남 고급 화장품 판매시장은 크게 남부의 호치민과 북부의 하노이로 양분되고 있으며, 호치민 시장이 하노이의 5배 가량 큰 것으로 조사됨.

 

 ○ 한국산 제품이 베트남 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친숙한 이미지를 가지며 현재 30%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여타 수입품에 비해 브랜드 경쟁력 및 제품 품질이 중급으로 파악됨.

  - 주요국 수입시장 점유율 : 한국(30%), EU(23%), 일본(17%), 태국(13%), 미국(10%)

 

 ○ 주요 브랜드별 시장경쟁력 동향을 살펴보면, 여성용 화장품들은 Clinique, Estee Lauder, Lancom, Shiseido, Carita, L’Oreal, Kanebo, Clarins가 고급 화장품에서 DeBon, Amore, Maybeline, Nevia 등과 같은 중상위급 브랜드, Pond, Hezline, Essance, Rohto, Lana와 같은 대량 판매용 저가 화장품까지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음.

 

 ○ 베트남 남성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으며 남성용 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실제 매년 10%이상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또한 대부분이 남성용 비누, 면도용,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됨.

 

□ 한국 제품의 베트남 내 위치

 

 ○ 한국 화장품은 베트남에서 방영되는 한국 드라마를 통한 “한류” 열풍으로 인해 베트남 구매자들에게 환영받고 있으며, Debon, Coreana, Amore 등 한국 브랜드들은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적이라 할 수 있음. 특히, Debon 브랜드의 경우 베트남 시장에서 다른 브랜드들을 제치고 90년대 이후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지속하고 있음.

 

 ○ 베트남 구매자들이 한국 화장품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특히 북쪽 지방에서 베트남 날씨와 잘 맞으며 마케팅에 있어서도 구매자에게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광고를 통하여 한국 브랜드는 최고급 화장품이라는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 것으로 평가됨.

 

□ 베트남 외국 화장품기업 경쟁현황

 

 ○ 현재 베트남 화장품 시장에는 많은 외국 브랜드들이 진출해 있음. 시장을 제품 수준별로 나누어 볼 때 다음과 같은 주요 브랜드들별 4개의 등급으로 나뉨.

  - 최고급 : 베트남 화장품 시장에서 여성용 제품만을 포함하며 고급 스파·뷰티살롱 같은 곳에서 쓰이고 주요 브랜드는 Clinique, Estee Lauder·Lancom. 등임. 이러한 최고급 화장품의 판매는 적은 편이나 가격은 아주 높은 편이며 대개 로션, 워싱, 크림을 포함한 패키지로 판매되고 가격은 1000~1300달러 정도임

  - 고급 : 주요브랜드는 Shiseido·Carita·L’Oreal·Kanebo·Clarins·Pupa 등이며, 백화점·대형슈퍼마켓·하노이 호치민 주요 화장품 전문점에서 판매되며 주로 유럽이나 일본에서 수입됨.

  - 중급 : DeBon·Amore·Maybeline·Nevia 등이며, 이러한 제품들은 베트남 시장에서 상당히 인기가 있으며,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주요 소비자들은 보통 수입을 올리는 일반 직장여성임.

  - 저급 : Pond·Hezaline·Essance·Rohto 등이며 국내 브랜드로는 Thorakao·Lana·Kao·Saigon Cosmetics 등이 있음. 저가이면서도 좋은 품질로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으나 저가화장품이며 중국으로부터 가짜 화장품들이 많이 유입돼 상대적인 시장점유율은 높지 않은 편임.

 

□ 시사점

 

 ○ 현재, 많은 유명한 외국 브랜드들이 베트남 시장으로 들어오는 추세로 한국 화장품은 고소득층 구매자를 겨냥한 여성용 화장품 및 고급 화장품에 있어 마케팅에서 애로를 겪고 있으나 미래 잠재시장 선점을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수행한다면, 한국 화장품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이 대단히 긍정적이고 또한 화장품에 대한 베트남 구매자들의 소비량 또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어 한국산 화장품 시장 또한 더불어 늘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음.

 

 ○ 또한, 베트남내 자국기업의 화장품 산업 진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기계 및 설비에 대한 수출노력 또한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있는 상황임.

 

 

자료원 : 무역관 자체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화장품산업, 지속 증가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