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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화장품 업체, 베트남시장 진출 전략은?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정상현
  • 2014-12-26
  • 출처 : KOTRA

 

한국 화장품 업체, 베트남시장 진출 전략은?

 

 

 

□ 2013년 베트남 내 미용제품 판매 증가 추세

 

 ○ 개인 소득증가 및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해 미용 제품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수요 증가

  - 외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져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 되며 베트남 내 미용 및 개인 위생용품 부문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전망

 

미용 및 개인용품 판매량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일반 소비자부문 및 고가 제품군에서 모두 현지 브랜드에 비해 해외 브랜드의 수요가 높게 나타남.

  - 현재 베트남시장 100개 화장품 브랜드 중 90% 제품은 수입제품으로 해외 브랜드의 우수한 품질과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인해 수입 브랜드는 현지 브랜드에 비해 훨씬 우위에 있는 실정

  - 베트남 현지 화장품 업체는 극심한 경쟁으로 인한 고전을 면치 못했으며 현재는 저소득층 부문 및 비도시지역에서의 판매유치에 주력함.

 

 ○ 해당 제품군의 베트남 주요 유통경로는 미용제품 전문매장(자체 지점 및 비식료품 판매처)

  - 이러한 유통채널은 브랜드 홍보 및 고급 이미지 구축에 효율적인 방법일 뿐만 아니라 자사 미용제품 전문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제품 디스플레이, 내부 디자인, 직원 등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여건을 직접 조율할 수 있어 특히 중․고가제품 틈새시장에서의 성장이 기대됨.

 

 ○ 업체와 소비자 사이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의 증가

  - 현재 화장품 업체에서는 신문, 광고, TV 등 대중매체를 이용한 광고뿐만 아니라 마케팅 행사를 진행하며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함.

  - 또한 업체는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에 자사 페이지를 구축해 신제품을 소개하거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얻는 등 보다 빠르고 간편한 방법으로 소비자와 교류함.

  - 이러한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업체가 브랜드를 홍보하고, 제품의 인지도와 소비자 충성도 또한 높일 수 있으며, 특히 고급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얻는데 효과적인 방법

 

□ 화장품 부문의 한류 열풍

 

 ○ 한국드라마의 인기는 베트남 인의 뷰티 인식에 대한 변화를 가져옴.

  - 베트남 젊은 여성은 한국 연예인의 브이라인 얼굴, 곧은 코, 무결점 피부 등 메이크업과 뷰티스타일을 시도함.

  - 또한 슈퍼주니어, 이민호, 김수현 등 한국 남자 연예인의 인기 또한 높아져 여성뿐만 아니라 베트남 젊은 남성 사이에서도 한국 뷰티제품은 트렌드가 됨.

 

 ○ 한국 화장품은 오래전부터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해 지속적으로 확장됨.

  - 현재 한국 화장품 업체 중 LG Vina Cosmetics Co. Ltd가 가장 우세를 보이며 2013년 업체 브랜드인 오휘, 후, EZ'up, VOV, Lacvert, Essance등의 브랜드는 가장 높은 판매 증가를 보임.

  - 더페이스샵, 비욘드, 스킨푸드, 네이처리퍼블릭, 에뛰드 하우스, 토니모리, 라네즈 등은 현재 베트남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이며, 최근에는 잇츠스킨, 쓰리컨셉아이즈, 이니스프리, VDL등의 새로운 브랜드 또한 베트남시장에 진출함.

  - 대부분의 한국 화장품 업체는 베트남에 지사를 설립해 시장에 진입하는 방법이나 베트남 시장에 대한 이해가 높은 현지 단독 유통업체를 이용해 제품을 판매함.

 

 ○ 대부분의 모든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백화점 및 도심지에 자체 지점을 보유함.

  - 현재 한국 화장품 업체는 공통적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판매처 확대와 한국 연예인을 이용한 다양한 프로모션 및 마케팅 행사를 통해 소비자 인식향상에 주력함.

 

 ○ 소셜 미디어 또한 브랜드 홍보에 중요한 요소

  - 소셜미디어를 통해 업체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거나,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설명을 제공함.

  - 더페이스샵, 토니모리, 네이처리퍼블릭, 잇츠스킨 등의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최신 트렌드를 알리고 소비자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페이스북 등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함.

 

 ○ HS Code 통계자료에 따르면 한국 피부관리제품 수입은 전체적으로 증가세를 보임.

 

한국에서의 수입액

                                                                                                (단위: 천 달러)

HS Code

제품명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330499

기초화장용 제품류

4,430

5,891

7,067

8,396

27,157

 

 ○ 깨끗한 피부는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중요한 미용 요소로 베트남의 기후적인 특징으로 인해 피부관리 제품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짐.

  - 베트남의 여름 기온은 40도 까지 오르며 겨울에는 습도가 낮아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 쉬움.

  - TV 드라마, 광고 속 한국 연예인의 무결점 피부로 인해 한국 피부관리 제품의 선호도가 높으며 베트남 여성은 한국 연예인의 피부관리 방법을 따라함.

  - 유럽 브랜드의 피부관리 제품의 인기 또한 높게 나타나지만 아시아 인의 피부에는 t같은 아시아 국가인 한국 제품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음.

  - 한국 피부관리 브랜드의 경쟁제품은 일본 브랜드나 베트남에서 일본 피부관리 제품은 한국 제품에 비해 가격이 높으며 다양화 되지 않음.

  - 최근 베트남의 슬리핑 마스크 트렌드로 인해 앞으로 다가올 겨울에 해당 제품군의 판매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한국 화장품에 대한 판매량 또한 긍정적으로 전망됨.

 

 ○ 한국 색조화장품은 특히 눈화장 제품군의 성장세가 높게 나타남.

  - 메이크업 필수품인 아이라이너·펜슬 제품군은 2013년 26%의 성장세를 보임.

  - 베트남은 한국 눈화장 제품의 주요 수출국이나 앞으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해당 제품군의 잠재력 또한 높음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더 많은 해외브랜드가 해당 분야에 진출할 것으로 전망

  - 현재 베트남에는 NYX, MAC, Maybeline, Bourjois, L'oreal 등 해외 화장품 전문 브랜드가 진출해 있어 한국 제품은 이러한 브랜드와의 경쟁을 피할수 없음.

 

 ○ 수입에서는 입술화장용 제품군이 더 우수한 성과를 보임.

  - 한국 브랜드 립스틱은 다른 고급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많은 베트남 소비자가 선호하고 있음.

  - 베트남에서 더페이스샵의 립스틱은 개당 23달러 가량이나 디올 립스틱은 이에 비해 1.5~2배 가량 높은 가격으로 판매됨.

  - 또한 립 틴트 제품의 인기가 높아져 해당 제품으로 유명한 토니모리, 에뛰드 하우스 등 한국 브랜드 제품의 선호도가 높아짐.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

            (단위: 천 달러)

HS Code

제품명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330410

입술화장용 제품류

417

537

855

1,031

1,699

330420

눈화장용 제품류

417

692

903

1,146

900

자료원: trademap.org

 

 ○ BB크림과 CC크림 또한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상태

  - 해당 제품은 사용이 간편해 이러한 제품에 관심이 있는 틈새 소비자 집단을 공략하고 있음.

  - BB쿠션 제품은 가벼운 재질과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으로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음.

  - 현재 해당 부문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는 라네즈 제품.

 

□ 신규 베트남 진출업체를 위한 조언

 

 ○ 베트남 화장품시장은 잠재력이 높으며 소비자의 생활수준 향상과 베트남의 젊은 인구층으로 인해 더욱 성장할 것이며 아직 손대지 않은 시장 또한 존재함.

  - 여성 소비자뿐만 아니라 미용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메트로섹슈얼 남성 소비자 또한 증가함.

  - 이러한 남성 소비자는 공용제품 보다는 남성 전용 제품을 선호하며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 보통 한 브랜드에서 다양한 제품을 구매함.

  - 이에 따라 화장품 업체는 남성 시장 및 비도시지역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음.

 

 ○ 2013년 피부관리 부문에서 미백 화장품이 주로 인기를 끌었으나, 이러한 추세는 소비자가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피부색을 추구함에 따라 점차 감소하고 있음.

  - 탄력강화 및 안티에이징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화장품 전문매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서비스에 대한 주의가 필요함.

  - 업체에서는 친절한 서비스 및 제품설명 등 직원교육에 신경써야 함.

 

 ○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 이벤트 등을 이용한 소비자와의 상호작용 증진이 중요 요소

  - 이러한 활동은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제품의 품질 또한 향상시킬 수 있음.

  - 소비자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인식을 받은 제품 및 브랜드를 선택하게 될 것.

 

 ○ 베트남에서 오래전부터 시작된 한류는 여전히 뷰티인식 등을 비롯한 소비자의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한국 화장품은 다른 해외 브랜드에 비해 우위에 있음.

  - 그러나 앞으로는 해당 시장에 진출하는 해외업체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며 가격보다는 품질과 브랜드 인지도가 주요 요소가 될 것

  - 업체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마케팅 활동에 주력해야 하며 더 많은 소비자층을 구축하기 위해 유통채널 확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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