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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투자기업 방문기 [태평양 프랑스]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신정수
  • 2007-12-21
  • 출처 : KOTRA

태평양 프랑스 투자법인 방문기

- 5800만 유로 매출에 레종도뇌르 훈장까지 -

 

보고일자 : 2007.12.10.

신정수 파리무역관

shinjs@kotra.or.kr

 

 

□ 프랑스 투자의 대표적인 성공사례

 

 ㅇ 1990년 프랑스에 투자한 태평양 프랑스는 대표적인 프랑스 현지진출 성공사례로 손꼽히면서 프랑스 진출을 노리는 많은 기업들의 모범이 되고 있음.

 

 ㅇ 총 242명 고용에 연간 5800만 유로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대표적인 향수는 프랑스 국내에서 5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대성공을 기록하고 있음.

 

 ㅇ 특히 엄격한 품질관리와 연구개발을 통해 프랑스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 80개국 이상 수출을 하면서 프랑스 투자진출의 효익을 톡톡히 맛보고 있는데, 흔히 프랑스를 화장품 산업의 리트머스 종이라 하여 프랑스에서의 성공은 곧 전 세계에서 통한다는 법칙을 그대로 실현하고 있는 것임.

 

 ㅇ 2006년 7월에는 성공적인 프랑스 투자진출을 통한 한-불간의 우애증진 공로로 서경배 사장이 프랑스 최고 권위의 훈장인 훈장을 수훈함

 

□ 공장이라기보다 잘 정돈된 공원같은 태평양 프랑스 공장

 

 ㅇ 2007년 9월 태평양 프랑스 공장을 방문했을 때 9월의 햇빛을 받으며 샤르트르 시내에서 조금 벗어나니 어느덧 밀밭과 언덕이 나오고 조금 더 가니 그림같은 평원위에 태평양 프랑스 공장을 만날 수 있었음.

 

 ㅇ 마중나온 전인수 법인장의 안내로 간단한 회사 소개 프리젠테이션을 듣고 시찰을 하는데 자연채광이 우수한 공장내부에는 화장품 공장답게 향기로운 향수냄새가 풍기고 있었으며 근로자들의 표정도 매우 밝았음.

 

 ㅇ 또한 공장 내부 정원에는 각종 향기를 내뿜는 향초를 심어놓아 여기가 공장인지 식물원인지 분간하기가 어려울 정도의 우수한 환경을 보여주었음.

 

 ㅇ 이곳 샤르트르 공장은 총 1만8000㎡의 면적위에 총 1600만 유로가 투자됐으며 13개 라인의 향수 및 화장품 생산시설, 첨단시설의 R&D센터 및 재고창고, 사무동 등을 갖추고 있음.

 

□ 태평양 프랑스의 성공요인

 

 ㅇ 철저한 현지화 전략

  - 생산 및 마케팅 등 전 분야에 걸쳐 100% 현지인력을 채용해 운용하고 있음.

  - 현지 법인장인 전인수 법인장도 프랑스에서 유학해 현지 문화 및 상관습에 정통한 인물로 법인장을 주축으로 철저하게 현지화된 인력 운용이 성공요인으로 분석됨.

  - 실제로 현지에 방문했을 때 만나는 현지직원마다 현지어로 인사하고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여타 한국 투자기업과는 다른 면모를 느낄 수 있었음.

  - 직원들과의 의사소통 문제 및 문화의 차이로 인한 언행의 표현에서 빚어지는 사사로운 오해와 불신감 누적으로 실패하고 돌아간 투자기업들을 생각해 볼때 이러한 현지화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깨닫게 됨.

 

ㅇ 제조국 후광효과

  - 전술한대로 프랑스는 전 세계 화장품의 시험무대로 프랑스에서 성공하면 어디에 내놓아도 성공한다는 불문율이 있음.

  - 실제로 강력한 현지 연구인력이 개발한 향수인 의 경우 프랑스 시장점유율 5위를 바탕으로 전 세계 80여 개국 이상으로 수출해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 제품의 면세점 등의 저가매장으로 유통을 방지하는 등의 엄격한 유통관리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음.

  - 실제 화장품 케이스의 선명한 Made in France 마크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이끄는 강력한 구매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임.

 

□ 시사점

 

 ㅇ 현지화야말로 해외투자의 핵심

  - 현지 경영자가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회사정책으로 한국의 본사는 투자와 재무부분만 관리하고 그 외의 마케팅 등 모든 권한을 현지 경영자에 위임

  - 현지 전인수 법인장만이 유일한 한국인이며 나머지 240여 명의 직원은 모두 현지인으로 채용함, 그나마 전인수 법인장은 파리에 위치한 마케팅 본사 사무실에 상주하고 샤르트르에 위치한 공장은 현지 채용인 공장장에게 전적으로 운영을 위임하고있고 1주일에 2회정도 방문해 특이사항만 점검한다고 함.

  - 그 외의 마케팅 법인장 및 제품기획 등 핵심요직을 모두 프랑스 현지인이 담당하고 광고, PR 등 모든 분야에서 현지 전문가들을 기용해 높은 프랑스 시장점유율을 보임.

 

 

자료원 : 샤르트르공장 직접방문, 태평양 제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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