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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급부상 중인 5대 신발 브랜드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2-15
  • 출처 : KOTRA

美, 급부상 중인 5대 신발 브랜드

- CROCS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 566% -

 

보고일자 : 2007.12.14.

소병택 뉴욕무역관

btsoh@kotra.or.kr

 

 

□ 개요

 

 ○ 미국 신발시장(Footwear market)은 최근 새로운 브랜드와 차별화된 디자인, 그리고 신소재와 신기술 등을 내세워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들의 매출액 성장률이 눈부심. 특히, 단순한 일회성 인기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 개발과 타깃 고객층의 확대에 따른 꾸준한 매출액 확대로 브랜드 가치를 증가시키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음.

 

 ○ 풋웨어 마켓 전문 잡지인 Footwear News의 조사에 따르면, 이 업계에서 최근 3년간(2003~06년) 매출액 성장률이 가장 높게 나타난 기업은 최근 미국시장에서 급부상 중인 ‘CROCS’로 연평균 성장률이 566%에 이름.

 

□ 급부상 중인 5대 신발 브랜드

            (단위 : US$ 백만)

순위

브랜드

매출액

CAGR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1

CROCS

1.2

14

109

355

566%

2

HEELYS

22.2

21

44

188

104%

3

PHOENIX FOOTWEAR GROUP

39

76

109

141

53%

4

DECKERS OUTDOOR

121

215

265

304

36%

5

ROCKY BRANDS

106

132

296

263

35%

자료원 : Footwear News

주 : CAGR – 연평균 성장률(Compound Annual Growth Rate)

 

 ○ CROCS

 

  - 처음 제품 출시 이후 소비자들의 상반된 평가 속에 주목을 받았던 이 브랜드는 신소재와 편리성, 그리고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풋웨어 시장에 새로운 틈새시장을 창출해 폭발적인 매출액 성장률을 기록중임.

  - 2003년 120만 달러에 불과하던 이 회사의 매출규모는 2006년 3억5000만 달러 규모로 급성장했으며, 올 해 예상 매출액 또한 8억3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이 회사는 또한 유럽지역에 32만 스퀘어풋(Square-foot) 규모의 물류센터를 최근에 오픈해 본격적인 유럽시장 진출에 나서고 있어 향후 성장세가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임.    

 

 ○ HEELYS

 

 

  - 바퀴가 달린 신발이란 새로운 컨셉으로 시장에 주목을 끈 이후, 젊은 층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임.

  - 제품 출시 이후 기존의 상식을 뛰어넘는 제품 컨셉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받아들이는 데에 시간이 소요됐으나 2006년 학습효과가 마무리되면서 급속한 성장률을 기록함.

  - 그러나 올 해 매출 전망은 그리 좋지 않은 상황으로 성장세가 꺾일 것으로 예상됨.

 

 ○ PHOENIX FOOTWEAR GROUP

 

 

  -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종합 신발 액세서리 업체로서 지속적인 기업 인수를 통한 매출 확대를 시현함.

  - 그러나 최근 여러 브랜드 가운데 수익성이 떨어지는 브랜드를 매각하는 작업을 실시하고 있어 성장세도 향후 주춤할 것으로 전망됨.

  - 이 회사의 브랜드 중 Tommy Bahama는 최근 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19% 성장하는 등의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 DECKERS OUTDOOR

 

 

  - UGG 부츠로 더 유명한 이 회사는 신소재의 개발과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소비욕구가 강한 젊은 여성층으로부터 지속적인 수요가 이뤄지고 있음.

  - 일각에선 이러한 트렌드가 오래 가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올 해 매출은 4억2500만 달러가 예상되면서 전년대비 40%의 고성장이 전망됨.

 

 ○ ROCKY BRANDS

 

 

  - 미국의 대표적인 아웃도어 풋웨어 브랜드(Outdoor Footwear brand)로 Durango, Rokcy Outdoor Gear, Georgia Boot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  해 사냥 시즌에 불안정한 기후 변화로 인해 사냥용 신발부분의 수요 감소가 예상되고 있으나 올 해 총매출액은 2억8000만 달러가 예상됨에 따라 전년대비 7%의 성장이 전망됨.

 

□ 시사점

 

 ○ 최근 미국에서 급부상 중인 풋웨어 브랜드를 살펴보면, 기존의 전통적인 시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디자인과 신소재, 그리고 신기능 등의 부가를 통해 새로운 고객군과 틈새시장을 창출하는 경우가 많음. 이는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신발 시장에서 시장 리더들과의 경쟁에서 생존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구가하기 위해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블루오션(Blue Ocean) 전략이 절실함을 시사하고 있는 것임.  

 

 ○ 5대 브랜드 이외에 스포츠 풋웨어 부분에서는 Puma와 Adidas의 매출액 성장이 돋보임. Puma의 경우 최근 3년간 매출액 성장률은 17%를 기록(2006년 매출액 35억 달러 규모)했으며, Adidas의 경우는 13%의 성장률을 기록(2006년 매출액 148억 달러 규모)함. 이 두 기업의 경우도 큰 매출액 규모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것은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으로 스포츠 풋웨어 시장에 명품 상품 시장을 창출하여 고가의 브랜드 이미지 생성에 성공한 것에 기인함.

 

 

자료원 : WWD, Footwear News, Company reports, 무역관 내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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