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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임부복시장, 젊은 신세대 엄마를 노려라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12-10
  • 출처 : KOTRA

中 임부복시장, 젊은 신세대 엄마를 노려라

- 08년 올림픽 베이비붐으로 내년 임부복 소비 크게 늘듯 -

- 전자파 차단 등 웰빙기능 중시 -

 

보고일자 : 2007.12.10.

김윤희 상하이 무역관

alea@kotra.or.kr

 

 

□ 시장동향

 

 ○ 출산율 증가

  - 아이의 생년월일을 중요하게 여기는 중국의 전통적인 관념에 따라 2007년의 황금 돼지해 및 2008년의 올림픽 해에 중국 출산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중국 국가 통계국에 따르면, 중국 신생아 출생률은 12‰에 달하며 매년 1600만 신생아가 태어나고 있음. 임산부의 임부복 소비는 매월 700위앤 정도이며, 2006년 소비액은 10억 위앤에 달함. 향후 3-5년 내, 중국 내 임산부 시장의 소비액은 30억~5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소비력이 왕성한 젊은 신세대 엄마

  - 2007년 9월 말, “10월 마미(十月媽)” 중국본토 브랜드는 대만 유명 연예인(小S)를 통한 스타 마케팅으로 중국 신세대 엄마에게 좋은 반응을 불러일으킴.


 

 

좌 : 10월마미 광고 중의 小S로 젊은 신세대 엄마의 패션감각을 잘 나타냄

우 : 2007년 황금돼지해로 임신·출산용품 수요의 증가함을 나타냄.

 

  - 70년대 말, 80년 초에 태어난 여성들이 현 중국의 주류 예비 엄마로 예전 여성들과 달리 개성·패션· 건강을 추구함.

  - 이에 임부복 뿐만 아니라 임산부용 기초화장품·임산부 건강식품·태교 상품·임산부용 운동용품 등이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많이 팔리고 있음.

 

□ 브랜드별 경쟁 동향

 

○ 중국 임산부 옷 시장의 빠른 발전으로 이하의 경쟁국면은 수시로 바뀔 것으로 예상됨.

위치

브랜드

우위

중고급

치니(奇) 등의 대만 브랜드 및 외국브랜드

 높은 브랜드 인지도

중저급

10월마미, 쥔신(君心),톈샹(添香) 등
 중국 본토 브랜드

 브랜드별 특징이 있음.

 - 10월 마미, 쥔신 : 유행을 선도,

 - 톈샹 : 웰빙기능 주도
  예)전자파 차단 기능

저급

그 외 규모가 작은 비유명 브랜드

저렴한 가격

자료원 : 중국복장망(中國服裝)

 

 ○ 중국 본토 임부복 브랜드 : 10월 마미(十月媽) 독보적 위치

  - 중국의 임부복 생산공장은 100여 곳 정도이며, 이 가운데 임산부 옷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공장은 40여 곳이 안됨. 판매량이 3000만 장 이상인 비교적 규모가 큰 공장은 10개사도 채 안되며 소비액이 1억 위앤 이상인 대형기업은 현재 10월 마미 뿐임.

  - 전체적으로 중국 임부복 시장은 중저가의 제품, 비유명브랜드 제품이 많고 OEM을 하는 소규모 기업들이 대부분임.

  - 중국 본토 브랜드로는 후이바오(惠葆), 쥔신(君心), 진셩바오베이ㆍ준마미(今生貝·準媽), 콰이러우(快樂屋), 윈즈(孕姿), 챠오마미(俏媽) 등이 있으며, 대부분 프랜차이즈, 직영점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음

 

 

자료원 : 10월마미

 

 ○ 외국 브랜드 : 프리미엄시장 공략

  -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는 대만 브랜드는 치니(奇), 010, MATERNITY등이 있으며, 외국 브랜드로는 NOVA MAMA(스페인), OH MA!!(스페인), BUMPS MOM(영국), Canlemon(일본) 등이 있음. 그 밖에 10개 이상의 국제적인 브랜드가 중국 시장의 진출을 검토 중임.

  - 특히, 유명 의류 브랜드 ZARA는 임산부 개인 체형에 맞게 신체치수를 먼저 잰 후 특별 제작, 판매하는 서비스 제공해 인지도를 얻고 있음.

  - 외국 브랜드는 중국 본토 브랜드 수에 비해 적은 편이며, 주로 중․고급 프리미엄 상품에 분포돼 있음.

 

□ 주요 브랜드 현황 및 전략

 ○ 10월마미(十月媽),  www.octmami.com

     
 

  - 1997년 설립, 80여 개의 직영점과 200여 개의 판매점이 있으며, 전국 30여 개 이상의 성(省)에 백화점 판매를 주로 하고 있음.

  - 뛰어난 유통 채널관리 능력과 브랜드 인지도로 중국 임부복시장에 12%를 점유하고 있으며, 중국 본토 업계 중 1위임.

  - 현재 외국기업과 합작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인지도를 넓히고 있음.

 ○ 쥔신(君心),  www.js-w.com

 

  - 2001년 3월 설립된 쥔신은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중국 지역에 판매한 첫 브랜드이며, 중국에서만 전문 매장이 600여 개에 이름.

  - 주요 제품으로는 외투·임산부용 기능성 속옷·모유용 제품·출산 후 회복용품·기초화장품 등이 있음.

  - 또한 중소도시 가맹점의 성공과 수익률을 보장하는 등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노력 중임.

 ○ 치니 (奇) , www.genniesclub.com

      
 

  - 1974년 대만의 치니복장그룹(奇服裝集團)이 설립돼 현재 중국·홍콩·싱가포르 등 아시아 각지로 진출하고 있음. 치니복장그룹은 치니 외에도 010, MATERNITY 등의 브랜드가 있음.

  - 세련된 디자인, 고급스런 소재, 전자파 차단 등의 웰빙기능을 갖추고 있어 중국시장에서 인지도가 비교적 높은 편임. 직장인 임산부를 위한 임부복 정장, 임산부용 수영복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 소비자 동향

 

 ○ 소비 능력의 향상

  - 중국의 현행 계획출산 정책인 만혼만육(晩婚晩育, 정부가 인구 억제를 위해 늦게 결혼하고 늦게 아이를 낳도록 장려)으로, 경제적으로 독립한 화이트 칼라의 여성 임산부가 많아졌음.

  - 현재 결혼 및 출산 가정의 부부는 대부분 한 가족 한 자녀 세대로 양가의 관심과 경제적인 핵심이 2세로 옮겨짐에 따라 산부 및 영아용품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 기존에는 임부복 구입에 가격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데 반해, 신세대 예비 엄마는 가격 뿐만 아니라 품질 역시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 소비의 지역별 차이

  - 2006년 통계에 따르면, 평균 수입이 높은 동부 및 연해 지역의 임부복 소비량은 서부지역의 3배임. 향후 5년 내 소비의 지역적 차이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임.

  - 이에 동부 및 연해지역의 고소득층 가정을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음.

 

 ○ 전자파 차단 등의 웰빙기능 중시

  - 90% 이상의 중국 도시 예비 엄마가 아기의 건강을 위해 핸드폰, 컴퓨터 모니터 등에서부터 나오는 전자파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전자파 방지기능이 있는 옷을 구매함. 고가품이지만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 것으로 보임.

  - 현재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자파 방지의류는 복대·앞치마·조끼·셔츠 등이 있음. 관련 국가 표준이 아직 마련돼 있지 않아 상품기능 구분이 모호함.

 

 ○ 실용적인 디자인 선호

  - 용도에 따라 직업복·휴식복·운동복·예복 등으로 나뉘며, 출산 전후의 신체 변화를 고려해 임부복을 좀 더 오래 입을 수 있도록 한 실용적인 디자인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음.

  - 일반 브래지어 치수보다 한 치수 큰 사이즈에 단추를 달아 모유하기 편하게 만들어진 모유식 브래지어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음.

 

 ○ 화려한 색상 인기

  - 많은 임산부는 옷이 임산부 체형에 어울리는 동시에 유행 패션을 선호함. 엷은 녹색, 엷은 남색 등의 단순한 색상이 주로 판매된 이전과는 달리 점점 화려한 색상의 디자인이 많이 판매되고 있음.

 

□ 향후 전망

 

 ○ 소비력이 왕성한 젊은 신세대 엄마가 건강과 패션을 두루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임부복 및 임산부 기초 화장품, 건강식품 등 임산부 상품시장 전체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보임.

 

 ○ 관련 업체들이 임부복을 중심으로 임산부 상품, 영아 기초제품까지 제품별 시장을 다양화하고 있는 추세는 눈여겨 볼만함.

 

 ○ 유통방식에서는 잉다시(嬰達喜)와 같이 임산부, 영아용품을 전문 판매하는 전문점이 최근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자료원 : 중국신문망(中國新聞), 중국유행및브랜드망(中國時尙品  ), 중국투자망(中國投資), 중국복장망(中國服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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