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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전구,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각광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호준
- 2007-11-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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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전구,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각광
- 자동차 업체들 LED 전구통해 자동차 고유브랜드 이미지 창출 -
- 높은 효율과 긴 수명으로 향후 지속적인 시장성장 예상 -
보고일자 : 2007.11.30.
박미진 디트로이트 무역관
□ 자동차 업체들, 인테리어 조명에 연구 집중
○ 자동차 업체들은 고유의 브랜드 이미지 창출을 위해 차량 전면의 로고, 특정한 전조등, 설계, 차량 고유 모델명을 특성 있게 부여하는 등 다양한 각도로 소비자에게 홍보하고 있음.
- 이러한 특성화는 실내의 조명을 창의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대 이상으로 브랜드 이미지 홍보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실내 조명 특성화에는 최근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LED(Light Emitting Diodes)전구의 선행 연구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
- Chrysler의 자동차 실내 설계를 담당하고 있는 Tim Potok은 Chrysler사의 Aspen 차종의 천장에 설치된 LED조명이 커다란 몫을 하고 있다고 피력
- LED전구는 오래 전부터 많은 장치에 사용돼 왔지만 자동차 실내 조명에 응용되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음.
○ 최종 소비자들이 자동차 실내조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음은 Chrysler와 Ford사의 여론조사 결과 증명됨.
- 특히 Ford사의 여론조사 결과는 약 90%에 달하는 최종 소비자들이 실내 설계를 특성있게 만들기 위해 조명을 사용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음.
□ LED(Light Emitting Diodes) 전구의 특성
○ LED 전구는 부품단가 면에서는 백열전구보다 비싼 단점이 있지만 자동차 실내에 사용될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격의 불리함을 극복할 수 있음.
- 백열전구에 비해 5배 이상 효율이 높아 에너지 절약효과
- 자동차의 수명보다 LED전구의 수명이 길어서 LED 전구교체가 필요 없음
- 백열 전구에 비해 빛의 퍼짐이 적어 실내 조명에 LED전구가 사용되면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설계될 수 있음.
□ 자동차 완성업체의 LED전구 사용 현황
○ 북미지역 자동차 3사 중 Ford사가 3원색 LED를 실내 조명에 사용하는데 가장 적극적
- 2005년 Mustang 차종은 자동차 중 최초로 계기판의 조명을 125개 이상의 색상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갖도록 설계함.
- 2008년 Mustang과 Focus차종은 계기판뿐만 아니라, 운전석과 조수석의 발 밑 공간 및 컵 홀더를 노랑에서 빨강까지 7가지 색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선택사양을 주고 있음.
- 이와 같은 다양한 조명의 선택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독창적인 차를 소유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Chrysler의 차량에 LED가 처음 사용된 것은 2005년 Aspen차종부터임. 실내 독서등과 실내등에 사용됐던 LED가 다수의 차량에 소개됐고 2009년부터는 실내 천정의 테두리에 다양한 색상의 LED전구가 조명해 주는 차종이 판매될 예정
- LED의 기본 조명 색상은 푸른색 계통의 빛이지만 플라스틱 덮개에 도색 된 화학물질에 따라 빨강, 노랑, 파랑 등 기본 3원색을 만들 수 있고 다양한 조합에 따라 수만 가지의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음.
○ 자동차 완성업체들은 LED전구를 이용해 자사의 고유의 색을 만들어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예를 들면 파란색은 하이테크 느낌을 주고 노란색 계통은 실내의 가죽질감과 어울려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 주고 있음.
○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가격문제는 LED전구가 보다 많은 수량의 자동차 및 기타 산업분야에 사용이 되면서 극복 가능한 것으로 보이며, 최근 진행 되고 있는 광섬유와 LED전구가 조합되면 3원색 LED가 단일 LED로 합쳐져서 공간 및 원가 절감의 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
- 3M사는 직경 2~12㎜의 원형 우레탄 튜브에 LED를 결합시킨 조명 띠를 Lincoln사의 MKX 시제품에 사용했는데(Light by Wire로 불림.) 자동차 후면의 정지등 높이를 2.26인치에서 0.75인치로 축소시키는 기술을 선보였음.
□ 시사점
○ Ford나 Chrysler뿐만 아니라 GM 등 자동차 완성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사용을 계획 중인 LED전구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용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자동차의 특성을 부각시키고 기능과 안전도를 높이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기대돼 관련 업체의 관심이 요망됨.
출처 : Automotive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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