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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지방시장 비중 증대
  • 경제·무역
  • 페루
  • 리마무역관 박강욱
  • 2007-11-30
  • 출처 : KOTRA

페루, 지방시장 비중 증대

- 지방소비자, 실질구매력·가처분소득면에서 리마 소비자보다 우월 -

 

보고일자 : 2007.11.29.

 박강욱 리마무역관

  juancarlos@kotra.or.kr

 

 

 ○ 페루에도 지방시장이 성장하고 있음.

 

 ○ 페루에도 수도 리마는 가장 교육수준도 높고 경제 및 생활수준이 높고 정보화가 높은 시장인 반면, 지방도시들은 전통주의적이고, 인디오가 많고, 정보화에 뒤떨어져 있고, 일종의 체념주의 비슷한 수동적인 생활태도가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음.

 

 ○ 리마에는 국보가 집중돼 있으나 지방으로 갈수록 빈곤에 허덕이는 인구가 많고 성장이나 발전 개념에 관심이 없다는 인식이 컸었음. 그러나 실제 잠재 구매력은 높은 것은 오히려 리마보다는 지방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토지 등 자산이 있고, 자산 중에는 등기되지 않는 것이 많아 세금 부담이 적고, 생활비용도 적게 들어 같은 돈을 가지더라도 어디에 그 돈을 써야 되는지의 선택범위가 더 넓은 것으로 나타났음.

 

 ○ 2004~06년 기간에 페루의 경제성장을 주도한 산업분야는 광업·관광산업·상업·농산물 가공업 등인 바, 이들 산업이 성장한 근거지는 리마보다는 지방이라고 볼 수 있음.

 

 ○ 이와 같이 지방경제가 좋아지면서 지방 주민의 소비행태 역시 더욱 세련되는 모습을 보여 관심을 끌고 있음.

 

 ○ 페루 가구의 2007년 10월 기준 월별 평균소득은 1075솔(1달러 = 3솔)이며 지역별 가구당 월별 평균소득 수준은 다음과 같음.

 

 (단위 : sol, US$1=3sol)

지역

소득수준

Piura

1,055

Chiclayo

1,038

Trujillo

1,125

Chimbote

939

Lima

2,082

Ica

1,326

Arequipa

1,276

Tacna

1,078

Cajamarca

1,437

Huaraz

1,283

Huancayo

1,045

Cuzco

1,120

Puno

855

Iquitos

1,091

Pucallpa

931

자료원 : 페루중앙은행

 

 ○ 리마에 비해 반도 안 되는 비용으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곳이 지방이며 2004년 이후 지방도시의 경제성장률은 수도 리마를 앞지르고 있기도 함.

 

 ○ 지방마다 특색있는 산업(광업, 농업, 목축업, 관광, 제조업 등)을 기반으로 나름대로의 특화가 이뤄지면서 소득수준이 차츰씩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지방주민이라고 하더라도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가난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 나타났음.

 

 ○ 위의 표를 볼 때 비록 절대적인 소득수준은 리마가 제일 높으나 실질적인 소득은 지방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바, 이것은 지방에는 우선 생활비가 적게 들고, 허름하나마 자기의 집을 가지고 살며, 자급자족도가 높아 리마인구보다 가처분소득(disposable income)이 더 높음.

 

 ○ Arellano(컨설팅업체)가 페루 소비자 5300명을 대상으로 소비성향 관련 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상품 구입처 순위

 (단위 : %)

구분

가게

시장

약국

수퍼마켓

상가

백화점

수퍼마켓체인

지방

95

89

89

56

73

39

9

리마

97

88

88

85

73

66

32

자료원 : Arellano y Marketin ○ S.A.

 

 ○ 지방소비자 구매도 차츰 세련화되고 있으며 앞으로 슈퍼마켓, 백화점을 비롯해 병원, 극장 등의 시설이 더욱 많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됨.

 

지역별 소비자의 금융서비스 이용현황

(단위 : %)

구 분

신용카드

저축계좌

당좌계좌

리 마

28

22

2

지 방

18

19

4

자료원 : Arellano y Marketing S.A.

 

가장 중요한 가치를 두는 순서

 (단위 : %)

구분

가족

업무

사랑

종교

교육

친목

리마

88

64

47

25

31

32

지방

88

57

37

42

30

25

자료원 : Arellano y Marketin ○ S.A.

 

가전제품 보유 현황

                                                                                      (단위 : %)

구분

가스레인지

컬러TV

냉장고

오디오

DVD

세탁기

라디오

카세트

마이크로웨

이브오븐

리마

99

93

81

70

66

44

28

37

지방

93

87

60

61

54

19

37

13

자료원 : Arellano y Marketing S.A.

 

가까운 장래에 구입하고자 하는 전자제품 순위

 (단위 : %)

구분

냉장고

세탁기

PC

컬러TV

오디오

가스

레인지

DVD

마이크로

웨이브오븐

프린터 

리마

26

18

17

15

13

14

9

9

10

지방

30

28

22

17

20

17

23

21

17

자료원 : Arellano y Marketing S.A.

 

해외송금 수취인구 비율

                                    (단위 :%)

구분

해외송금 수취인구비율

리마

7

지방

4

자료원 : Arellano y Marketing S.A

 

해외송금 수취액 용도

(단위 : %)

구분

음식

교육

건강

저축

리마

43

31

27

29

24

23

지방

54

30

29

18

31

10

자료원 : Arellano y Marketing S.A.

 

지역별 인구 중 인터넷 보급률

                                                         (단위 : %)

구분

보급률

Piura

48

Chiclayo

46

Trujillo

49

Chimbote

48

Lima

56

Ica

48

Arequipa

58

Tacna

42

Cajamarca

53

Huaraz

66

Huancayo

61

Cuzco

67

Puno

60

Iquitos

34

Pucallpa

37

자료원 : Arellano y Marketing S.A.

 

 ○ 페루에도 경제성장이 이뤄지면서 수도권에 경제력이 집중됐던 상황에서 차츰 지방소비자의 소득과 소비가 높아지는 등 나름대로의 소비트렌드 변화를 겪고 있으므로 페루시장에 진출할 경우 수도 리마만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지방상권까지도 효율적으로 개척·관리할 수 있는 현지업체와의 거래가 요구됨.

 

 

정보원 : 현지 수입상 면담, Arellano y Marketin ○ 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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