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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노년층 타깃 'Jitterbug' 핸드폰 성공요인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정선
  • 2007-11-24
  • 출처 : KOTRA

미국 노년층 타깃으로 성공한 핸드폰 Jitterbug 성공요인 분석  

- 타깃대상에 맞는 핵심기능만 빼고 나머지 기능은 과감히 버려 -

- 단순제품이 아닌 서비스와 결합된 시스템을 판매 -

 

보고일자 : 2007.11.23.

이정선 워싱턴무역관

jeongsunny@kotra.or.kr

 

 

□ Jitterbug, 1억 명 베이비부머 세대 타깃으로 한 핸드폰 시장 공략에 성공  

 

 ○ 작년 10월 노년층을 대상으로 출시한 핸드폰 Jitterbug는 단순함과 사용자 편의 증대를 앞세워 판매 급성장

 

  - 삼성을 제조 파트너로 공동 디자인 설계 작업을 거쳐 2년 만에 제품 출시에 성공  

 

 ○ 성공 전략의 핵심키워드는 "기본 기능 강화" 및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시스템 판매"로 요약됨.

 

□ 성공 포인트 1 : "기본으로 돌아가라!"

 

 ○ 귀가 닿는 부분(이어피스; earpiece)을 확대해 실제로 귀 전체를 덮게 하고, 광대뼈가 아니라 실제로 입에 마이크로폰을 닿도록 설계. 아울러 시그널 강도 미터 대신 핸드폰을 열었을 때 다이얼 톤이 나도록(따라서 시그널을 찾을 수 없을 경우 다이얼 톤이 나지 않음.) 제조함으로써 사용자인 노년층의 편의를 극대화

 

  - 확대된 이어피스는 실제로 사용자를 편안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잡음을 차단해 청력 손상 이용자에게 활용이 용이

 

 ○ 아이콘이나 메뉴를 넣는 대신, 단순한 질문을 열거해 핸드셋 상의 Yes 혹은 No 버튼으로 대답이 가능하게 함. 이례로 보이스 메일을 체크할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 "No."라고 대답할 경우 입력된 전화번호 리스트를 체크할지 여부를 다시 물음.  

 

  - Jitterbug는 전형적인 전화 키패드를 갖춘 모델과 아예 키패드가 없는 두 가지 모델을 판매 중임. 키패드가 없는 모델 Jitterbug OneTouch에는 911 버튼, 교환원 연결 버튼 및 사용자가 선택한 번호로 프로그램된 버튼 3개만 있음. 

 



자료원 : jitterbug.com

 

□ 성공 포인트 2 : 서비스와 결합된 제품 판매

 

 ○ 제품만으로는 노년층의 니즈 충족이 불충분하다고 판단해 서비스와 결합된 총체적인 시스템 구현에 나섬.

  - 이에 따라 잠재적인 가입자에게 제공될 서비스를 염두에 두고 제품이 설계됨. 일례로 Jitterbug 보이스 메일 시스템은 Jitterbug 핸드셋의 "Yes", "No" 버튼으로 조정되기 때문에 다른 전화 시스템과는 호환 불가하며 Jitterbug 서비스 없이 제품에 직접 프로그램하는 것은 불가능

 

 ○ 애플사의 iPod가 행정적인 기능을 iTunes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로 떨쳐냄으로써 디자인을 단순하게 할 수 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전화기를 전적으로 원격조정함으로써 Jitterbug를 단순화

  - 제품의 구성 및 프로그래밍을 사용자나 가까운 인척 혹은 Jitterbug의 교환원이 할 수 있도록 설계

 

□ 시사점

 

 ○ 가처분 소득이 높은 소비계층의 특성을 심도있게 연구한 후, 이들의 구미에 맞는 제품 출시가 관건 

  - 베이비부머세대는 자녀 부양에 대한 부담완화와 지속적인 연금수혜로 인해 가처분 소득이 더욱 확대될 전망

  - 10~20대 등 젊은 세대만을 주요 타깃으로 해 제품을 개발 생산했던 기업들과는 달리 고령화 등 사회현상에 관심을 갖고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수요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육성

 

 ○ 단순제품 판매만이 아니라 사용자의 입장에서 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패키지형(시스템형) 제품 판매에 주력할 필요성 제기

  - Jitterbug는 제품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인해 사용자 만족도가 배가됨에 따라 시장점유율 확대가 가능했음.

  - 서비스가 뒷받침되지 않는 아이디어 제품의 경우 반짝 성공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고 후발주자에 의해 시장이 잠식될 우려가 많음. 그러나 사용자의 니즈를 뒷받침할 수 있는 탄탄한 서비스와 연결된 제품은 모방이 쉽지 않아 후발주자에게 시장을 내줄 가능성 감소

 

 

자료원 : BusinessWeek, Jitterbu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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