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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GMS 프로젝트로 인한 개발 가속화
  • 투자진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양영철
  • 2010-12-30
  • 출처 : KOTRA

 

미얀마, GMS 프로젝트로 인한 개발 가속화

- 동서 및 남부 코리도(Corridor)개발 계획에 따라 도로 신설 크게 늘어날 전망 -

- 중국, 태국과의 하이웨이 건설로 GMS 국가 간 교역 확대 예정 -

 

 

 

□ 미얀마의GMS(Great Mekong Sub-Region) 특징

 

 ○ 미얀마는 라오스, 캄보디아, 태국 및 베트남 4개국간 “메콩강유역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협력협정” 체결에 따라 설립된 메콩강 위원회(MRC)의 대화 상대국으로서 지난 1990년대 후반부터 ADB, 세계은행, 및MRC 국가들이 지원하는 GMS 프로젝트에 동참해 왔음.

 

 ○ 미얀마의 경우 GMS와 관련 자체적 인프라를 개발, 발전시키기 보다는 중국을 포함한 MRC 회원국들의 경제적 이해관계에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짙음.

 

 ○GMS 프로젝트의 핵심선도 이니셔티브(Flagship Initiatives) 11가지 중 미얀마와 가장 큰 연관이 있는 것은 크게 남북경제회랑(North-South Economic Corridor : NSEC)과 동서경제회랑(East-West Economic Corridor : EWEC) 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남북경제회랑은 라오스, 태국, 베트남, 미얀마와 중국 원난성의 경제협력 및 원활한 무역거래와 농촌지역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미얀마와 관련된 프로젝트로는 태국(치앙라이)-미얀마-중국(쿤밍)을 연결하는 도로건설 계획이 있음.

 

 ○ 동서경제회랑은 미얀마, 라오스, 태국, 베트남 국가들과의 무역과 투자 및 경제개발을 촉진하는데 있으며, 주요골자로는 미얀마(몰라먀잉, 미야와디) 태국(메솟, 피싸눌록, 컨켄, 묵다한) 라오스(싸완나켓, 단사완) 베트남(라오바오, 후에, 동하, 다낭) 유역 내 주요 거점을 연결시키는데 있음.

 

 

사진1) 남북, 동서경제회랑 지역

 

□ 미얀마 주요GMS 프로젝트 추진현황

 

 ○ 수송부문

 

  1) 도로부문

 

R4 : 쿤밍-라쇼 도로 개보수 프로젝트

 - R4는 중국 쿤밍과 미얀마 북부 상업중심지인 라쇼를 연결하는 도로의 개보수 프로젝트로 총 길이 736km의 표준2급 고속도로 수준으로의 재건설과 개보수가 실시되며, 미얀마내에서는 무세-라시오 구간이 Asia World社에 의해 BOT 방식으로 건설되었음. 몽라-켕?-타칠렉 구간(253km) 중 몽라-캥튼 구간(90km)은 공공사업청(Public Works Dept.)에 의해 확장공사가 진행 중이고, 켕?-타칠렉 구간(162km)도Hong Pang社에 의해 BOT 방식으로 개보수공사가 진행되고 있음.

 

R7 : 라쇼-로일렘-켕? 도로개보수 프로젝트

 - R7은 미얀마의 라쇼와 로일렘 및 캥? 연결도로(665km)을 1급 수준의 고속도로 수준으로 개선하는 프로젝트임. 미얀마 건설부의 지원으로 국영기업체인 공공사업청이BOT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총 1억800만 달러에 달하는 자금조달은 국가예산 빈약으로 다자간 혹은 양자간 무상원조나 국제차관 등으로 조달할 계획임.

 

  2) 철도부문

 

RW5 : 원난성-미얀마 철도 프로젝트

 - RW5는 중국 원난성과 미얀마를 연결하는 청도 프로젝트로 따리-마이티안, 씨안쥔-라쇼, 따리-완딩, 따리-달로 등 4개 노선이 제안되고 있음. 총 7~12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RW8 : 태국-미얀마 철도 프로젝트

 - RW8은 태국과 미얀마간의 수송비용 절감 및 교역증진을 위한 청도건설공사로, 피싸눌록-딱 구간(134km)과 쑤판부리-딱 구간(315km), 나컨싸완-딱 구간(165km) 구간 등3가지 노선 중 1개 노선을 딱-미아인갈레이 구간(193km)과 타톤 까지 24km을 연결하는 것이다. 총 사업금액 3억 5천만 ~5억 5천만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3) 수상 운송

 

W10 : 양곤-틸라와 항만 개선 및 개발 프로젝트

 - W10은 양곤항의 급속한 교통증가를 고려하여 단기적으로는 양곤항의 항만운영 효율화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기술원조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는 틸라와 항만의 여러 가지 기간산업 및 정박시설 건설이 예정되어 있음. 총 공사비용은 1억 달러로 추정.

 

 

  4) 항공 운송

 

A3 : 미얀마 공항개선 프로젝트

 - A3는 양곤 공항을 증축하고 장기적으로는 버고 근처에 신공항인 한타와디 국제공항을 건설하는 것이며, 또 바간 공항에 대한 개선 및 미얀마 민간항공국 마스터플랜 등이 포함되어 있음. 총 소요금액은 1억 5천만 달러 이상으로 예상되며 지난 1994년3월 이후 태국 수출입은행이 만달레이 공항 여객터미널 확장 및 장비 확보 등을 위해 1억 5천만 달러를 지원하고 있음.

 

 ○ 에너지부문

 

  1) 발전 및 송전

 

E5 : 딴르윈강 유역 수력개발 및 송전 프로젝트

 - E5는 미얀마와 태국에 에너지를 공급하기 적합한 딴르윈강 유역 본류 및 중, 하류의 수력전력자원에 대한 확인 및 조사 프로젝트로, 탄르윈강 우역의 최대 전력개발 결정 및 태국, 미얀마 송전선 연결에 대한 기술, 경제적 조사를 포함하고 있음. 1997년7월 태국과 미얀마정부는 배전망개발협력에 대해 MOU를 체결한 바 있으니, 이후 자금문제로 중국측과 교체되었음.

 

  2) 천연가스 수송

 

B1 : 야드나와 예타군-방콕 가스 파이프라인 건설 프로젝트

 - B1은 미얀마의 對태국 천연가스 수출을 위한 파이프라인 건설 프로젝트임. 태국에서는 급증하는 전력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에너지 수입이 현안문제 중의 하나로 미얀마로부터의 천연가스 수입은 태국의 큰 관심사항임. 현재 개발되고 있는 마르타반(Martaban)만의 야드나 가스매장지역은 Total과unocal 및 태국석유공사 탐사, 생산사에 의해 개발되고 있으며, 총 가스 매장량은 약 9조 피트로 알려지고 있음. 이 프로젝트와 관련, 미얀마는 태국과 1998년부터30년 동안 연간 4억 달러의 천연가스를 태국에 판매키로 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현재 야드나 가스전에서는 1998년 6월부터, 예타군 가스전에서는 2000년7월부터 가스가 생산되어 태국으로 수출되고 있음.

 

 ○ 통신부문

 

  1) 통신망부문

 

TC4 : 양곤-방콕 光통신망 연결

 - TC4는 양곤-방콕간 光통신망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추정 공사금액은 약 1,370만 달러이며, 공사구간은 약 630km로3개 루트가 검토되고 있다. 3개 루트 중 타당성검토에 의하면 양곤 타톤 메? 방콕 루트가 가장 경제적이고 현실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TC5 : 양곤-치앙라이 光통신망 연결

- TC5는 양곤-치앙라이간 光통신망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TC4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재료의 공동조달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공사구간은 1,380km 이며, 추정공사금액은 약 3,030만 달러임.

 

□ 향후 전개될 미얀마GMS 프로젝트

 

 ○ 수송부문

 

 라오스의Xieng Kok지역과 미얀마의 Kyaing Lab지역의 메콩강을 잇는 다리건설 프로젝트. 아직 양국간 협의 진행 중이며, 추정사업금액은3억4천만 달러임.

 

 ○ 에너지부문

 

 Shweli 1 - Yunnan Interconnection

 - 미얀마 전력부가2002년 중국 YMEC사에 Shweli 수력발전소 건설 타당성 조사를 의뢰하면서 미얀마 Shan주 Shweli지역의 수력발전소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음. 여기서 발생된 전력을 중국 Yunnan으로 연결하기Interconnection사업으로 2008년에 사업을 시작, 2011년 완공예정 추정사업금액은 2억 4천5백만 달러로 예정.

 

□ 미얀마GMS 담당기관

 

 Ministry of National Planning and Economic Development 산하

 Foreign Economic Relations Department

 Director-General Mr. Tun Zaw

 Office : +95-67-407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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