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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해가 뜨는 독일의 조선산업
  • 경제·무역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이수영
  • 2007-10-31
  • 출처 : KOTRA

여전히 해가 뜨는 독일의 조선산업

 - 메르켈 獨 수상,  "고도기술 해양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 -

 

보고일자 : 2007.10.31.

 이수영 함부르크무역관   

 flecky@kotra.or.kr

 

 

□ LeaderSHIP Deutschland, 해양산업의 메카 부상 목표 내걸어

 

 ○ 2006년 말을 장식한 제5차 독일 해양산업 컨퍼런스에서 메르켈 수상이 독일을 고도기술 해양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발표를 했으며, 세계 제4위의 조선강국인 독일의 조선산업 육성에 대한 관심은 한국 못지 않게 강함.

 

 ○ 정부 및 산학연 연계 프로그램인 LeaderSHIP Deutschland(리더십 독일)는 연방정부, 조선사, 조선부품업체, 연구 및 컨설팅기관이 연계돼 독일 조선산업의 혁신과 지속 성장을 위한 방안과 R&D 등 정부 지원정책 등에 대한 기틀을 협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 2006년 말 기준, 독일은 총 70척을 건조 61억7400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이 중 수출비중이 55.3%로 전년 47.6% 대비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임. 고용창출효과 또한 개선돼 전년 대비 조선사업계에 5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됐음.

 

 ○ 선박 건조의 호황은 조선부품업체의 수주 증가로 연결돼 현재 약 7만 명이 고용된 조선 부품업계 또한 2006년 말 기준, 90억 유로 이상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65%의 수출비중을 달성함. 특히 하이테크 시스템 부품의 경우 독일이 일본의 뒤를 이어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수출비중 기준으로는 제1위임.

 

독일 조선산업 주요 수치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건 조

 

 

 

 

 

 

  수량

53

68

62

61

69

70

  GT (천)

1.107

1.283

998

977

1.297

1.334

  CGT (천)

1.065

1.229

946

907

1.163

1.174

  유로(백만)

3.011

3.416

2.780

2.306

2.581

2.919

수 주

 

 

 

 

 

 

  수량

17

50

102

86

157

88

  GT (천)

135

813

1.882

1.666

2.655

1.351

  CGT (천)

138

742

1.602

1.540

2.406

1.414

  유로(백만)

496

1.681

3.572

4.054

6.552

5.246

잔여 수주량

 

 

 

 

 

 

  수량

147

119

144

147

231

246

  GT (천)

2.703

1.935

2.570

3.022

4.350

4.357

  CGT (천)

2.649

1.912

2.323

2.774

3.964

4.229

  유로(백만)

7.832

5.511

5.867

7.034

 11.084

13.442

            자료원 : vsm (독일조선및해양기술협회)

 

□ 크루즈선 및 여객선에 대한 신규 수주량 증가

 

 ○ 2006년 독일 조선업계의 총 신규수주량 (CGT 기준) 중 요트, 크루즈 및 여객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44%로 크게 증가했으며, 컨테이너선은 34%, 탱커 및 트레일러선의 경우 22% 를 기록함.

 

 ○ 이처럼 독일 조선업계의 현재 트렌드는 크루즈선 등 신규 고부가가치 선종의 제조비중이 높아진 점과 다양한 선종 제조기술분야에서 모두 세계적인 건조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점임.

 

 ○ 세계 주요 4대 크루즈선 조선사로는 피란드의 아커핀야드(Aker Finnyards), 이탈리아의  핀칸티에리(Fincantieri), 프랑스의 셩띠에드아뜰란띠크(Chantiers de l'Atlantique) 및 독일의 마이어베르프트(Meyer Werft)임. 그 뒤를 이어 일본의 미추비시(Mitsubishi) 및 독일의  로이트베르프트(Lloyd Werft)가 있음.

 

 ○ 독일 내 지역별로는 주요 조선소가 집중돼 있는 독일 북부의 니더작센주에서 총 36건의  신규 수주 계약이 체결됐으며 (독일 전체 신규 수주 건수의 43% 차지함), 이에 19건수로  메클렘부르크-포어폼먼주의 조선업계가 그 뒤를 이었음.

 

  독일 조선소 지역별 신규 수주 비중 (2006)

 

 수량

GT

%

 CGT

%

유로(백만)

%

슐레스비히 홀슈타인

15

254.248

18,8

222.708

 15.8

704

 13.4

니더작센

36

564.342

41.8

653.847

 46.2

2280

43.5

메클렘부르크 포어폼먼주

19

336.410

24.9

321.248

22.7

1260

24.0

함부르크, 브레멘 기타

18

195.950

14.5

216.050

15.3

1002

19.1

총합

88

1350.950

100

1413.853

100

5246

100

            자료원 : vsm (독일조선및해양기술협회)

 

□ 시사점

 

 ○ 이른바 조선업계의 트로이카로 불리는 한국·일본·중국의 뒤를 이어 지속 성장을 추구하는 독일 조선소의 향방은 LeaderSHIP Deutschland 프로그램 등 독일 정부의 지원 정책에 크게 달려 있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적 의견임.

 

 ○ 또한 크루즈선 등 아직 동아시아 국가의 미지분야에 집중해 선두자리를 강화할 가능성 또한 높은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 독일조선및해양기술협회, 독일기계 및 설비공업협회,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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