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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혁신 이렇게 하면 실패한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0-29
  • 출처 : KOTRA

美, 혁신 이렇게 하면 실패한다

- 혁신을 추진하는 기업들의 5가지 공통적인 실수 -

 

보고일자 : 2007.10.29.

황선창 시카고 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기업과 정부기관들 사이 혁신 크게 유행

 

 ○ 기업과 조직들의 혁신 추진에 많은 노력과 시간 투자

  - 많은 미국 기업과 공공기관들은 혁신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 올리고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을 전사적으로 추진했으며, 이를 위해 많은 시간과 물적, 그리고 인적 자원을 투자했음.

  - 가장 일반적인 혁신은 혁신을 통해 신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직원들로 하여금 위험을 지고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새로운 시스템 또는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개발하는 것임.

  - 혁신을 통해 많은 기업들이 크게 성공을 거두고 또한 실질적인 성과를 이룩한 기업이 많이 있으나 노력과 투자 대비 그 결과가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어 혁신 추진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도 제기되고 있음.

  - 그러나 다른 기업이 혁신을 추진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해도 다른 기업이 똑 같은 방법으로 혁신을 추진할 수 없으며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확률은 매우 낮기 때문에 자기 조직에 맞는 혁신을 추진 해야 성공할 수 있음.

  - 많은 기업들이 혁신을 추진하면서 가장 기초적인 것으로 소홀히 해 실패를 거듭하고 있어 이중에서 가장 공통적인 5가지 가장 기본적인 실수는 아래와 같음.

 

□ 혁신을 추진하는 기업의 5가지 공통적인 실수

 

 ○ 초기 혁신추진에 과신하고 단기적 효과에 치중하는 실수

  - 어떤 회사들은 혁신 추진을 좀더 빨리 진행시키기 위해 하나의 제품 또는 단기적으로 효과를 얻어 내려는 실수를 저지름.

  -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단순한 접근 방법이 아니라 종합적이고 전사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함.

  - 성공적으로 혁신을 추진해 성공을 거둔 기업들은 조직문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기업내 유기적인 협력 그리고 혁신 방법 등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계획을 기반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대표적인 혁신 성공 사례를 그대로 답습하는 실수

  - 대표적인 혁신 성공기업인 애플사, 나이키, 스타벅스 등과 같은 혁신 스타기업들의 성공사례를 그대로 표본 삼아 답습하려는 실수를 많이 저지름.

  - 스타 기업들의 대표적인 성공사례 모델은 기업의 여건, 조직문화, 그리고 제품 등에 따라 차별적인 적용해야 하며 또한 누가 혁신 리더인지에 따라 아주 다른 결과를 초래하고 있음. 

 

○ 타사의 성공한 혁신전략을 잘못 적용하는 실수

  - 혁신에 성공한 기업들의 혁신 전략을 자사에 잘못 적용해 생기는 실수도 많음. 예를 들자면, P&G사의 혁신전략인 “Connect and Develop” 전략은 이 회사의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혁신을 이룩하는데 기반이 됨.

  - 참고로 “Connect and Develop” 전략은 전도가 유망한 기업가 과학자, 그리고 소비자들과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기업의 핵심 아이디어 줄기로 활용하는 전략임.

  - “Connect and Develop” 전략은 P&G사의 성공적인 혁신을 이룩하는 기반이 됐다고 해서 다른 기업에 효과적인 혁신추구 전략이 될 수 없으며 부적절한 전략 선택을 성공적인 혁신 추진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됨.

 

○ 혁신 추진에 있어 외부 컨설팅 및 인사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실수

  - 우리 회사엔 혁신을 추진할 만한 창조적인 직원이 없다고 단정하고 전적으로 외부 기관 또는 인사영입을 통해 혁신을 추진할 경우 예상하지 못했던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음.

  - 혁신 추진은 회사 내부의 장단점을 아주 잘 알고 과거 경험을 통해 회사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 추진해야 하며 회사 고유의 유산과 전통을 유지하면서 장점을 극대화 하고 단점을 보완을 통한 혁신이 진정한 혁신이지 단순히 타 기업의 성공사례를 밴치마크할 필요는 있지만 단순히 답습해서는 안됨.

 

 ○ 눈에 드러나는 몇 가지 장점만 수용해 적용하는 실수

  - 혁신에 성공한 실리콘 밸리 기업들의 사무실 벽이 노란색과 보라색으로 페인트 돼 있다고 해서 자사 사무실 벽을 노란색과 보라색을 페인트 한다고 혁신이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님.

  - 물론 사무실 벽 색깔이 직원들의 행동이나 근무 태도 그리고 창의성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조직 문화나 기업의 DNA를 변화시키지 않으면 성공적인 혁신을 기대하기 힘듦.  

 

□ 시사점

 

 ○ 경쟁은 혁신을 통해 변해야 살아 남는 변화의 게임

  - 기업이 처음 설립됐을 때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제품 그리고 시스템을 통해 신장 진입에 성공해 시장 선도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으나 몇 년이 혹은 산업에 따라 10여 년이 지나면 성장기반이 됐던 혁신이 퇴색되기도 하고 새로운 시장 변화로 인해 새롭고 지속적인 혁신이 요구되고 있음.

  - 미국의 대표적인 기업인 Ford사의 경우도 초기에 혁신적인 아이디와 상품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 기업은 이룩했으나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 또는 이룩하지 못하고 몇 십 년간 지속적으로 운영해온 사업방법으로 기업을 운영해온 결과 지속적인 경쟁력 상실로 인해 고전하고 있음.

  - 혁신을 통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고 있고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전사적인 차원에서 기업의 문화와 DNA를 변환시킬 수 있는 종합적이고 방향성 있게 추진돼야 함.

  - 미국 기업들은 지금 현재 혁신이라는 게임을 하고 있으며 혁신게임을 리드하는 기업이 살아남고 지속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www.cio-today.com,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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