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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홈데코 업계가 본 향후 6개월간 미국 시장흐름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최재원
  • 2007-10-25
  • 출처 : KOTRA

뉴욕 홈데코레이션 업체들이 보는 향후 6개월 간 미국 시장흐름

- 현 시장상황에 대해 부정적, 그러나 6개월 안에 완만한 상승 기대 -

 

보고일자 : 2007.10.24.

최재원 뉴욕무역관

jaychoi@kotra.or.kr

 

 

 ○ 2007년 10월 22일 자 Home Furnishing Network(HFN)는 홈데코레이션(이후 홈데코로 통칭) 업체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도

  - 이에 따르면 업체들은 미국 내 주택시장의 침체, 이에 따른 일반 시민들의 신용위기, 이라크전 등 미국 안팎의 불안한 요소들을 우려해 현재 관련 시장상황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았으나, 지금부터 6개월 후 시장에 대해서는 비교적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홈데코 영업담당자 5명 중 2명은 6개월 전보다 현 홈데코시장이 더 침체됐다고 답변, 특히 신축되는 주택수의 축소를 홈데코 리테일 시장축소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인식

  - 이들에 따르면 자신들이 판매하는 홈데코 제품들의 국내 소비자들은 현재 미국 경제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현 미국정부에 대한 불신으로 지출을 줄이고 있고, 더욱이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들 중 많은 이들이 홈데코를 꼭 필요한 제품으로 인식하지 않음.

 

                                                                                                (단위 : %)

                     자료원 : HFN Research

 

 ○ 그러나 이들이 느끼는 시장침체 정도는 아주 심각한 것은 아님. 특히 HFN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46%가 6개월 내 시장상황이 향상될 것이며 향상 정도는 완만할 것이라 대답

  - 가까운 미래의 시장 상황에 대해서 비교적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영업담당자들 대부분은 전체 미국 경제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급작스럽게 소비를 멈추게 할 정도로 나쁘지 않다고 대답

 

                                                                                                (단위 : %)

                        자료원 : HFN Research    

    

 ○ 반면 향후 6개월 간은 소비자들이 비싼 데코레이션 제품을 사기보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안의 분위기를 저렴한 방법으로 업그레이드 시키는 제품들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일 것임.

  - 같은 입장에서 2007년 10월 15일 자 HFN은 저렴한 가격으로도 이번 크리스마스와 새해를 기념할 수 있는 감성적인 홈데코 제품들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 보도함.

 

□ 2007년 가을-겨울 홈데코레이션 제품경향

 

가. 픽쳐 프레임

 

 ○ 2007년 10월 22일 자 HFN은 최근 열린 New York Tabletop Show에서 선 보인 홈데코 제품으로 픽쳐 프레임들의 올 가을-겨울 트렌드 소개

  - 한 제품개발 담당자에 따르면 이전 픽쳐 프레임의 트렌드는 각 개개 프레임의 독특한 색깔과 패션을 중시했으나, 최근에는 구매자들은 자신들의 집 안에 벽 색상과 대조를 확연히 이룰 수 있는 색상을 선호, 전체 주거공간의 분위기와 조화를 중시

  - 또한 아래과 같이 픽쳐 프레임들을 벽의 한 부분에 여러 개를 모아두는 벽 장식법이 유행이기에 픽쳐 프레임들 디자인 색상에 있어 일관성을 중시

 

   미국 유명 가구업체 Pottery Barn의 픽쳐 프레임을 보여주는 응접실 이미지

 

  - 유행하는 색상은 Black, Espresso, 기타 어두운 색상으로 마감처리 된 프레임. 유행하는 모던한 제품들 중에는 유광 실버색상의 단상의 우아한 음각이 들어간 것도 있음.

 

나. 양초 용기

 

 ○ 양초용기 (Candle Holder)의 경우 HFN 10월 15일 자에서 보도에 따르면 최근 경향은 자연적인 향기 그리고 디자인 테마도 자연적인 주제들을 많이 다룸.

  - 보도된 업체 중 Colonial Candle은 2008년 봄을 겨냥해 잠자리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이미지가 들어간 양초용기와 불가사리 산호 등 자연 형상들을 기반으로 디자인 한 On the Beach와 자연의 향기를 재현하는 Elements of Nature 콜렉션을 주 상품을 선보였음.

 

Colonial Candle의 바다를 주제로한 양초용기

 

  - 이와 함께 2008년도 봄까지 연이어 지속될 2007년 현재 트렌드는 1) 강조되는 금속재질, 2) 자연물질로 만들어진 양초재질, 3) 가든, 바닷가, 봄의 자연테마를 이용한 용기 디자인이라는 점도 이 전문지는 지적

 

다. 장식용 시계

 

 ○ 최근들어 시계 품목은 시간을 보여주는 기능과 함께 하나의 홈데코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임.그러나 2006년에 시계시장은 그 규모가 전년대비 5%가 줄면서 6억5190만 달러를 기록, 업체들은 이 시장이 살아남기 힘든 시장이라고 인식.

  - 이러한 시장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몇몇 시게 판매업체들은 시장 내 아직도 추구할 만한 기회가 있다고 여김.

  - 특히 시계를 홈데코와 벽장식으로 보는 소비자들과 리테일 업체들을 주로 고객으로 하는 시계업자들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음.
“우리는 일반 대중시장에서 아예 거리를 두고 있지요. 특히 우리들의 타깃 고객들은 독립체거나 인터넷으로만 세일을 하는 리테일 업체들이죠. 그래서 우리는 저가경쟁의 압박에서 벗어나서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시장에 대면서도 우리가 예상 판매 이윤마진은 확실히 거둘 수 있지요.”

 

  - 한 유명 제조업체는 이번 3월에 열리는 International Home & Houseware 쇼에서 순박하다고 느낄 정도의 향수를 느끼게 해줄 복고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함. 또 다른 업체들의 경우 전통적인 디자인에 모던한 요소들을 첨가 또는 이 두 경향을 섞는 시도를 하고 있음.

  Herman Miller의 노스탈직 복고풍 시계

 

□ 2007년 연말휴일에 환영받을 홈데코레이션 제품들

 

 ○ 아래는 2007년 10월 15일 자 HFN이 열거한 2007년 연말휴일 높은 판매를 보일 가능성이 높은 상품들: 1) 촛대(Candle Holder), 2) 오나먼트 장식품 : Lenox, Spode, Waterford

 

Lenox 장식제품: www.lenox.com

Lenox

크리스마스 장식제품

Lenox

추수감사절 장식제품

Lenox

할로윈 장식제품

Lenox

크리스탈-유리 병 제품

Lenox

 초를 놓는 Votive 제품

Lenox

픽쳐 프레임

 

Spode 장식 제품 : www.spode.com

Spode

Votive 장식제품

Spode

Candle Holders

Spode

크리스마스 벨 오나먼트

 

□ 시사점

 

 ○ 미 홈데코 시장은 전국적인 경기침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 때문에 적어도 향후 2~3개월 간 침체기에 있을 것임.

  - 반면 6개월 후의 시장 상황에 대해서 다수의 관련 리테일 업자들은 다시 성장일 보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음.

  - 그러므로 위에 언급한 다양한 홈데코 제품들의 2007년도 가을-겨울 트렌드에 주시하면서 동시에 다시 시장이 상승세에 돌입할 2008년도 봄-여름 상 트렌드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시해야 함.

  - 2008년 봄까지 계속 예상되는 트렌드는 금속성 재질에 대한 강조와 자연형상을 테마로 한 형체디자인, 자연 재질의 향기(양초의 경우)임.

 

 

자료원 : Home Furnishing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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