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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최재원
  • 2007-10-19
  • 출처 : KOTRA

[미국]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보고일자 : 2007.10.18.

최재원 뉴욕무역관

jaychoi@kotra.or.kr

 

 

□ 미국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O 2000년도 중반(2004~05년)에 미국 내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회사는 1500개를 초과, 이들이 운영하는 총 가맹점 수는 당시 32만개에 이르렀음.

 

  - 이 가맹점들을 통해 이들 회사들은 당시 연간 1조 달러를 초과하는 매출액을 기록. 이는 2005년 기준 미국 GDP Personal Expenditure 총 8조7000억 달러의 11%를 차지하는 수치임.(Bureau of Economic Analysis ; Encyclopedia of American Industries 2006)

 

 O 2005년 당시 미국 내에서 가장 많은 가맹점을 가지고 있던 프랜차이즈 업체는 Subway로 1만8280개를 미국 내에서 운영하고 있음.(Canada 2032개, 기타국가 2742개). 이는 당시 1만1632개의 Store를 가지고 있었던 McDonald보다 더 많은 점포수임. 2007년 현재 Subway의 가맹점은 2만800개임.(Canada 2230개, 기타 국가 4384개)

 

□ 프랜차이즈 분야 별 성장 상황

 

 O 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IFA)는 2007년 3월 자 Franchising World에서 미국 프랜차이즈 서비스 내 총 18개 분야의 점유율과 각 분야의 성장률을 보여줌. (아래표 참조)

 

미국 프랜차이즈 서비스분야별 점유율, 각 분야별 프랜차이즈 시스템 증감률

                                                                                                                    (단위 : %)

프랜차이즈 서비스분야

각분야 점유율

(‘02~’06 n=2471)

각분야 업체 증감률 (‘03~’05)

각분야 점포 증감률
(‘02~’06: n=847)

Fast Food

20.0 %

+25.0 %

+5.1 %

Retail

11.0 %

+31.0 %

+9.0 %

Service Business

11.0 %

+44.0 %

+31.0 %

Maintenance Services

8.0 %

+33.0 %

+11.0 %

Restaurants

8.0 %

+25.0 %

+9.0 %

Automotive

6.0 %

+11.0 %

 0.0 %

Retail Food

5.0 %

+68.0 %

+8.0 %

Building & Construct

5.0 %

+39.0 %

+3.5 %

Real Estate

5.0 %

+41.0 %

+10.1 %

Business Services

5.0 %

+30.0 %

 -2.3 %

Child Related

3.0 %

+37.0 %

+27.0 %

Lodging

3.0 %

+3.0 %

+3.9%

Baked Goods

2.0 %

+25.0 %

+3.9%

Education Related

2.0 %

+25.0 %

+15.0%

Personnel Services

2.0 %

+4.0 %

+3.9%

Travel

2.0 %

-4.0 %

+3.8%

Sports & Recreation

1.0 %

+40.0 %

+5.1%

Printing

1.0 %

+27.0 %

-2.0%

자료원 : Franchising World

 

  - 미국 프랜차이즈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분야는 Fast Food 분야로 20%의 점유율을 기록, 2위는 각각 Retail과 Service Business 분야로 각각 점유율 11% 기록했음. 다음이 Maintenance Services와 Restaurants 분야로 각각 8.0%를 기록함.

 

  - 그러나 2003년과 2005년 사이에 가장 높은 프랜차이즈 회사 증감률을 보인 분야는 Retail Food 분야로 +68%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2위는 Service Business로 +44%, 3위는 Real Estate +41%이며, 4위는 Sports and Recreation 분야는 +40%의 증가율을 보였음.

 

  - 가맹점수 증가율로 보았을 때 가장 많은 증가율을 보인 프랜차이즈분야는 Service Business 분야로 +31%, 2위는 Child Related 분야로 +27%, 3위는 Education Related로 +15.0%, 4위는 Maintenance Service로 +11.0%임.

 

  - 프랜차이즈 회사 증감률로 1위를 기록했던 Retail Food 분야(+68%)는 가맹점 수 증감률에 있어서는 +8.0%을 기록하는데 그쳤음.

 

  - 이 협회가 1998년에 실시한 조사와 비교했을 때 2006년 조사에서 비즈니스나 업체 수에 있어 증가를 보인 영역은 Fast Food, Maintenance Service, Real Estate, Service Business 분야였으며, 감소를 보인 영역은 Automotive, Building & Construction, Lodging, Personnel, Restaurants 분야였음.

 

 O 미국 내에서 신 개념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나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프랜차이즈 회사수는 2003년과 2004년에 200개로 동일했으나, 2005년에 들어와 2.5배 증가하면서 500개를 기록했음.

 

□ 유망 프랜차이즈 사업

 

1. Do-It-Yourself 식단 준비업체: (MAC; Meal Assembly Center)

 

 O 이 사업부분 내 2개 회사가 Entrepreneur지가 정한 2007년 최신 유망 프랜차이즈 50위 중 3위와 4 위를 기록. 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현지에서는 MAC(Meal Assembly Center) 또는 DIY Home Meal Preparation으로 부름.

 

  - 이 사업은 바쁜 중상층 고객(특히 여성고객)들에게 이미 알맞은 크기로 자른 Gourmet 요리재료를 상품으로 제공. 이러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이 사업은 소비자들이 Gourmet 식사를 손쉽게 준비하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일반 Prepared meal과 달리 요리자가 직접 음식을 하는 흥미를 느끼게 해 줌.

 

  - 몇몇 업체의 경우 자신들의 메뉴와 레시피가 유명요리 학원에서 트레이닝 받은 요리사 들에 의해서 준비된 것으로, 다른 업체들보다 한 단계 위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광고로 차별화를 지향

 

 O 이 분야에서 전도 유망한 업체

 

Super Suppers (www.supersuppers.com)

Dream Dinners (www.dreamdinners.com)

2007년 6월 현재 가맹점 수 152개

개업초기 비용 : 17만5000~26만3000달러

2007년 6월 현재 가맹점 수 : 178개
개업 초기비용 : 23만~34만 달러

 

‘07년 10월 메뉴 중 하나
Parmesan Fish Fillet

 

Dream Dinners사 프랜차이즈 점포에서
주문한 식단의 음식재료 준비하는 장면

 

2. 상업용·기관용 빌딩 청소대행 서비스 (Commercial Cleaning)

 

 O Commercial Cleaning 프랜차이즈 분야는 최근 각 미국 유망 프랜차이즈 랭킹에서 자주 등장하는 분야로 기업·상점·학교·병원으로 사용되는 건축물 내 청소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분야임.

 

  - 일반적으로 4~5명의 구성원이 한 팀으로 조직돼 우수한 청소기기를 갖추고 효과적인 청소서비스를 각 지역 내 상업용 빌딩, 기관에 투입됨.

 

 O 이 분야 내 주요 업체

 

Jan-Pro (www.jan-pro.com)

Jani-King (www.janiking.com)

2007년 6월 현재 점포 : 5700여 개

초기 투자비용 : 4만9000달러

2007년 6월 현재 점포: 1만2143개

초기 투자비용 : 3만4000달러

  - 2005년에 창립된 회사로 당시 기준으로 720만 달러의 연간 매출액을 기록

 - 현재는 5372개의 점포를 가지고 영업을 확장 하고 있음 (미국, 영국, 아일랜드, 캐나다에 점포들을 두고 있음.)

 - 우측의 Jani-King과 같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이 회사의 서비스는 친환경적인 재료와 방법으로 제공된다는 장점과 청소정도의 정확성을 강조 타사와 차별화 노력

 - 1969년에 창립, 세계에서 가장 큰 Commercial Cleaning 프랜차이즈 회사

 - 맞춤형 Cleaning과 Corporate 수준의 까다로운 요구사항 들을 적절하게 조합한 청소서비스 제공

 - 청소서비스를 받는 기관 고객(은행, 쇼핑센터, 학교, 하이테크 룸)의 공간-환경 특징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 제공

 

 O 이 분야에서 새롭게 주목받는 업체

 

System 4 (www.system4usa.com)

2007년 4월 현재 점포수 283 개/ 초기투자 비용: 5500~3만7000 달러

  - 이 회사는 가맹점주에게 청소기기 사용법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 모든 교육은  점주가 직접 비지니스를 하는 지역 내에서 이루어짐.

  - 사업 초기에 필요한 모든 사용기기를 제공해줌.

  - 본사가 각 가맹점이 있는 지역 내에 매월 청소가 필요한 고객들을 찾아줌.

 

3. 어린이 보호 시스템 (Children’s ID & School Safety System)

 

 O 미성년자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 증가, 유괴-미아 사건들의 증가에 따라 자녀를 둔 부모들의 우려를 줄여줄 수 있는 RFID Tracking 카드 프랜차이즈 사업이 주목을 받고있음.

  - 2006년에 미국의 Sprint나 Verizon이 Child Locator, Child Tracking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아동들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는 Phone-Wireless 서비스를 제공해주었으나 대형 폰서비스 업체의 경우 지역 내에서 벗어나면 신호가 끊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Tracking 시스템을 지역화 셀 멤버 형식으로 Franchise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회사들이 2006년 말부터 흥행하기 시작

  - 아래에 언급된 CHIP(Child I.D. Program)과 Guard-A-Kid는 각각 2001년과 2003년에 설립돼 최근 가맹점 수가 증가하기 시작함.

 

 O 이 분야에서 새롭게 주목받는 업체

 

CHIP (www.chipfranchise.com)

Guard-A-Kid (www.guardakid.com)

2007년 6월 현재 가맹점 수: 152 개

초기 투자비용 : 2만3000~3만3000달러

2007년 6월 현재 가맹점 수 : 62개

초기 투자비용 : 2만 달러

 이 중 Guard-A-Kid Program과 같은 경우,

 O 이 서비스 가맹점은 자신의 가택을 베이스로 삼는 Home Business로 운영가능

  - 가맹점 책임자는 부모나 지역 학교의 교장을 직접방문, 이 시스템을 소개

  - 작업시간은 자신이 편할 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이 회사는 지역 Guard-A-Kid 가맹점들 사이에 경쟁관계를 도모하지 않음. : 가맹점주는 자신의 비즈니스 영역 안에서 타 지역의 가맹점 책임자의 방해를 받지 않고 운영가능

  -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기를 본사가 제공해줌.

 

4. 새로운 개념으로 이미 있는 제품들을 변형시킨 프랜차이즈(특히 Retail Food 영역)
 

 O 2007년 1월 자 Entrepreneur는는 미래에 유행할 프랜차이즈 아이디어로 새롭고 독특한 개념의 음식상품들을 유망 트렌드로 지적했음. 미국인들이 항상 즐기는 햄버거나 피자에 혁신적이고 고유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는 시장 접근방식이 주목됨.

 

 O 몇몇 Pizza 프랜차이점 경우 Pizza가 Junk Food(몸에 좋지 않으나 맛있는 제품들을 통칭해 부르는 말)의 이미지를 벗고 건강에 유익한 음식이라는 방식으로 접근하려 함.

  - 주목되는 업체는 Pizza Fusion으로 이 업체는 사용되는 재료의 98%가 모두 유기농 재료들임. 가격은 Medium 사이즈 피자 한 판에 25 달러, Large 사이즈 피자 한 판에 30 달러임.

 

 

  - 이 회사는 자신들의 친환경-친인체적인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U.S. Green Building Council의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가이드 라인에 따라 내부 인테리어를 개조, 다음과 같은 재료들로 인테리어를 장식했음. a) 프랜차이즈가 위치한 지역 내 채석장에서 구입한 석재 벽, b) 재활용된 나무로 만든 Table top, c) 세제 플라스틱 병을 재활용해 만든 Counter top.

 

  - 그러나 동시에 이 회사는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서비스와 음식이 두부나 채소로만 만들어진 채식주의자들만을 위한 것이라는 이미지를 주지 않기 위해 항생제(Anti-Biotic) 등을 사용하지 않는 육류등을 사용한 고기 피자 등을 상품으로 내놓음.
[Nation’s Restaurant News, 2007년 7월 16일]

 

 O 이러한 트렌드를 따르는 다른 프렌차이즈 업체에는 the Evos(Opening Cost ; 35만 달러), Organic to Go, O’Natural Chains 등이 있음.

 

5. eBay Drop-Off Stores:

 

 O eBay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에게 EBay 내 경매되는 제품들을 맞춤형으로 소개-판매를 하는 프랜차이즈 서비스

  - 현재 이 프랜차이즈 서비스시장은 일찍부터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온 iSold사가 지배적이었음 (Franchise 500의 유망 프랜차이즈 업체 50위 중 1위). 그러나 2006년 이후로 다른 업체들이 경쟁에 가세함. 최근 유망 프랜차이즈 업체 50위 중 16위를 기록한 Snappy Auction이 있음.(2007년 4월 현재 가맹점 수 152개, 초기 투자비용 4만2000~7만5000달러)

 

 O 이 분야의 주요 업체

 

iSold (www.i-soldit.com)

2007년 6월 현재 가맹점 수 191개, 초기 투자비용 10만5000달러

 미국 전지역에 191개의 프랜차이즈 점이 있으며 각 프랜차이즈 점을 통해 1) 가전제품, 2) 컴퓨터,

 3) 자동차 부품, 4) 카메라-비디오 리코더, 5) 의류, 6) 식기, 7) 앤틱 등을 대신 팔아줌.

 

① 팔고 싶은 제품을 iSold 프랜차이즈 점에 가져다 줌. : 직원은 제품의 가격을 EBay나 다른 옥션 웹사이트를 통해서 판단해준 다음 이 제품을 점포 내 창고에 놓아두고 Auction Website에 이미지와 제품 정보를 올려줌.

 

② iSold는 고객의 이메일로 바로 옥션이 벌어지고 있는 웹사이트의 링크를 보내주고 고객은 옥션현황을 계속 보고있음.

 

③ iSold는 경매에서 구매자가 결정되면 제품을 적합하게 포장하여 구매자에게 보내 줌. 이후에 iSold는 거래에서 받은 돈을 수표형태로 물건을 경매에 내놓은 자에게 보내 줌.

자료원 : isold.com

 

□ 참고문헌

 

 1. Franchising World (International Franchising Association에서 1993년에 발간개시)

 2. International Franchising World (www.franchise.org)

 3. Entrepreneurs (1993년에 발간 개시) (www.entrepreneur.com)
[특히 Franchise 500:
http://www.entrepreneur.com/franchise500/index.html]

 4. US Census Bureau (North American Industry Classification System 533110 참조: Franchise agreements, leasing, selling or licensing, without providing other services: http://www.census.gov/econ/census02/data/industry/E533110.HTM /
http://www.census.gov/prod/ec02/ec0253sll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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