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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토로라 미국내 '펄펄', 미국밖 '설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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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7-09-28
  • 출처 : KOTRA

모토로라 미국내 '펄펄', 미국밖 '설설'

- 삼성전자는 브랜드 강화 및 신흥시장 공략 필요할 듯 -

 

보고일자 : 2007.9.27.

조미희 샌프란시스코무역관

mickiejo@kotrasf.org

 

 

□ 2007년 상반기 핸드폰시장 동향

 

 ○ 핸드폰 생산 대수에 따른 세계 순위

  - 2007년 상반기 기준 노키아의 시장점유율은 37.9%로 상승했으나 모토로라는 3.2%포인트 하락하며 12.4%로 뒤쳐졌음. 판매 순서에서는에 뒤지지만 삼성의 시장점유율은 14.2%로 상승. 소니에릭슨은 9.4%로 4위, LG는 7.2%로 5위를 차지

  - 2007년 2분기 기준 노키아는 2006년 4분기에 이어 두번째로 1억 대 수준으로 판매가 떨어진 총 1억9190만 대를 판매했으나 선두자리는 고수. 모토로라는 전체 8009만 대로 2위, 삼성은 7220만 대로 3위를 기록

  -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된 휴대전화 대수를 근거로 한 가트너(Gartner)의 자료에 따르면, 모토로라가 2007년 2분기 기준 세계 2위임. 참고로 삼성 휴대전화가 세계 2위로 올라섰다는 보도는 메트릭(metric)방법으로 출하량(unit shipments)을 기준으로 한 것임.

  - 그러나 모토로라가 3950만 대의 판매에도 불구하고 2007년 2분기 시장점유율은 22%에서 14.6%로 하락한 반면, TOP5내 다른 4개 회사(노키아·삼성·소니 에릭슨·LG)의 시장점유율은 상승

  -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된 휴대전화 수는 2007년 2분기 약 2억7100만 대로 지난해 같은 분기 대비 17.4% 증가. 북미지역 소비자들은 2007년 2분기 4140만 대를 구입,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 상승

 

2007년 2분기 세계 핸드폰 판매 (실소비자 대상)

   (단위 : %)

자료원 : 가트너(Gartner)

 

 ○ 미국내 핸드폰 제조업체 현황

  - 모토로라의 휴대전화 레이저(Razr)의 호황으로 모토로라의 미국시장 점유율이 33%로 선두, 그러나 2007년 1분기 37% 에서 4%포인트 하락. 레이저 제품으로 판매물량은 많이 늘었으나 레이저 제품 후 출시된 제품들이 시장에서 호황을 기록하지 못하면서 시장점유율이 상대적으로 하락

  - 이 자료는 소매점 판매, 즉, 소비자들이 직접 구입한 판매 수에 따른 것으로 모토로라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타 기업보다 2배 가량 높음. 모토로라는 레이저 Razr v3m 모델을 버라이즌(Verizon, 미국 휴대전화 서비스 제공업자)를 통해 140만 대 판매했으며, 이 제품은 2분기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으로 기록됨. 또 다른 레이저 제품 Razr v3s의 경우에는 AT &T와 T-Mobile을 통해 약 100만대를 판매

  - 전세계 휴대폰 제조업체 1위인 노키아의 경우, 2006년 4분기와 2007년 1분기 연이은 성공으로 미국 시장의 13.4%를 차지. 노키아의 멀티미디어 컴퓨터 디바이스(multimedia computing devices)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미국시장 진출에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

  - 삼성의 경우 2007년 2분기에 1분기에 비해 0.5% 상승. LG는 거의 변화가 없는 반면, 산요(Sanyo)의 Katana는 스프린트 넥스텔사(Sprint Nextel Corp.)를 통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휴대전화 4위로 등극

 

 2007년 2분기 주요업체별 미국 핸드폰시장점유율

 

□ 미국내 전문가가 본 국내 핸드폰기업 현황

 

 ○ 삼성전자, 브랜드이미지 강화 및 신흥시장 공략 필요

  -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MP3용 핸드폰 개발, 가장 얇은 핸드폰, 가장 높은 해상도를 자랑하는 카메라 폰, 세계 최초의 Wi-Max 핸드폰 등 신제품 개발에 앞서 왔음.

  - 또한, 이미 639억 달러에 달하는 국제적인 기업으로 50개 국가 이상에서 TV부터LCD 스크린, DRAM, 플래쉬 메모리 등에 이르기까지 시장을 점령하고 있지만, 삼성만의 제품이 없음. 즉 휴대폰의 경우 미국내 일반 소비자들을 상대로 삼성하면 떠오르는 삼성만의 휴대폰 브랜드 이미지가 없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

  - 물론 한국에서는 삼성전자가 애니콜이라는 브랜드로 이미 미국 애플사의 아이팟(iPod)와 같은 위치를 선점하고 있음. 삼성의 쇼룸에서 한국 소비자들은 최신 전자제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카메라폰을 이용, 사진을 찍는 등 한국인의 생활에서 삼성 애니콜의 위치는 압도적이라 할 수 있음.

  - 그러나, 아시아 지역을 벗어나면 노키아와 모토로라에 비해 삼성 휴대폰을 상표없이 찾아낼 수 있는 소비자들이 거의 없는 실정임. 또한 노키아와 모토로라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제 3세계, 개발 도상국을 상대로 저가 휴대폰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시장 점거에 나선데 비해 최근 삼성의 행보는 프리미엄 제품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평가

  - 또 다른 삼성전자의 현재 과제는 미국 내에서의 시장점유율 증가와 아울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와 남미지역을 선점해야 할 것으로 분석

 

삼성전자의 히트 상품

 

 

 ○ LG전자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 한국시장 경쟁업체인 삼성전자가 세계 2위로 등극했다는 소식으로 LG전자의 초콜릿폰 이후에 출시될 제품에 대해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음.

  - 최근 LG전자는 미국시장 선점을 위해 무선통신 서비스 제공업체와 함께 제품개발을 하는 등 노력중에 있음. LG전자의 미국시장 점유율은 2006년 4분기 15.6%, 2007년 1분기 16.4%, 2분기 17.2%로 상승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삼성전자와의 격차를 좁히고 있음.

  - 최근에는 LG전자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미국 무선통신 서비스 제공업체인 미국 버진 모빌(Virgin Mobile USA L.L.C.)사와 할리우드 스타들이 사인한 제품을 경매에 부치기도 했음.

  - LG의 VX8300은 미국내 두번째로 많이 팔린 핸드폰이며, LG전자는 프리미엄급 제품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전망

 

LG전자의 최고 히트 상품 : LG VX8300

 

 

자료원 : Chetan Sharma Consulting, Business 2.0, RCR Wireless New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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