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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SUV시장 성장세 주목 끌어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09-21
  • 출처 : KOTRA

中 SUV시장 성장세 주목 끌어

- 저렴한 가격대와 연료비용 절감에 따라 SUV차량 선호-

- 한일 양국 SUV 인기도 상승세 -

 

보고일자 : 2007.9.21.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alea@kotra.or.kr

 

 

□ 중국 SUV시장 현황

 

 ○ 소득증가, 생활수준 향상, 소비패턴의 변화 등으로 여가생활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SUV(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에 대한 수요도 동반 상승해 2005년 이래 매년 25%대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 자동차 업계 역시 브랜드 경쟁력 강화, 기술력 향상 등을 통해 SUV시장의 발판을 마련해 올해 6월 누계 판매대수 16만7661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43.8% 성장함.

  -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2007년 상반기 511만3900대, 판매량은 501만3600대로 각각 전년 동기대비 23.30%, 24.71% 늘어났고, 이중 6월 한 달 간 승용차 판매량은 38만1100대로 전년 동기대비 23.15% 증가, SUV 판매량은 3만3538대로 전년 동기대비 123.35% 증가된 것으로로 집계됨.

 

승용차 및 SUV 판매 증가추이(2007.1~6)

                          자료원 : CarsDo (www.cardso.com)

 

승용차 판매량 추이 (‘06, ’07 상반기)      SUV 판매량 추이(‘06, ’07 상반기)

                                                                                                              (단위 : 위앤)

 

자료원 : 상동

 

 ○ 특히, 5개사 주력 모델의 1~7월 판매량은 SUV 전체 판매량(18만7600여 대)의 64%인 12만140대를 차지하고 있으며, 본토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1/3을 차지함.

  - 판매량 상위 5위내의 SUV 브랜드 가운데 중국 본토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약 32.6%(창청자동차 17.8%, 치루이자동차 14.8%)로 전체 SUV 시장의 약 1/3에 달함.

 

5개사 주력모델 누계 판매대수 비교(2007.1~7월)

제조사

모델명

판매수량

비중

長城汽車 (창청자동차)

哈佛 (HOVER)

31,505 대

16.8%

奇瑞汽車 (치루이자동차)

瑞虎 (TIGGO)

29,816 대

15.9%

北京現代 (베이징 현대)

途勝 (투싼)

24,024 대

12.8%

東風本田 (둥펑 혼다)

CR-V

19,886 대

10.6%

長豊三蔆 (창펑 미쓰비시)

獵豹 (PAJERO)

14,909 대

7.9%

상기 5개사 판매량 총계

120,140 대

64.0%

SUV 전체 판매량

187,600 대

100%

         자료원 : 中國工業報 (중국공업보)

 

 ○ 이는 세계 여러 국가가 SUV 관련 제한정책을 계획 또는 시행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되는 현상으로, 중국대륙 내 SUV 생산 및 판매대수는 매년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향후 정부차원의 정책변화 또는 유가폭등 등의 돌발적 변화가 없는 한 매년 20%대의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유럽 환경단체들은 연료소모 및 환경오염 등의 이유로 SUV 불매운동을 시작했으며, 현재 유럽의 다수국가는 정부차원에서 법적으로 SUV생산, 개발, 판매 등에 제한을 두기 시작함.

 

□ SUV시장의 주요 소비자

 

 ○ SUV의 소비자군은 대체적으로 경제적 독립·다양한 취미·고품격 삶 추구 등의 공통점을 보이며,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

 

 ○ 젊은층을 타깃으로 중저가 SUV 출시

  - 치루이자동차(奇瑞汽車), LANDWIND(陸風), 창청자동차(長城汽車)등은 10만 위앤(한화 약 1250만원) 정도의 저렴한 가격으로 첫 자가용 차량을 구매하고자 하는 젊은층을 공략하고 있음.

  - 가격대별 SUV 판매량에서도 보이듯이 일반적으로 10만~20만 위앤의 중저가 SUV 판매량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점은 SUV의 실용성과 가격경쟁력에 대한 젊은층 소비자의 수요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가격대별 SUV 판매량 분포도 (2007.1~6)

자료원 : 中國寧波網 (중국녕파망)

 

 ○ 중년층을 타깃으로 도시형 SUV 출시

  - CR-V, 투싼 등 외국브랜드는 오프로드의 와일드함과 승용차의 편안한 승차감을 겸비하고 있어 출퇴근과 레저 및 여가를 한꺼번에 충족시킬 수 있어 높은 호응을 받고 있음.

 

 ○ 저렴한 가격대와 연료비용절감에 효율적인 배기량 2000㏄급 이하 SUV 차량 선호

  - 도시형 SUV의 인기상승에 따라 각 제조사는 저렴한 가격대와 연료비용 절감을 동시에 원하는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해 본래의 모델에 배기량 2000㏄이하의 엔진을 탑재한 모델을 출시하고 있음.

  - 베이징 현대의 경우 투싼 2.0L과 2.7L의 판매비율이 5:1에 달하며, 올해 상반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60% 증가하면서 도시형 SUV 판매량의 12%를 차지함.

 

□ 한일 양국 SUV  판매량도 증가세

 

 ○ 한일 양국 SUV는 15만~25만 위앤 수준의 모델로 경쟁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며, 서민층부터 고소득층까지 다양한 소비군을 확보하고 있음.

  - 특히, 베이징 현대의 투싼은 7월 현재 누계 판매대수 2만4024대로 작년 한해 누계판매대수 2만7973대에 근접했으며, 올해 말까지 누계 판매대수가 4만 대를 넘을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자동차공업협회는 투싼과 CR-V 외에도 한국의 쌍용자동차·기아자동차·일본의 스즈끼·도요타·수바루 (Subaru) 등의 브랜드가 앞으로 중국 SUV 시장을 이끌어 갈 주요 브랜드로 전망하기도 함.

 

한국 투싼과 CR-V의 판매량 변화(‘06.1~’07.7)

 

자료원 : 中國汽車工業學會 (중국 자동차공업학회)

 

□ 시사점- SUV시장 성장의 시너지효과
 

 ○ SUV의 수요증가는 자동차 제조사 및 자동차 제조업 관련 분야의 중소기업에 큰 소득증대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여가활동 관련업계(레저스포츠용품, 여행용품 등)의 수요 증가에 촉진제 역할을 하고 있음.

  - 매년 휴가철마다 여가활동 관련 용품들의 판매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레저스포츠, 주말농장 등 여가활동의 범위가 점점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미국·유럽 등에서 인기를 끌었던 SUV용 텐트 및 취사도구 또는 SUV 야영 옵션 등은 향후 중국 시장에서 큰 히트를 칠 가능성이 높으며, SUV관련 액서세리용품, 레저스포츠용품 수입시장 역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임.

 

 ○ 이에 SUV시장의 성장과 함께 레저스포츠 및 여행 등을 포함하는 여가활동 관련용품 시장의 잠재적인 수요를 예상하고 시장개척 및 전략 마케팅 수립에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BMW, NHN Corp.

 

 

자료원 : 소후, Alliance Against Urban 4X4's, 중국공업보, 신랑망, CarsDo, 중국 자동차공업학회, BMW, NHN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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