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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인도에서 CDMA 핸드폰사업 접을 듯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박민준
  • 2007-09-03
  • 출처 : KOTRA

LG, 인도에서 CDMA 핸드폰 사업 접을 듯

- 중국제 저가제품 탓에 CDMA 관련 매출 급감 -

- 프리미엄 GSM시장으로 전략 선회 -

 

보고일자 : 2007.9.3.

 박민준 뉴델리무역관

parshop1@gmail.com

 

 

□ 인도의 휴대폰 시장

 

 ○ 인도는 최근 들어 휴대폰 가입자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2007년 8월 기준 가입자수는 1억7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인도 휴대폰 가입자수 증가추이

                                                                                                                 (단위 : 명, %)

연도

GSM

CDMA

CDMA 비중

총합

2006년 12월

105,425,183

36,689,594

25.8%

142,114,777

2005년 12월

 58,503,224

16,786,875

22.3%

75,290,099

2004년 12월

37,378,807

  9,995,999

21.1%

47,374,806

2003년 12월

21,991,743

  6,189,943

22.0%

28,181,686

2002년 12월

10,480,430

169,047

1.6%

10,649,477

자료원 : COAI - Cellular Operators Association of India

 

 ○ 인도의 휴대폰 접속방식은 CDMA와 GSM의 방식이 모두 사용되고 있으며, GSM방식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 GSM 휴대폰 단말기 시장에서는 노키아가 약 75%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며 시장을 리드하는 상황이며 삼성전자·모터롤라·소니에릭스·LG전자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CDMA시장은 LG가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고 ZTE·삼성·노키아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으나 CDMA 단말기 시장은 GSM방식과는 달리 오픈마켓에서 판매되기보다는 이동통신 서비스업체를 통해 판매되기 때문에 수익성 확보에 대한 우려가 제기


 릴라이언스모바일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LG휴대폰 (일부)

자료원 : 릴라이언스 모바일 웹사이트

 

□ LG전자 CDMA단말기 사업의 부진

 

 ○ LG전자 CDMA단말기 사업의 매출액은 2005년 3억 달러에서 2006년 2억5000만 달러로 줄어들었으며, 올해에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보임. LG전자의 이 부문 올해 판매목표는 2006년보다 훨씬 줄어든 1억5000만 달러임.

  - LG전자는 CDMA 단말기의 대부분을 한국에서 들여오고 있으며 일부는 중국에서 들여오고 있음.

  - 2006년에 LG전자는 CDMA 단말기 900만 대를 판매했으며, GSM단말기 120만 대를 판매했고 올해 판매목표는 GSM의 경우 200만 대이고 CDMA는 600~700만 대 임.

 

□ 수익성확보를 위한 글로벌 전략

 

 ○ LG전자 인도법인의 신문범 법인장은 “우리는 CDMA단말기 시장에서 값싼 중국제 제품 때문에 출혈경쟁 상태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태로는 오래 버티지 못할 것이며 이는 수익성의 악화가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시장에서 탈출할 것입니다.”라고 언급함.

 

 ○ 이는 저가 CDMA단말기 시장에서 프리미엄 GSM시장으로의 전략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 같은 변화는 LG의 글로벌전략의 하나로 추진되고 있음. 이와 관련 신문범 법인장은 “미국이나 이스라엘은 시장이 포화돼 가고 있긴 하지만 좋은 CDMA단말기 시장입니다. 하지만 아프리카와 같은 신흥시장은 향후 고급시장을 형성할 GSM시장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도에서 GSM단말기 사업에 집중하려는 것도 이러한 글로벌전략의 일부입니다”라고 언급함.

 

 ○ 실제로 지난 8월 30일 LG전자는 고급 GSM단말기인 Shine폰을 출시했으며 이 제품은 초콜렛폰에 이은 두 번째 프리미엄 GSM폰으로 소개됨.

  - Shine폰은 전세계적으로 300만 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이며 판매겨격은 슬라이더방식의 경우 1만5999루피(약 400불), 바(Bar)타입의 경우 8999루피(약 225달러)로 알려짐. LG전자는 올해 내 이 단말기를 5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움.


LG전자의 Shine 폰

자료원 : www.gsmarena.com

 

□ 판매대수기준 GSM시장 인도 3위가 목표

 

 ○ 판매대수를 기준으로 LG전자는 전체 시장(GSM 및 CDMA)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업계 2위에 해당함. 하지만 매출기준 시장점유율은 11%에 불과함.

  - 특히 GSM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은 1.4%(판매대수기준)에 불과하며 업계 5위임. 이에 대해 신법인장은 “우리는 프리미엄 및 첨단 GSM시장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또한 인도 GSM단말기시장에서 내년까지 3위 자리를 차지할 것입니다.”라고 언급함.

 

  매출기준 인도 휴대폰업체 순위

                                                                                                          (단위 : 천만 루피, %)

순위

회사명

매출액

성장률 (%)

FY '05-06

FY '06-07

1

Nokia

7,892

11,486

45.5

2

Motorola

507

2,387

370.8

3

LG

2,555

2,348

-8.1

4

Sony Ericsson

605

1,386

129.1

5

Samsung

1,020

1,205

18.1

6

ZTE

360

783

117.5

7

Haier

66

294

345.5

8

Huawei

101

132

30.7

 

Others

1,152

1,413

22.7

소계

14,258

21,434

50.3

자료원 :  CyberMedia Research

주 : 1루피=23원

 

  - 이러한 목표를 위해 LG전자는 푸네 공장의 핸드폰 생산능력을 향후 3~4년내로 현재의 연 200만 대 수준에서 연 1000만 대 수준으로 늘리고 더 많은 GSM단말기들을 출시하며 이동통신사와의 전략적 협력도 더욱 활발히 추진할 계획임.

 

 

자료원 : Economic Times 8월 31일자, 각종 언론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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