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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닌텐도, 게임소프트・하드 판매 동시에 수위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08-30
  • 출처 : KOTRA

닌텐도, 게임소프트·하드 판매 동시에 수위

- 닌텐도 DS, Wii 등의 선전에 힘입어  -

 

보고일자 : 2007.8.30.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kr

 

 

□ 가정용게임기 시장동향

 

가정용 게임기 세계-일본시장 출하액

                                                                                                                     (단위 : 백만 엔)

시장종류

구분

2004

2005

2006

세계시장

하드웨어

440,702

872,740

958,129

소프트웨어

315,980

314,127

413,333

출처 : CESA(컴퓨터엔터테인먼트협회) 2007 게임백서

 

 ○ 2006년도 일본 가정용 게임기시장 출하는 전년 대비 36.9%가 증가한 6798억 엔 규모임. 이는 전 세계 증가가 20%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것에 해당함.

 

 ○ 특히 하드웨어 부문에 있어서 Wii·PS3 등 신기종이 투입되면서 46.1%가 증대됐다는 점이 주목할 만함.

 

 ○ 2006년도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게임 하드웨어 기종은 닌텐도 DS LITE로서 매출액 기준으로 25.9%를 점하고 있을 정도임. 경쟁기종인 PSP의 매출이 20.1%를 점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경쟁에서 이김.

 

 ○ 세계시장에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역시 수위는 닌텐도 DS LITE 기종용 소프트웨어가 전체 시장 매출액의 34.8%를 차지하고 있음. 이에 비해 2위인 소프트웨어는 PS2용 소프트웨어 등이 29.8% 정도임.

 

 ○ 한편, 2006년도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게임 하드웨어 기종은 역시 닌텐도 DS LITE로 매출액 기준으로 51.9%를 점하고 있을 정도임. 경쟁기종인 PSP의 매출은 13.9%로 일본내에서의 경쟁상황은 세계보다 더욱 닌텐도에 호의적임을 알 수 있음.

 

 ○ 일본시장에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역시 수위는 닌텐도 DS LITE 기종용 소프트웨어가 전체 시장 매출액의 44.4%를 차지하고 있음. 이에 비해 2위인 소프트웨어는 PS2용 소프트웨어 등이 35.4% 정도임.

  - 닌텐도 DS LITE용 게임의 가격은 3000엔 대인 데에 비해 PS2용 소프트웨어 게임의 가격은 5000엔 대 이상인 것을 감안한다면 , 닌텐도 DS LITE 계열 게임의 왕성한 시장내 판매 및 거래동향을 알 수 있음.

 

 ○ 일본 게임시장은 신 플랫폼의 게임기가 등장함과 탄탄한 닌텐도 DS의 인기에 힘입어 여전히 좋은 매출 및 판매양상을 보임.

 

 ○ 향후 Wii 및 PS3 등의 판매증가와 신 게임소프트웨어의 발매 등에 의한 시장 확대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임.

 

 ○ 닌텐도사의 Wii의 경우 2007년 6월달의 국내판매수가 27만900대로 소니의 같은 달 판매수 4만1600대, Xbox 1만7600대에 비해 압도적인 판매실적을 올리고 있음. 이 수치는 닌텐도의 판매가 소니 PS3의 판매를 6배 앞지르는 것에 해당하는 것임.

 

 ○ 이렇게 닌텐도가 인기를 끄는 이유로는 Wii만의 독특한 컨트롤러에 의해서 검·테니스라켓·낚싯대 등의 여러 가지 동작을 하며 즐길 수 있는 게임기 가능해 남녀노소가 즐기고 있으며, Wii 대응의 게임소프트웨어가 점차 많아짐에 따라 판매인기 역시 상승함에 따른 것임.

 

 

자료원 : 일렉트로닉 저널 8월호,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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