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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FTA, 자동차 대미수출 영향(전문가 인터뷰)
- 통상·규제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문영
- 2007-08-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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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FTA, 자동차 대미수출 영향 (전문가 인터뷰)
- 브랜드 인지도 제고 위해 대미수출가격 인하가능성은 적어 -
- 일본기업 대비, 미국의 통상압력에서 자유로운 점이 가장 큰 전략적 이익 -
보고일자 : 2007.8.28.
김문영 뉴욕무역관
□ 한-미 FTA 자동차 대미수출 관련 내용
○ 대미 자동차 수출의 73%(2003~05년 평균, 67억 달러)를 차지하는 3000㏄ 이하 승용차 즉시 철폐를 관철, 3000㏄ 초과 대형승용차도 3년후 관세철폐 확보
- 즉시 철폐 : 1000~1500㏄ 가솔린승용차, 1500~3000㏄ 가솔린승용차, 트럭(5~20톤 섀시), 모토사이클,
- 3년내 철폐 : 3000㏄ 초과 가솔린승용차, 버스 등 기타차량
- 5년내 철폐 : 타이어
- 10년내 철폐 : 트럭(픽업 포함)
○ 트럭 관세(25%)는 연 2.5%씩 10년간 철폐되며, 5년 후면 단계적으로 시장진출 시도가 가능한 수 준(12.5%)으로 인하
○ 자동차표준 작업반(WG) 설치, 운영
□ 미국시장내 한국-일본 자동차 경쟁, 경합 동향
○ 일본 자동차의 대미수출 및 대미 판매
- 현재 미국내 판매 Toyota Camry 및 Corrola, Honda Accord 및 Civic, Nissan Maxima 및 Altima 모델은 전량 미국 현지투자 공장 생산분(Nissan Sentra는 멕시코 공장 생산분)
- Lexus·Accura·Infiniti 등 일본 고급모델은 일부(Lexus 350은 캐나다 생산물량)를 제외하고 전량 일본내 생산, 미국 수출물량
- 고유가로 최근 대미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Toyota Scion Brand는 모든 모두 일본산
- Toyota 픽업 모델 Tundra도 모두 미국 현지생산되고 있고 Tacoma 모델은 멕시코 공장 생산분
-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 최근의 엔화 약세 추세·고유가 등으로 최근 미국시장내 일본산 자동차 판매가 급신장중(Toyota 북미 8개 공장 중 일부는 가동율이 100% 이상)
- 현재 Honda는 미국 판매분의 80%, Toyota는 미국 판매분의 50%(목표는 70%) 정도를 미국내 공장생산물량에서 소화
○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 및 판매
- 현대 앨라배마 공장에서 소나타와 싼타페 등 중형모델 생산, 전량 미국 판매 중(연산 30만 대 생산규모)
- 한국내 생산 미국 수출은 주로 액센트 등 소형 및 최근 출시한 SUV, Azera 등 대형모델 위주
- 현대는 그동안 일본 Matuda, Mistubishi, Fuji 시장을 잠식, 본격적으로 일본 Big 3와 경쟁 시작
- 현대차는 Toyota, Honda, Nissan에 이어 수입물량 기준 4번째 대미 수출기업
○ 한-일간 경합
- 최근 Toyota, Honda의 대한국 자동차 견제 심화추세(미국 뿐 아니라 중국·인도·러시아 등 거의 전세계 지역)
- Toyota 2007년 Camry 모델 출시시 가격 동결한 바, 이의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가 현대 Sonata 모델에 대한 견제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이에 따라 출시 예정인 Honda Accord 2008년 신모델 가격설정에도 영향. 북미시장내 가격경쟁 격화로 판매증가에도 불구 Nissan의 2007년 2/4분기 수익이 전년동기 대비 16% 감소
- 현대차는 그동안의 꾸준한 품질향상과 브랜드 이미지 상승으로 Mazda, Mitsubishi 자동차보다 북미 판매량은 많고 Residual Value(중고차 가격)도 동일한 수준으로 향상
미국 내 자동차 판매 추이(2004~06년)
(단위 : 대)
2004년
2005년
2006년
증감(05-06)
비중
크라이슬러
2,427,634
2,529,254
2,390,585
-5.5%
14.4%
포드
3,319,767
3,153,875
2,901,090
-8.0%
17.5%
GM
4,655,459
4,454,385
4,065,341
-8.7%
24.5%
빅3
10,402,860
10,137,514
9,357,016
-7.7%
56.5%
혼 다
1,394,398
1,462,472
1,509,358
3.2%
9.1%
이스즈
27,188
12,177
8,614
-29.3%
0.1%
마즈다
263,882
258,339
268,786
4.0%
1.6%
미츠비시
161,609
123,995
118,558
-4.4%
0.7%
닛 산
985,982
1,076,669
1,019,249
-5.3%
6.2%
스바루
187,402
196,002
200,703
2.4%
1.2%
스즈키
73,946
82,101
100,990
23.0%
0.6%
도요타
2,060,049
2,260,295
2,542,525
12.5%
15.4%
일 본
5,154,456
5,472,050
5,768,783
5.4%
34.8%
BMW
296,524
307,402
313,939
2.1%
1.9%
폴크스바겐
336,422
310,915
329,112
5.9%
2.0%
*기 타
34,429
38,459
40,953
6.5%
0.2%
유 럽
667,375
656,776
684,004
4.1%
4.1%
현대/기아
688,670
730,863
749,822
2.6%
4.5%
한 국
688,670
730,863
749,822
2.6%
4.5%
총 계
16,913,361
16,997,203
16,559,625
-2.6%
주 : *기타는 Ferrari, Lamborghini, Lotus, Maserati, Porcch
자료원 : Automotive Data Center
□ 한-미 FTA 영향
○ 소형, 대형 불문하고 가격면에서 한-미 FTA의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전망
- 소형차 기준 현행 2.5% 관세인하로 인한 가격인하 효과는 CIF 가격 기준 300달러 내외에 불과
- 마진율 향상, 마케팅 투입 여력면에서는 일정부분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
○ 픽업 트럭
- 픽업은 미국내에만 있는 차종(이 부품업체는 미국에만 존재, 한국 내수시장 부재로 한국내 개발 생산의 어려움.)
- 한-미 FTA 합의(25% 관세율 10년 균등 인하)에도 불구, 한국 픽업 트럭 개발, 생산, 대미 수출가능성은 크게 없음.
□ 한-미 FTA 자동차 부문 평가
○ 한미 FTA 자동차 부문협상 내용은 가격보다 통상압력(정치) 관점에서 봐야
- 일본 90년대 초 수출자율규제(VER) 경험
- 2/4분기 도요타 세계 1위 자동차 등극, 그러나 이 사실의 미국내 보도와 관련, 정치적 반향을 염려해 자제
- 한국도 자동차 교역과 관련, 심각한 대미교역 흑자(미의회 비준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도 자동차 교역 불균형)국으로 한-미 FTA 미체결시 미국의 대한자동차 통상압력 크게 강화됐을 것.
○ 한-미 FTA를 계기로 한국은 미국의 자동차 통상압력 등에서 일본기업 대비 좀 더 자유롭게 미국 및 전세계 차원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시행할 수 있는 여건조성이 가장 큰 자산으로 평가됨.
자료(정보)원 : 맨해튼, 뉴욕소재 미국, 한국 자동차 부품 수입상 및 종합상사 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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