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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물류운송산업 현황
- 경제·무역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염승만
- 2007-08-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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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물류운송산업 현황
보고일자 : 2007.8.17.
염승만 암스테르담무역관
ysm@koreatradecenter.nl
○ 유럽 물류운송의 허브 네덜란드
- 육상운송산업, 유럽 내 국제 화물운송시장에서 시장점유율 22%
-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구는 매년 3억7000만 톤 화물 운송, 스키폴 국제공항은 유럽에서 4번째 규모의 항공화물 허브 연간 145만 톤 화물처리
- 미국과 아시아계 회사의 유럽지역 물류센터 57% 네덜란드에 위치
- 지리적으로 유럽의 관문에 위치, 충실한 사회기본 인프라(도로·전력·통신·금융), 다국어 구사가 가능한 풍부한 고급인력 및 유연한 노동시장이 이점
○ 네덜란드 물류운송산업관련 주요 지표
- 전체 네덜란드 총 산업생산의 4% 차지(530억 유로, 2004년 기준)
- 260억 유로가 중소규모 업체들에 의해 창출됨. 노동인력 1인당 노동생산성은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6만2000유로
- 네덜란드 물류 운송산업 중 3PL(제3자물류) 서비스산업 규모 약 65억 유로(추정치)
- 주요기업 Exel·Vos Logistics·Frans Maas Groep·TNT Solutions 등, 고용인력 약 1만7500명
- 유럽내 3PL의 경우 대부분 대외출입구(공항·항만)와 물류센터, 물류센터와 제품유통업체 및 고객사와의 수송에 주력
- 2005년 1월 1일 기준 3PL 관련기업은 약 2만3000개. 대부분 육상운송업체(Trucking, Courier)
- 3PL 기업의 8% 이상은 중소규모업체. 이들 업체가 3PL 산업생산 중 75% 차지
- 전체 운송 중 75%가 도로, 나머지 23는 내륙해운 이용, 철도 내륙수송은 2% 내외
주요 물류 인프라 현황 (2003년 기준)
도로망
78,029 miles, 유료도로 없음, 속도 제한 50-75 mph
철도
1,745 miles, 1,280 (전철)
수로
3,135 miles, 운하 2,327개
항구(바다)
13, 주요항구 포함(Rotterdam, Amsterdam, Vlissingen/Terneuzen, Moerdijk, Delfzijl)
공항
28, 주요공항 포함(Schiphol, Rotterdam, Eindhoven and Maastricht)
항공운송사
70+ 유럽을 포함, 전세계를 대상으로 영업
항공사
28+, 주요항공사 포함(KLM, American, Continental, Delta)
파이프라인
gas 4,348 miles, oil 366 miles, refined products 445 miles
○ 네덜란드 물류산업 전망
- 호조요인
· 제 3국으로부터의 대 EU수입량 증가에 따른 물동량 증가추세, 서유럽에서 중동부유럽 또는 중국·인도 등 아시아 국가로의 제조업 이전에 따른 공산품 수입량 증가
- 부진요인
· 서유럽 환경기준 강화 (특히, 도로 및 항공운송분야 관련)
· 동유럽의 제조업 경기부양에 따른 소비자 구매력 상승, 서유럽의 하락, 물류운송 수요의 동진현상 시작, 이에 따른 벨지움, 독일 등 인근 서유럽 국가와의 물류센터 유치 경쟁치열
· 도로통행료 상승, 연료비 상승 등 기초경비의 가파른 상승세.
자료원 :
Nederland Distributieland (association of logistics firms), www.hidc.nl
Dutch Transport Ministry,www.verkeerenwaterstaat/english
NEA expertise centre on traffic and transport, logistics and infrastructure, www.nea.nl
Inland shipping information centre,www.inlandshipping.com
Netherlands Foreign Investment Agency, www.nfia.com/log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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