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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식품산업, 전체 제조업의 20% 기여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홍창석
  • 2007-08-17
  • 출처 : KOTRA

필리핀 식품산업, 전체 제조업의 20% 기여

 

보고일자 : 2007.8.17.

홍창석 마닐라무역관

manila@kotra.or.kr

 

 

□ 식품시장 동향

 

 ○ 식품부문에 편중된 현지 제조업

  - 필리핀 전체 산업 중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3%(GDP 기준)이며, 서비스업은 약 54%를 차지하고 있음.

  - 전기∙전자분야, 시멘트분야를 제외하고 외국인 투자가 주도하고 있음.

  - 식품분야는 현지 생산업체들의 가장 높은 경쟁력을 가진 분야임.

 

 ○ 독점화된 식품시장

  - 현지 제조업 중 약 20%가 식품 관련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이중 87%는 SAN MIGUEL사가 차지하고 있음.

  - 수입되고 있는 제품 또는 현지에서 생산되고 있는 콜라(코카콜라)도 포함됨.

 

 ○ 외식업분야 활성화

  - 90년대 중반 가계 식생활 비용이 가계 지출의 9%에 불과했으나 최근 12% 이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외식업부문 시장규모는 약 20억달러로 과거 10년간 매년 15~20% 성장하고 있음.

  - 30세 미만의 젊은층이 전체 인구의 약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은 패스트푸드 체인점 및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외식을 선호하고 있어 외식시장 및 식품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 아시아산 식품의 강세

  - 주 수입국들로는 중국을 비롯한 홍콩·베트남·미국·인도네시아·한국 등이며, 이중 중국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 중국에서 수입되는 제품은 대부분 중국으로 진출한 필리핀 기업들에 의해 주도됨.

  - 현지에는 약 20개 이상의 대규모 스낵 생산업체가 있음. 이들은 필리핀 시장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며 중국계가 50%에 달함.

 

 ○ 한류 열풍

  - 한국 드라마를 “KOREAN TELENOVELA”라 부르며 한국인의 생활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최근 유명 백화점과 슈퍼마켓에 한국식품 코너가 별도로 마련됐고, 대중매체를 통해 한국 요리 및 식품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있음.

  - 24시간 편의점에서 한국 컵라면, 음료수, 담배는 국내가격보다 저렴하고 경쟁국가제품과 가격차이가 없어 수요가 30% 이상 증가했음.

 

 ○ 한인 슈퍼마켓의 대형화

  - 기존의 한인 슈퍼마켓은 소규모로 구성돼 있었으나 최근 그 수요의 증가로 인해 대형화되고 있음. 일부 한인업체는 주식회사를 만들어 대대적인 시장확대와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에 노력하고 있음.

 

□ 시사점

 

 ○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필요

  - 한류에 힘입어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지만 아직 중국·일본·미국의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

   ㆍ중국 : 대량 유통과 낮은 가격을 중심으로 마케팅

   ㆍ일본 : 소량 유통과 높은 가격, 차별화된 제품 포장과 맛을 통한 마케팅

   ㆍ미국 : 대량 유통과 브랜드 파워를 통한 마케팅

   ㆍ한국 : 현재 불규칙한 공급으로 인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함.

 

 ○ 현지 소비자 기호에 맞는 식품 선별

  - 필리핀 식품 소비 시장이 자국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나 국내 기업의 직접적인 투자와 진출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함.

  - 활발한 시장 조사와 마케팅을 통해 현재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 중 현지 소비자 기호에 맞는 식품을 선별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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