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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총칭시, 2012년 1인당 평균소비액 서부지역 1위 목표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7-08-14
  • 출처 : KOTRA

총칭시, 2012년 1인당 평균 소비액 서부지역 1위 목표

- 총칭시, 중국 유일의 도농상무통합 시범구로 지정-

- 2020년 사회소비품 소매총액 1조2000억 위앤 예상 -

 

보고일 : 2007.8.14.

이영준 청두무역관

ctuktc@kotra.or.kr

 

 

□ 전국 유일의 ‘도농상무통합시범구(城鄕商務統籌綜合試点區)’로 지정

 

  총칭직할시는 6월 청두시와 함께 도농통합 신특구로 지정된 이후 8월 6일 상무부가 비준한 중국 유일의 ‘도농상무통합 시범구’로 지정됐음.

 

  도농상무통합 시범구 지정은 서부지역의 도시와 농촌의 상무 통합발전을 모색하고, 지역불균형 발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음.

  - 이를 위해 총칭시의 대형 도매시장, 대형 상업 유통기업을 육성하고, 국내외 유명기업, 그룹 등을 적극 유치해 소비시장 규모를 확대하고자 함.

  - 또한 국가개발은행은 기존 상업 유통기업의 대출한도를 3000만 위앤에서 1억 위앤으로 상향 조정할 계획임.

  - 대신 도심의 새로운 상업지역 투자에 대해서는 엄격히 제한하고, 농촌지역에 대형 상점 및 전문 매장 설립을 적극 장려함.

 

  총칭직할시는 2012년까지 1인당 소매 소비에서 서부지역 1위, 2020년까지 사회소비품소매총액 1조 2000억 위앤을 목표로 정하고 시범구를 발전시키고자 함.

 

서부지역 12개 성·시·자치구 2006년 사회소비품 판매총액 비중

(단위 : 억 위앤)

서부지역

사회소비품 판매총액(억 위앤)

2005년 대비 증감(%)

쓰촨성

3421.65

14.80

광시성

1600.84

14.59

네이멍구

1595.27

16.00

산시(섬서)성

1522.00

15.10

총칭

1403.60

15.40

윈난성

1188.88

14.90

신쟝

727.59

14.10

깐수성

717.50

13.40

꾸이저우성

689.77

13.65

닝?

198.96

14.10

칭하이성

180.11

12.20

시짱

89.70

22.70

자료원 : 중국 국가통계국

 

□ 총칭직할시 도농상무통합 시범구 시범지역으로 6개 구(현)을 선정

 

  총칭직할시는 도농상무통합 시범지역으로 지우롱포(九龍坡)구, 완저우(萬州)구, 치엔쟝(黔江)구, 쑤쟝(塾江)현, 량핑(梁平)현, 롱창(榮昌)현 등 6개 구(현)을 정하고 도시와 농촌의 상업 발전을 추진하고자 함.

 

총칭직할시 행정구역

 

  지우롱포구는 총칭직할시의 중심지역의 하나이지만 농촌의 비율이 큰 지역임. 지우롱포구에는 楊家坪 상권이 이미 성숙돼 있어, 도농통합신특구 실시 후부터 발전의 중심을 농촌지역으로 옮겨 전문 시장을 통한 농촌지역 경제 발전을 도모하는 등의 시도를 하고 있음.

  - 현재 6개 전문시장이 지우롱포구와 계약을 한 상황으로 총투자액은 6.9억 위앤에 달함.

  - 5년 내에 15개의 전문시장, 2개의 100억 위앤 시장 육성, 5개의 50억 위앤 시장을 육성하고 10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임.

 

□ 총칭직할시 5대 상권 발전

 

  총칭직할시의 주요 5대 상권은 지에팡뻬이(解放碑) 상권, 관인챠오(觀音橋) 상권, 楊家坪 상권, 沙坪 상권(三峽廣場), 南坪상권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5대 상권을 2010년까지 판매액 100억 위앤 이상으로 발전시킬 계획임. 이 중 규모가 가장 큰 지에팡뻬이 상권은 2010년까지 200억 위앤을 목표로 하고 있음.

 

자료원 : 重慶商報

 

  이 외에 2010년까지 차오티엔먼(朝天門)시장, 관인챠오 농산물 시장, 싸핑빠(沙坪) 馬家巖 건축자재시장, 지우롱포 생산재 시장, 巴南渝南大道 전문시장 등 5개의 도매시장 역시 연간 교역액 100억 위앤 이상 시장으로 육성할 계획임.

 

□ 향후 전망

 

  총칭직할시는 지난 6월 도농통합 신특구 지정 이후 도시와 농촌의 통합발전을 위한 전략으로 도농통합 상업발전을 추진하고 있음. 이는 상업발전과 소비촉진으로 이어질 것이며, 각종 소비시장은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임.

 

  우리 기업들이 진출하기 용이한 제품으로는 전자제품, 의류, 건축자재 등으로 새롭게 생기는 상권에는 잠시 뚜렷한 선두기업이 없고 경쟁이 심하지 않다는 이점을 이용해 업종별로 시장을 선점해 나가는 전략을 실시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중경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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