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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소비자, 한정품에 높은 구매욕 과시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문영
  • 2007-08-14
  • 출처 : KOTRA

美소비자, 한정품(Limited Edition)에 높은 구매욕 과시

- 희소성과 차별성으로 소비자 구입열기 높아 -

 

보고일자 : 2007.8.13.

장용훈 뉴욕무역관

yhchang@kotra.or.kr

 

 

  소비자들은 귀하고 차별적인 제품을 구입하기를 즐겨 한정판매품(Limited Edition)에 대한 구매욕은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에 있음. 특히 홍보를   경우 판매를 개시하기 이전에 이미 구입 예약이 끝날 정도로 한정품에 대한 인기가 식지 않고 있음.  

 

  이런 현상은 유명브랜드뿐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고가품을 포함해 저가품에서도 나타나고 있음. 따라서 한국제품이 미국시장을 진출할 경우 Mass Market에만 진출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한정품 판매와 같은 틈새수요에 대한 공략도 신중하게 검토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판단됨.

 

  특히 한국제품의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한정판매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할  있으며, 또한 소량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로지스틱스도 많은 비용이 수반되지 않아 한정품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을 검토할 가치는 있는 것으로 판단됨.

 

  많은 브랜드들, Limited Edition 출시에 참여

 

  소비자들, 한정판매 제품 구매욕 감퇴하지 않아 시장 환경 매우 좋아

  - 청바지 브랜드(Levi's)부터 유명 디자이너에 이르기까지 제품 출시

  - 모든 제품군에서 한정판매 제품 출시 지속

  - 소매점들도 한정판매 제품 우선 취급 경향 높아져

 

  일반적인 경쟁에서 벗어나 판매함으로써 모든 제품군과 가격대에서 가능

  - 고가 디자이너브랜드를 비롯해 저가 브랜드, 점포에서도 판매 가능

     Hermès사 Cape Cod 손목시계 2만5000달러 판매

     Prada사  티셔츠 160달러에 판매

     Marc Jacobs 디자이너, 가정용 방향제 출시

    John Galliano 디자이너, Diptyque사와 협력 양초(Candle) 출시

    Wrangler사 한정판매 청바지 제품 출시, Puma사 한정판매 운동화 출시

    Samsonite사, 영행용 가방 출시

    저가 캐주얼의류 브랜드 J Crew사도 출시

    Topshop(저가의류 판매점), Kate Moss 드레스 575 달러에 판매

  - 새로운 점포 개설하면서 고객 유도하기 위해 한정판매 단행 경우도 많아

  - 사회봉사 컨셉으로 출시 경우도 있어

     Ralph Lauren사 유방암기금 모금위해 온라인사이트에 출시

 

 ○ 기업에 생동감 넣어주는 비즈니스 모델로도 평가 받아

  - 정체된 비즈니스에 생동감을 주고 단기적으로 매출과 수익 증대를 가져와

  - 브랜드 노출 증대와 소비자들로부터 독점적인 신뢰를 받을  있는 기회

  - 고가의 럭셔리브랜드 뿐아니라 저가브랜드에도 적용 가능한 마케팅 방법

  - 유명한 브랜드 뿐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에도 적용 가능

     특이한 제품 개발해 출시 시 왁자지껄(buzzing)하게 만들어 브랜드 인지도 증대

  - 지속적인 한정품 판매로 수익증대 가능, 물량증대도 가능한 마케팅 수단으로 평가

  - 자사의 기술, 상품 기획, 디자인 우수성 등을 보여줄  있는 좋은 기회로 이용

  - 기존 럭셔리 브랜드의 Mass화에 따라 진정한 럭셔리 컨셉 퇴색이 한정품 활로 열어

  - 기업규모 작아 대기업과 경쟁 어려우나 한정품으로 생존과 번영 가능

      : Lucien Pellat-Finet(www.lucienpellat-finet.com), 다양한 럭셔리제품에 주력

     품목별 20개의 한정된 럭셔리제품 판매하는 온라인사이트(www.20ltd.com) 성업

 

 소비자들, 제품 희소성과 차별성으로 구매의욕 높아

 

  TV 홈쇼핑에서도 항상 한정판매 컨셉으로 판매

  - 의류, 액세서리, 주방용품, 식품(치즈, 와인, 과자류 등)  일상생활용품 전반

  - 소비자들, 희소성과 차별화된 제품 구매의욕 매우 높아

 

  사회적인 이슈(예, 환경보호) 컨셉 한정판매 성공

  - Anya Hindmarch가 디자인한 재사용가능 쇼핑용 가방, “I’m Not A Plastic Bag” 캔버스가방

    플라스틱 봉지 사용을 줄이고 환경보호 메시지 전달

  - 판매가격 : 유럽 12유로, 미국 16달러, 유럽과 미국에서 전량 판매 매진

     동남아시아에서는 구입열풍에 따른 고객 안전문제로 판매 계획 취소할 정도

     현재 eBay에서 300 달러까지 유통되고 있음.

 

  사전 판매도 매진 사태

  - Kaws가 디자인한 장난감 100개 한정품, 2500달러에 사전 판매 매진

    높이 48인치(약 118센티미터), Medicom Toy사가 제조

    ☞참고사이트 : https://www.kawsone.com/index.php

 

  럭셔리 브랜드, 한정판매가 일반적 추세

  - 고급 의류(couture)와 드레스는 항상 노동력을 유지할 정도의 한정수량만 생산

  - 고급 시계, 보석류, 연간  천개만 생산 한정품 스탬프를 찍어 주고객 우선 대상 판매

    10만 달러에서 고가제품 100만 달러에도 판매돼

 

  투자 위해 한정품 구입도 증가

  - 옥션에서 귀중품이나 희귀품에 대한 구입 열기 뜨거워

  - 한정품 구입, 투자 측면도 많아

    기계(쿼츠가 아닌) 손목시계 가격 지속 상승

    다이아몬드와 보석을 추가한 최고급 손목시계 가격 옥션에서 지속 상승 최고에 달해

  - 럭셔리제품 수요 지속 증가 트렌드에 맞추어 더욱 구매 열기 높아

 

 시사점

 

  한국 업체가 미국에 진출하기 위해서 바이어와 상담을  보면 대부분 가장 먼저 부딪치는 것은 수량을 얼마만큼 살테니 중국산 가격에 맞추어 달라는 바이어의 요청임. 따라서 한국 제품의 품질 수준을 유지하면서 가격을 중국산 수준에 맞추면 적정 수준의 이익을 보장받지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한미FTA가 합의되고 양국 의회가 승인하면 발효될 것이기에 FTA 발효시 실질적인 수출 증대를 위해서 그동안 전통적으로 수행해  물량위주의 수출방식에서 벗어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對미국 수출방법의 다양화, 새로운 컨셉의 수출 등을 고려해야  것으로 판단됨. 이레로 미국내 물류기지를 이용한 현지판매, 완제품 수출  부품 수출증대, 친환경제품 수출, 한정제품 판매, 대체에너지 사용제품  에너지절약제품 수출 등임.

 

 

자료원 : Women's Wear Daily, Just-Style, Business Information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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