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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중국 가전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7-08-13
  • 출처 : KOTRA

상반기 中 가전시장 트렌드

- 평면 TV 등 하이테크상품 판매 호황 -

 

보고일자 : 2007.8.13.

윤화영 칭다오무역관

Mindle0928@hanmail.net

 

 

□ 2007년 상반기(1~5월) 중국 가전시장은 전 품목 판매량이 증가해 중국 내수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줌. 최근 중국 가전시장은 가격에 구애받지 않는 소비풍조로 하이테크 상품이 점차 주류를 이루고 있음.

 

 ○ LCD TV : 대형TV 판매 증가

 

  - LCD TV는 2007년 상반기(1~5월) TV 시장에서 유일하게 성장한 품목임. 판매량 약 203만 대로 전체 33.8% 비율을 차지해 동기대비 150% 성장함.

  - 생산라인 확대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킨 기존 평면TV의 틈새시장 공략이 성공한 것임.

  - 해외 브랜드의 판매량은 전체의 39%, 판매액은 50%를 차지해 최근 해외브랜드 제품의 가격 인하, LCD TV 시장 대형화 등의 원인으로 해외 브랜드 성장률이 상승 중임.

  - 사이즈의 다양화로 2006년 32인치, 37인치 제품이 최대 판매량을 보인 반면, 2007년 5월 40인치와 42인치 판매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PDP TV : 소형 모델 출시

  - 2007년 상반기 PDP TV의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30% 이상 하락해 지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 상반기 가장 큰 특징은 32인치 소형모델 제품의 출시로 하이신(海信), 창홍(虹) 등 많은 기업이 지난 6월 관련 신상품을 출시했으나 성공여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판단됨.

 

 ○ CRT(cathode-ray tube : 음극선관) TV : 초박형 상품 인기, 프로젝터 판매 급강

  - CRT TV는 지속적으로 낮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으나 초박형 CRT TV의 경우 판매량 130만 대를 달성함. 이는 동기대비 2배 많은 수치로 많은 기업들이 초박형 TV에 투자를 가속화해 신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음.

  - 2007년 1분기 프로젝터 TV의 판매량은 2만3257대로 전년 동기대비 71% 하락함. 가격은 대폭 인하했으나 각종 첨단 LCD TV와의 경쟁에서 밀려 판매량은 하락추세임.

 

 ○ 음향기기 : 세트형 상품 인기

  - 2007년 상반기 판매량 264만 대 중 81%가 세트용, 나머지 19%가 정통 Hi-Fi 스피커로 오디오 세트용 스피커가 특수를 누리는 반면 정통 Hi-Fi 제품의 판매량은 감소하고 있음.

 

 ○ 디지털 상품

  - 2007년 상반기 MP3 판매량은 372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12% 증가했고 MP4의 판매량은 49만 대로 동기대비 150% 증가함.

  - MP3 제품 용량별 판매량 비율은 1G는 55.4%, 2G는 16.7%이며 앞으로 시장에서 대용량 제품이 점점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디지털 카메라는 일본제품이 거의 점유하고 있으며 2007년 1분기 판매량은 186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음. 특히 600만~800만 화소 제품의 판매가 급증해 시장 판매액 반 이상을 차지하는 반면 600만 이하 화소 제품은 퇴보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휴대폰 :  기능 앞세운 새로운 브랜드 등장

 

  - 2007년 상반기 핸드폰 시장 성장률은 27%로 총 판매량 7220만 대를 기록함.

  - 2005~06년 중국 핸드폰 시장의 중국 토종브랜드 판매량은 25%선에 머물렀으나 현재 29%를 초과했고 앞으로도 지속 성장이 예상됨.

  - 특히 2006년 말부터 중국 토종 핸드폰 기업인 Jinli(金立), AHONG(虹) 등이 소비자의 요구에 한층 더 부합하는 상품으로 시장을 공략해 기존 대기업을 위협하고 있음.

 

 ○ 세탁기 : 드럼세탁기 인기

  - 2007년 1~5월 판매량은 865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2% 상승했으며 총 판매액은 111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11.2% 상승함.

  - 2007년 5월분 통세탁기 판매량은 2만1700대로 동기대비 24.7% 하락한 반면, 드럼 세탁기 판매량은 13만5800대로 19.5% 증가함. 현재 하이얼(海尔)·LG·삼성·Siemens(西子) 등 대기업들이 총력전을 펼치고 있음.

  - 상반기 드럼세탁기 인기브랜드 순위는 하이얼(海尔)·Little Swan(小天)·Royalstar()·마츠시타(松下)·Siemens(西子) 임.

 

○ 에어컨 : 내수시장 가열

 

  - 2007년 1~5월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10.48% 증가했으며, 국내수요 증가로 내수시장 판매량이 16.94% 증가해 전년 동기 -10.95% 성장률을 크게 뛰어 넘음.

  - 특히 4500위앤 이상 제품의 판매량과 시장점유율이 모두 상위권을 차지해 총 판매액을 높이는데 기여함.

 

 ○ 냉장고 : 양문형 냉장고 판매증가

 

  - 2007년 1~5월 중국 냉장고 판매량은 344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13.95% 증가했으며 판매액은 88억 위앤으로 동기대비 23.15% 증가함.

  - 2007년 5월 양문형 냉장고의 판매비중은 전년 1.39%에서 2.22%로, 다문형은 전년 동기 7.25%에서 8.54% 비중으로 소폭 상승함.

  - 제품 가격 또한 상승해 상반기 평균 판매가는 2558위앤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6위앤 상승함.

  - 전년 동기 상위 10위권 내 3개의 외국업체가 진입했으나 올해 중국 토종 브랜드의 강세로 외국 브랜드의 진입공간이 점점 좁아져 상반기 9위를 차지한 삼성을 제외하고는 모두 순위에서 밀려남.

 

 

자료원 : 중국전자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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