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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어린이시장 2011년 1400억弗 규모로 급성장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8-11
  • 출처 : KOTRA

美, 어린이시장 2011년까지 140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 전망

- 2006년 자녀들에 대한 지출 1150억 달러 넘어서 -

- 삼성전자 엔터테인먼트 업체, 디즈니사와 제휴 디즈니 폰으로 시장 공략 -

 

 보고일자 : 2007.8.10.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emily@kotradallas.com

 

 

□ 어린이 대상 소비시장(Child Business) 2006년 1150억 달러 상회

 

 ○ 소비자 상품 리서치인 패키지드 팩트(Packaged Facts) 보고서에 따르면, 2006년 미국 가정들이 자녀들에 대한 지출비용이 총 1150억 달러를 넘은 것으로 조사됨.

  - 전체 지출비용에는 자녀들의 음식, 의복, 개인용품, 오락, 독서용품 비용이 포함됨.

 

 ○ 이 보고서에 의하면, 2011년 경에는 자녀들에 대한 소비지출액이 총 1430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어린이 시장 급부상의 이유는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 자녀들을 위한 지출에 소비를 집중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구매력을 가진 베이비부머 세대가 조부모로서 손주들에게 선물하는 제품에 있어서는 소비를 아끼지 않기 때문으로 보고 있음.

  - 이 중 아이들 스스로 하는 구매력도 180억 달러를 상회할 정도로 강력하다고 분석함. 13.4%의 미취학 아동들이 온라인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그 중 4.4%는 부모의 도움으로 실제 상품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2000년 미국 인구센서스 기준으로 분석해 보면,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연간 가계소득이 10만 달러를 넘는 고소득층 가구가 1990년대 215만 가구보다 2배나 증가해 2000년에는 430만 가구에 달하고 있음.

 

□ 삼성전자, 디즈니사와 제휴 자녀위치추적(GPS) 기능 탑재한 패밀리 폰 출시

 

 ○ 부모와 자녀, 전 가족이 함께 사용하도록 하는 다양한 기능 보유

  - 자녀들의 미아, 유괴에 대비한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 기능

  - 휴대전화 이용량 확인할 수 있는 패밀리 모니터 기능

  - 미리 저장한 메시지를 모든 가족에게 바로 보낼 수 있는 패밀리 경보 기능

  - VGA급 카메라, 블루투스 등 첨단 기능에 가족이 실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을 최대한 반영해 미국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맞춘 고객맞춤(Customized) 상품 출시

 

 ○ '가족(Family) 마케팅’

  - 자녀들을 위해 핸드폰 구매에 가세하고 있는 맞벌이 부부 세대 및 조부모와 함께 패밀리 플랜에 가입하는 미국 소비자 트렌드 반영

  - 모든 가족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패밀리 경보 기능은 원거리에 떨어져 사는 가족간에 화합 및 네트워킹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어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호평

  - 부모와 자녀가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캐릭터 위주의 디자인을 배제한 세련된 느낌의 폴더형 디자인 채택

 

DM- S105 모델

DM-S110 모델

삼성전자의 디즈니사와 업무 제휴로 신규 출시한 모델, 판매가 $199.99 정도

 

□ 시사점

 

 ○ 미국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가족 마케팅에 중점을 둔 고객맞춤(Customized) 마케팅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

 

 ○ 전문가들은 어린이 대상 비즈니스가 급부상 함에 따라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스포츠, 교육, 파티의 3가지 분야를 언급함.

 

  ① 스포츠 : 미국 비만협회에 따르면 6세에서 11세까지 어린이들 중 30.3%가 과체중이며, 15.3%는 비만인 것으로 나타남. 아동비만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단순운동보다는 체력 단련과 스포츠 훈련을 하는 다양한 프랜차이즈 사업도 인기 급부상

 

  ② 교육 : 2002년 부진학생 없애는 법(No Child Left Behind Act) 발효 이 후 방과후 교습서비스의 중요성이 증대됨. 특히, 조기 유아컴퓨터 교육, 예체능 교육에 대한 다양한 과외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고, 고학년들을 위한 수험준비 코스 등도 인기 상승 중임.

 

  ③ 파티 : 베이비센터(Baby Center) 설문조사에 의하면 25%의 미국 부모들이 자녀의 첫 생일파티에 200달러에서 500달러 정도 지출, 11%는 500달러 이상 지출할 것이라고 밝힘. 파티 이미지는 사춘기 직전 소녀들을 위한 호화로운 스파 파티 서비스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아이들의 성장속도가 빠르고 가정에서 구매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Kids Influence 현상), 이들이 마케팅 담당자들의 주요 타깃층으로 자리 잡기 시작함.

  - 향후 10년과 20년 사이에 18세 미만의 인구들이 급증하고 인구분포도도 인종별로 다양하기 때문에 이러한 다이나믹한 시장성격에 맞춰 부모와 자녀들을 함께 공략하는 신제품 개발이 우선시돼야 함.

  - 한국 기업들이 미국시장 진출시 타깃층으로 어린이 소비자층을 선정할 경우 부수적으로 부모 세대인 중장년층과 조부모 세대까지 부수적으로 동시 공략이 가능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진출전략 수립 후 틈새시장에 진입해야 함.

 

 

자료원 : Money Plus, Packaged Facts, 무역관 자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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