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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타이어시장은 치열한 각축중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7-08-08
  • 출처 : KOTRA

中, 타이어시장은 치열한 각축중

- 세계 75강 타이어업체 중 중국업체 21개사 포함 -

- 외자기업이 中 타이어시장의 절반이상 점유 -

 

보고일자 : 2007.8.8.

윤화영 칭다오무역관

Mindle0928@hanmail.net

 

 

□ 세계 상위 10위 업체 모두 진출

 

 ○ 미국 한 주간지가 발표한 2006년도 세계 타이어 75강 중 중국기업이 21개사(대만 5개사 포함)가 포함되는 등 중국이 타이어 산업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음.

 

세계 75强 타이어사 內 중국기업

No

기업명

1

Shanghai Tire Co., Ltd.

上海輪胎橡㬵公司

2

Shandong linglong Tire Co., Ltd.

㻏瓏橡㬵公司

3

Hangzhou zhongce Tire Co., Ltd.

杭州中策橡㬵公司

4

Shandong chengshan Tire Co., Ltd.

成山輪胎公司

5

Fengshen Tire Co., Ltd.

風神輪胎公司

6

Shuangxing Tire Co., Ltd.

靑島星輪胎公司

7

Guizhou Tire Co., Ltd.

龜州輪胎公司

8

Huanan Tire Co., Ltd.

華南輪胎公司

9

Zhujiang Tire Co., Ltd.

廣州珠江輪胎公司

10

Shouchuang Tire Co., Ltd.

北京首創輪胎公司

11

Qingdao xiangjiao Tire Co., Ltd.

靑島橡㬵集團

12

Zhongce Tire Co., Ltd.

中策輪胎公司

13

Xuangxi Tire Co., Ltd.

喜輪胎公司

14

Liaoning Tire Co., Ltd.

遼寧輪胎集團

15

Xuzhou Tire Co., Ltd.

徐州輪胎集團

16

Sanjiao Tire Co., Ltd.

三角集團

 

 ○ 현재 중국에 진출한 외국 타이어사는 20여 개사로 세계 상위 10위권 업체 중 브릿지스톤, 미쉐린, 굿이어, 한국타이어 등 9개 업체가 기 진출했음.

  - 10위권 내 유일한 미진출 기업인 독일 콘티넨탈사도 현재 2억 유로를 투자해 천진지역과 심양 혹은 대련지역 공장설립을 검토 중이며 올해 100개 영업소를 개설할 계획임.

  - 브릿지스톤, 미쉐린, 굿이어는 모두 상해에 본부를 두고 각각 4개, 2 개, 1개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음.

 

 ○ 일본 스미토모, 요코하마타이어,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등도 중국에 공장을 설립했음.

  - 진출 후발주자인 한국타이어 경우 생산규모 확대를 통한 원가절감을 통해 중저가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중임.

 

 ○ 지난 5월 싱가포르 GT 타이어사는 허페이(合肥) 공업구에 연 생산량 1000만의 고품질반강 자오선 타이어 생산공장을 가동하기 시작함.

  - GT그룹은 1993년 중국에 진출해 13년 간 안휘성에서 연 생산량 60억 위앤의 공업원을 형성, 6년 연속 종합시장 점유율 전국 1위를 차지함.

자료원 : 腾讯

 

□ 미국시장 침체와 중국시장 부상

 

 ○ 타이어 주소비국인 미국 시장은 최근 임금 상승, 공장설비 낙후, 노조 협상문제 등의 원인으로 다국적 타이어 기업들이 투자규모를 축소하거나 공장을 폐쇄하고 자금을 중국 등 개발 도상국으로 이전하고 있음.

 

 ○ 2006년 미국의 타이어 판매량은 전년대비 4.5% 감소했으나 중국의 타이어 생산량은 약 1억9000만로 전년대비 11.4% 증가했으며, 전체 매출액은 약 898억3000만 위앤으로 전년대비 23.4% 증가함. 2010년 수요량은 3억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4년 간 중국의 타이어 공업 투자액은 약 35억 달러이며 2005년 여름부터 1년 동안의 투자액은 10억 달러를 초과했음.

  - 중국의 가장 큰 수출국인 대 미국 수출액은 2006년 2566만 달러에 달했으며, 전체 62%를 차지함.

 

□ 중국기업의 부상과 한계

 

 ○ 2006 세계 타이어 75강 중에 포함된 중국기업 21개사의 판매액은 73억달러를 초과했으며, 전세계 타이어 판매액의 7% 이상을 차지함.

 

 ○ 특히 all-steel 타이어는 로컬제품이 중국 내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2년 간 수출량 또한 급증함.

 

○ 그러나 6월 초 품질문제로 미국에서 소송을 당한 항저우중처타이어(杭州中策橡㬵公司)예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의 기술수준은 여전히 국외기업과는 격차를 보이고 있음.

  - 외자기업이 여전히 중국시장의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로컬기업이 10% 이하의 이윤율을 보이는 반면, 일부 외자기업은 이윤율이 20% 이상에 달함.

 

 

자료원 : 21세기 경제보도, 중국륜태상무왕(www.tirechina.net), Economic &Business Trends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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