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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비디오 게임시장 성장 기대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7-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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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비디오 게임 시장 성장 기대
- 인터넷 보급확대로 온라인게임 및 게임기기 시장잠재력 큼 -
보고일자 : 2007.7.24.
황정한 멕시코시티무역관
lewisnjoy@kotra.or.kr
□ 멕시코 비디오 게임 시장 개요
Ο 멕시코는 중남미에서 가장 큰 비디오 게임 시장으로 매년 약 22%정도씩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됨. 게임시장 예상규모는 2006년 말 약 2억5000만 달러 정도로 추산되고 있음.
Ο 비디오 게임 시장의 주요 행위자(수입상·제조업체·유통업체 등)의 수는 아직 정확히 파악된 것이 없으나, 멕시코 시티에만 30여개 크고 작은 업체가 활동하고 있다고 함. 대표적으로 Ingram Micro, Motta Internacional, GamePlanet, About Time 등을 들 수 있음.
Ο 앞으로도 본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정부(경제부 Secretaria de Economia)에서도 비디오 게임 관련 산업이 고용증진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라 여기고 지원하고 있음. 예를 들어 작년에 개최된 Pan-America Video Game Championship 2006 대회에 10만 달러를 지원하며 스폰서로 활동함.
□ 비디오 게임 기기(콘솔) 시장 현황
Ο 현재 멕시코의 주요 게임기기 업체는 Microsoft, Sony, Nintendo를 들 수 있으며, 3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91%를 차지하고 있음.
Ο 멕시코 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의 가격을 보면 판매처에 따라 다르겠지만 MicroSoft의 Xbox 360의 경우 약 6000페소(약 50만원), Sony의 PSIII의 경우 약 1만 페소(약 84만원), Nintendo의 Wii 경우 5000페소(약 42만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음.
Ο 멕시코 인터넷 협회(AMIPCI) 조사 결과 멕시코 인터넷 사용자의 59%가 비디오 게임기기(콘솔)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음.
비디오 게임기기 시장점유율
자료원 : 멕시코 인터넷 협회 (AMIPCI) 2007년
□ 인터넷 게임 시장 현황
Ο 멕시코 인터넷 사용자의 25.5%가 한 달에 적어도 9번 이상 온라인게임에 접속하고 있음. 이것은 세계적인 평균(28%)에는 약간 못 미치나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 추세를 고려할 때 절대적인 접속 인구수가 연간 약 12% 이상 증가 하고 있는 것임.
Ο 세계적으로 보면 미국과 캐나다 34%, 유럽 30%, 아시아 28% 임. 중남미 국가의 경우 전체적으로 약 5300만 정도 인터넷 사용인구로 잡고 있는데, 이 중 25.5%가 인터넷 게임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중동으로 23%의 인터넷 사용자가 인터넷 게임에 접속하고 있음.
Ο 중남미의 인터넷 사용자가 가장 많이 찾는 인터넷 게임 포탈사이트로는, MSN이 480만 명,Yahoo 259만 명, MIniclip 255만 명, Shock 150만 명인 것으로 조사(1달 기준)됐음.
인터넷 게임 접속 비율
(단위 : %)
자료원 : 멕시코 인터넷 협회 (AMIPCI) 2007년
□ 향후 전망
Ο 현재 멕시코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2005년 1720만 명이었던 인터넷 사용인구가 2007년 2270만 명으로 상승(전년대비 12.75% 상승)했고 본 상승 추이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Ο 인터넷의 보급에 따라 온라인 게임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임. 현재 인터넷 게임 이용자의 37%가 게임 관련 연간 1000 페소(약 85000원) 이상을 지출한다고 하며, 3000페소(약 25만5000원) 이상 지출하는 이용자의 비율도 10%를 넘어섰다고 함.
Ο 게임 관련 산업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도 고용증진 및 경제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지원하고 있는 분야인 만큼. 앞으로 게임기기·악세서리 등의 시장은 물론 인터넷 게임 포탈 사이트의 광고·게임 콘텐츠 등 관련 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이 기대되고 있음.
자료원 : 종합 일간지 Reforma, AMIPCI(멕시코 인터넷 협회), 미상무부, 무역관 분석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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