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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소비자, 아직도 단순기능 핸드폰 선호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7-07
  • 출처 : KOTRA

프랑스 대다수의 소비자, 아직도 단순기능 핸드폰 선호

- 종합 다기능 핸드폰 선호도 36%에 불과 -

 

보고일자 : 2007.7.6.

김영호 파리무역관

yh.kim@kotra.fr

 

 

  프랑스 소비자, 단순 기능 핸드폰 선호

 

  프랑스 TNS-SOFRES 여론조사 기관이 7월 초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프랑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핸드폰은 여전히 단순 기능 핸드폰인 것으로 나타남.

 

  - 15세 이상의 프랑스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6월 한달 동안 실시한 여론 조사 결과에 나타난 바로는 아이폰, 스마트폰과 같은 종합 기능을 겸비한 핸드폰 선호도(36%)보다 단순 기능 핸드폰 선호도(46%)가 아직까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구분

단순 기능 핸드폰

종합 다기능 핸드폰

모르겠다

구성비

46

36

18

자료원 : TNS-SOFRES 여론 조사자료

 

  단순 기능 핸드폰 선호 이유

  - 자신이 사용하는 용도에 적합한 단순 기능(전화, 음악 청취, 약속 정하기 등등) 핸드폰을 선호하기 때문  32%

  - 종합 다기능 휴대폰은 고장이 나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  29%

  - 종합 다기능 휴대폰을 분실할 경우 모든 것을 다 잃기 때문  18%

  - 종합 다기능 핸드폰은 단순 기능 핸드폰에 비해 성능이 낮기 때문  14%

  - 단말기 여러 개를 갖는 것이 종합 다기능 핸드폰 하나를 소지하는 것보다 간편하기 때문  12%

  - 종합 다기능 핸드폰 가격이 비싸기 때문  7%

  - 필요성을 못 느끼며 종합 다기능 핸드폰에 관심이 없기 때문  5%

 - 종합 다기능 핸드폰은 실용적이지 못하기 때문  2%

 - 종합 다기능 핸드폰은 메모리가 빨리 포화상태에 달하기 때문  2%

 - 아주 극소수의 기능 만 사용하기 때문  1%

 

□ 소비자를 지도해야 할 상황

 

  인터넷에 대한 상식은 비교적 많은 편이나 3G 핸드폰, VOD, P2P, POD CAST 및 STREAMING 등에 대한 상식은 수준 이하

 

IT 관련 상식 수준                                    (단위 : %)

구분

안다

모른다

아주 잘

비교적 잘

소계

비교적 잘

전혀

소계

고속 인터넷

33

37

70

10

20

30

ADSL

31

35

66

13

21

34

TNT(지상파 디지털 TV 방송 시스템)

27

39

66

16

18

34

원격 저장

25

36

61

18

21

39

LIVEBOX, FREEBOX, NEUFBOX

24

30

54

17

29

46

인터넷 전화

20

33

53

21

26

47

블로그

18

30

48

21

31

52

HD 디지털 TV

15

27

42

23

35

58

3G 전화

9

14

23

20

57

77

VOD

7

10

17

17

66

83

P2P(PEER TO PEER)

8

8

16

13

71

84

POD CAST

4

6

10

14

76

90

STREAMING

3

4

7

11

82

93

평균

17.2

23.8

41.0

16.5

42.5

59.0

자료원  TNS-SOFRES 여론 조사자료

 

  평균 지식수준이 41%로 여전히 낮은 상태

 

  전혀 모른다는 소비자 비중이 42.5%로 가장 높은 실정

 

  17.2%에 해당하는 아주 잘 안다는 소비자들이 첨병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

 

  향후 전망

 

 ○ 종합 다기능 핸드폰을 선호하는 비중이 젊은 층(25세 미만의 51%가 선호)에 높게 나타난 점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프랑스의 핸드폰 시장도 종합 다기능 핸드폰 시장으로 점차 전환될 전망

 

소비자 연령별 핸드폰 선호 현황

                        (단위 : %)

구분

다기능을 겸비한 핸드폰 선호율

특정 기능 전용 핸드폰 선호율

미래형 소비자

18

8

미래 선도형 소비자

27

21

오늘의 소비자

38

43

어제의 소비자

14

20

전근대 소비자

4

9

     

100

100

     자료원 : TNS-SOFRES 여론 조사자료

 

 ○ 종합 다기능 핸드폰 선호 이유

  - 단일 기기에 모든 기능을 갖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  77%

  - 여러 개의 기기를 휴대하는 것보다 부피가 덜 나가기 때문  32%

  - 모든 기능을 항시 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  6%

  - 종국적으로 덜 비싸기 때문  6%

  - 사용하기가 더 간편하기 때문  2%

 

□ 핸드폰 기능별 시장점유율

 

 ○ 81%가 컬러스크린 핸드폰을 소유하고 있으며 사진기 기능을 갖춘 핸드폰의 비중은 64%로 MMS(59%) 및 WAP(48%) 기능의 것보다 많이 보급되어 있고 카메라 기능을 갖춘 것도43%에 달함.

 

 ○ GPRS(27%), 3G(16%) 및EDGE(10%) 등 신규 기능들을 구비한 핸드폰의 비중은 여전히 낮은 상태

 

 ○ 이와 같이 프랑스 핸드폰 소비자들의 종합 다기능 핸드폰에 대한 욕구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

 

장착된 기능별 핸드폰 시장 점유율  

                                                                                                                    (단위 : %)

기능별

점유율

컬러 스크린

81

사진기

64

MMS

59

WAP

48

카메라

43

GPRS

27

3G

16

EDGE

10

 

□ 현재 핸드폰을 갖고 있지 않은 15세 이상의 프랑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향후 12개월 중 상품 구매 의향은 디지털 카메라 및 노트북이 각각 24% 및 23%로 가장 높고 핸드폰은 13%로 세 번째, 그 다음으로는 MP3 10% 및PDA 5% 이었고 스마트 폰은 2%에 불과

 

                               향후 12개월 중 구매 의향                                                  (단위: %)

상품별

아주 관심 있다

상당히 관심 있다

관심 없다

전혀 관심 없다

모른다

디지털 사진기

6

18

13

62

-

노트북

8

15

11

65

-

핸드폰

2

11

9

78

-

MP3

3

7

11

79

-

PDA

2

3

10

85

-

스마트 폰

2

2

9

78

11

 

□ 이동통신 서비스 사용 수준 및 욕망 간 격차 분석

 

 ○ 화상 전화 서비스에 대한 욕망이 가장 큰(23%) 것으로 나타나 이 시장잠재력이 많음을 시사

 

 ○ 이동 통신 사업자의 포털을 통한 라디오 서비스에 대한 시장 잠재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공중 교통사용권 서비스 및 GPS 서비스에 대한 욕망도 음악 원격 저장에 대한 욕망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음.

 

이동통신 서비스 별 현재 사용 수준 및 욕망 간의 격차

       (단위 : %)

이동 통신 서비스 별

소비자 욕망도

현재 사용비중

격차(시장 잠재성)

화상 통화

23

3

20

이동통신사업자 포털을 통한 라디오

18

4

14

공중 교통 차표처럼 사용

14

2

12

GPS 서비스

13

1

12

음악 원격 저장

15

4

11

인터넷 사이트 열람

11

2

9

신용 카드처럼 사용

9

1

8

TV 직수신

9

1

8

이메일 송수신

15

7

8

순간 메시지 서비스

14

6

8

 

□ 이동 통신 신규 서비스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 사용도가 낮기 때문 : 79%

   관심 없다 : 응답자의 36%

   비용이 많이 든다 : 13%

   인터넷 접속은 컴퓨터에서 하는 것이 더 용이하며(16%) 비용이 적게 든다 : 4%

   핸드폰 스크린이 너무 작다 : 3%

   작동할 수 있을지 모른다 : 2%

   매장에서 아무도 작동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 2%

   내 핸드폰에는 이 서비스가 없다 : 1%

   내 핸드폰 키보드가 동 서비스 사용에 불편하다 : 1%

   뭔가 석연찮고 신뢰가 안 간다 : 1%

 

  기회가 닿을 때만 사용하기 때문 : 83%

   비용 문제 : 44%

   관심 없다/필요 없다/ 사용할 데가 없다/ 시간이 없다 : 16%

   인터넷을 달리 쉽게 사용할 수 있다 : 13%

   핸드폰은 적합한 단말기가 아니다 : 7%

   전화 거는 것을 선호한다 : 1%

   모든 사람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지 않다/ 동 옵션을 가지고 있지 않다 : 1%

   생각 없다 : 1%

 

□ 핸드폰 모델 수 매년 증가

 

  시장점유율 0.1% 이상을 차지한 핸드폰 모델 수가 2006년까지 매년 증가      

     (단위 : 개)

연도

2002년도 및

이전 모델

2003년도

모델

2004년도

모델

2005년도

 모델

2006년도

모델

2007년도

(상반기)모델

전체

2002

77

-

-

-

-

-

77

2003

39

49

-

-

-

-

88

2004

19

33

72

-

-

-

124

2005

13

21

51

100

-

-

185

2006

4

10

21

65

109

-

209

2007

3

6

11

28

65

91

204

 

  2007년에는 더 다양한 모델들이 출시되었으나 상반기 말경에 출시된 모델들 가운데 시장 점유율이 0.1% 미만인 것들이 많아 상반기 중 0.1%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 모델 수는 줄어듦.

 

  이는 2007년 하반기 중 최신 모델들의 시장 점유율이 0.1% 이상이 되는 사례가 증가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결국 금년모델 수는 증가할 것임.

 

□ 시사점

 

 ○ 프랑스 소비자들의 대 다수가 아직까지 단순 기능 핸드폰 사용에 만족하고 있으며 약 1/3을 웃도는 25세 이하의 디지털 세대 출생 소비자들만이 종합 다기능 핸드폰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APPLE사가 최근 미국 시장에 출시한 Iphone의 프랑스 시장 상륙은 아직 시기 상조인 것으로 나타남.

 

 ○ 3G 핸드폰에 대한 상식도 아주 낮은 편이어서 오늘날 프랑스의 주종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전 홍보 및 정보보급 활동 및 개몽이 필요한 상황임.

 

 ○ 이는 프랑스가 IT 산업에 뒤늦게 착수한 것과 프랑스 소비자들의 보수성 등에 기인된 것으로 현재 포화 상태에 달해 있는 프랑스 핸드폰 시장을 공략할 때에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분석 요소로 활용해야 할 것임.

 

 ○ 전자제품 및 핸드폰의 액세서리화 추세가 한창인 프랑스 시장에 스마트폰과 같은 종합 다기능 3세대 핸드폰 출시를 서두를 필요는 없는 상황이지만, 애플사의 아이폰의 유럽 3개국 시장 출시 계획이 발표된 시점에서 이와 대적할 수 있는 신상품에 대한 홍보가 선행되어야 할 것임.

 

  그리고 프랑스 소비자들이 직접 기능을 취사 선택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초기에 강화하여 3세대 핸드폰에 대한 거부반응을 점차 해소시키면서 보수적이고 상식이 부족한 소비자들에게 서서히 다기능 핸드폰의 강점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켜 나가는 데에 주력해야 할 것임.

 

 ○ 결국 프랑스의 종합 다기능 핸드폰 시장은 25세 미만의 디지털 세대 소비자들에 의존해야 하는 실정이며 기존 소비자들은 기존의 단순 기능 핸드폰을 교체하는 시점에서 가격 인하 및 사용상의 안전성 등에 대한 검증 결과가 긍정적일 경우에 대체할 것으로 보임. 이 시기는 지금까지의 전례로 보아서 영국, 독일 및 이탈리아 등 인근 국가에서 3세대 핸드폰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하는 시점(1년 후)일 공산이 큼.

 

 

정보원 : TNS-SOFRES 여론 조사보고서 및 파리 무역관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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