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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통신시장 키포인트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6-30
  • 출처 : KOTRA

영국 통신시장 Key Point

 

보고일자: 2007.6.30.

박윤홍 런던무역관

y.park@kotra.co.uk 

 

 

□ 통신 시장

 

 Ο 영국 정부의 정보사회화 노력에 힘입어 영국의 이동전화 및 인터넷 이용률은 높은 수준을 보임.

 

 Ο 영국의 정보통신시장은 Ofcom(the Office of Communications)이 통제 관리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 기관은 정보통신시장 전반에 걸친 전략수립 및 검토를 담당함. 

 

 Ο 전체 소매 매출은 2005년 기준 500억 파운드 수준으로 전년대비 5% 상승. '텔레콤'부문은 연간 20억 파운드 상승을 기록하며 가장 큰 증가를 보였으며 텔레비전 부문은 5억 파운드 상승, 라디오 부문은 대략 전년도 같은 수준을 기록함.

 

 Ο 가구 평균 통신비 지출은 2005년 소폭 인상됐으며 이는 87.67파운드로 전년 대비 54펜스 증가함.

 

 Ο 가구 통신비 지출액 중 최대부문은 이동통신비로 월 30.50파운드로 기록하며 전체 지출의 35%를 차지함. 하지만 가구지출대비 통신비 지출 비율은 5년 만에 처음으로 4.60%로 전년대비 0.03% 감소했으며 이는 특히 유선통신비 등의 가격인하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Ο 통신서비스 이용량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됨. 이동통신 가입자의 평균 통화량이나 횟수, 메시지 송수신 횟수는 지난 몇 년간 수배 수 증가했으며 인터넷 이용이나 TV 시청의 경우도 증가함. 하지만 라디오청취의 경우 지난 2001년 대비 24분 감소했으며 유선전화의 경우 비슷한 수준을 기록함.

 

 Ο 연령별로 통신서비스 이용도는 크게 상이한 것으로 확인됨. 에를 들어 16~24세의 경우 기성세대와 비교해 주당 인터넷 사용시간은 21분이 길고, 42개의 SMS 문자메시지를 전송하는 반면, TV 시청은 9시간이 짧은 것으로 조사됨.

 

 Ο 뉴 디지털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도 3G 이동통신 서비스의 경우 전체 인구 90% 이상의 가용성을 확보함.

 

 Ο 디지털 서비스로의 전환은 가속화되고 있으며 2006년 3월 기준 1830만 가구가 디지털TV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1100만 가구에 브로드밴드 통신망 설치 및 500만 3G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음.

 

 Ο 지난년도간 IPTV(인터넷TV), 이동통신단말기를 통한 TV방송, VoIP 등 다양한 컨버젼스 서비스 제공이 보편화 됨.

 

□ 라디오

 

 Ο 영국 라디오 산업 규모는 2005년 기준 11억 5000만 파운드로 전년대비 2.2% 감소. 이 중 BBC 라디오의 지출이 6억2600만 파운드로 전체의 약 55%에 해당되며 공영 상업방송의 광고수익이 2억7000만 파운드(24%), 지역 상업방송이 1억6400만 파운드(14%), 기타 상업적 스폰서십이 8600만 파운드(7.5%)를 나타냄.

 

 Ο 전체 청취율은 지난 5년간 약 3% 증가했음. 공영 상업방송과 BBC의 경우 고연령층의 청취율을 증가시킨 반면 지역 방송채널의 경우 특히 젊은층의 청취율 감소로 어려움을 겪음(30% 감소)

 

 Ο 3개 주 그룹이 전년대비 그 점유를 7.8% 높이며 전체 상업방송 청취의 71.4%를 장악하고 있음. 이는 Gcap Media가 34%, Emap이 25%, Chrysalis가 12%를 나타냄.

 

 Ο DAB 판매의 경우 2006년 1사분기간만 3백만을 돌파했으며 이는 약 11%의 영국가정이 DAB 디지털세트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됨. 이는 2004년 대비 약 6% 증가한 수치임.

 

 Ο 약 51%의 청취자들이 각종 디지털 플랏폼을 통해 라디오 청취를 하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는 전체 라디오 청취의 10.5%에 해당

 

 Ο 현재 133개의 서비스가 디지털 라디오 플랏폼을 통한 서비스가 가능함.

 

 Ο Ofcom은 2005년간 16개의 신규 FM 라이선스를 발급했으며 2006년 5월까지 5개를 추가발급한 바 있음. 또한 2005년 8월부터 102개의 별도의 커뮤니티 라디오 라이선스를 발급함.

 

□ 전화통신

 

 Ο 전화통신 산업 총수익은 466억 파운드(2005년 기준)로 이 중 383억 파운드가 소매 수익임. 이는 전년 대비 5.5% 증가한 수치임

 

 Ο 가정용 전화통신에 대한 가구당 평균 지출은 요금인하에 따라 2005년 기준 월 61파운드로 확인됨. 이는 실제 전형적인 요금 기준시 월 80파운드에서 76파운드로 약 4파운드 감소를 의미함.

 

 Ο 이동통신 부문이 131억 파운드로 전체 전화통신산업 매출의 3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대비 11억 파운드 증가한 수치임.

 

 Ο 유선통신의 경우 전년도 109억 파운드에서 101파운드로 약간의 감소세를 나타냈으며 브로드밴드를 포함한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는 17%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34억 파운드를 기록함

 

 Ο 이동통신 이용률에 있어서도 최근 약 31%의 영국 내 전화발신량을 기록하고 있음.

 

 Ο 통계자료에 따르면 영국의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이미 60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됨.

 

 Ο 영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보다폰이 선두를 유지한 가운데 Orange, O2, T-mobile이 그 뒤를 따르고 있으나 가입자 수 기준으로는 T-mobile이 Virgin을 포함해 약 1600만 명으로 1위를 기록 중임.

 

□ 텔레비전

 

 Ο 영국 텔레비전 산업 전체 매출은 2005년 105억 파운드를 초과하며 전년 대비 4%의 성장 기록. 이는 가입서비스 수익이 9%, 광고 수익이 2% 증가함에 따른 것임.

 

 Ο 멀티채널 서비스를 시청하고 있는 가구수는 2006년 이미 전체의 70%선을 초과해 72.8%를 기록했으며 이는 1860만 가구에 해당됨.

 

 Ο 멀 리채널 서비스의 주동인은 Freeview로 이 서비스는 지난 2006년 3월 지난 1년간 200만 가입 가구수를 증가하며 710만 가구에 디지털 지방파 방송을 제공하고 있음.

 

 Ο ITV4, CITV, More4 등 신규 공영방송채널이 증설됐으며, 기존의 채널4의 E4 프리뷰 채널 인수 등이 진행됨.

 

 Ο 디지털 전용 방송은 2005년 기준 약 30%의 점유를 기록

 

 Ο 이미 문화, 미디어, 스포츠 장관이 2008년을 기점으로 향후 4년간 영국 내 기존 아날로그 방송의 디지털 전환 완료를 공표 한 바 있으며 정부 주도하에 신속한 전환 전개 중

 

 Ο Virgin Media(NTL)과 Sky가 HD TV 서비스를 포함한 유료 멀티채널 서비스 산업에 치열한 경쟁 구도 형성. 유선통신, 이동통신,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결합한 다양한 패키지 제공

 

□ 시사점

 

 Ο 영국 통신산업의 전반적인 이해와 전화통신, 라디오, 텔레비전 등 각 부문의 키포인트를 확인함으로써 한국 기업들은 이 산업 관련 영국 시장의 흐름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진출 시 가이드로 이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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