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한국산 화장품 수입 급증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박해열
  • 2007-06-27
  • 출처 : KOTRA

홍콩에 한국 화장품 수입 급증

- 해외 유명 브랜드와 당당히 경쟁 -

 

보고일자 : 2007.6.26.

박해열 홍콩무역관

silver90@kotra.or.kr

 

 

 홍콩 화장품 시장규모

 

  홍콩의 연간 화장품 수입규모는 2006년 기준 12억5000만 달러에 이르고 있으며, 2003년 중국 본토의 홍콩 여행자율화에 따라 연간 홍콩을 다녀가는 중국인이 1300만명에 이르고 있어 화장품 시장은 2005년에 1.5%의 증가세를 보인 것을 제외하고 2004년, 2006년 각각 10~16%대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금년 1/4분기에도 11.7%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국가별로는 프랑스, 중국, 미국, 일본 제품들이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브랜드는 Chanel, Guerlain, Lancome, L'oreal, SKⅡ, Shiseido, Max Factor, Biotherm, Fancl Hous, DHC, Esteelauder, Clinique  홍콩에는 모든 화장품 브랜드가 들어와 있다고   있음.

 

  홍콩 화장품 시장규모

                                                                                                                           (단위 : US$ 천)

No.

국가

2004

2005

2006

2007.3

수입액

증감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총합

1,118,808

16.7

1,135,551

1.5

1,259,115

10.9

440,410

100

11.7

1

프랑스

268,931

34.6

288,100

7.1

347,630

20.7

122,769

27.9

12.4

2

중국

218,709

8.1

203,678

-6.9

211,088

3.6

64,570

14.7

-1.3

3

미국

134,556

7.1

150,660

12

176,644

17.2

59,357

13.5

11.7

4

일본

148,173

18.9

142,490

-3.8

148,434

4.2

57,611

13.1

13.8

5

영국

49,847

30.2

51,378

3.1

50,266

-2.2

22,595

5.1

42.5

6

이탈리아

30,234

9.3

37,996

25.7

41,431

9

18,354

4.2

52.9

7

독일

41,349

2.5

36,840

-10.9

44,146

19.8

15,314

3.5

37.1

8

스위스

33,309

31.3

35,309

6

37,558

6.4

13,862

3.1

13.2

9

대한민국

18,142

47

26,473

45.9

25,260

-4.6

10,965

2.5

47.4

10

싱가포르

35,595

78.8

30,086

-15.5

25,750

-14.4

8,233

1.9

9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홍콩의 한국 화장품 진출현황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산 화장품의 홍콩 시장점유율은 2006년 2.0%에서 2007년 1/4분기에는 2.5%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수입금액을 기준으로 보면 2004년과 2005년에는 46%의 증가를 보였고 2006년에는 약간 주춤했으나 2007년 1/4분기에는 동기 대비 47% 이상 수입량이 늘고 있는 추세임.

 

  홍콩시장에 진출해 있는 한국 브랜드로는 태평양 라네즈, 한방화장품 설화수, 미샤, 스킨푸드 등이 있음. 태평양은 국내 화장품업계 1위 답게 해외시장 진출도 적극적으로 진행해 아시아 지역에서 ‘라네즈’라는 브랜드를 내세워 공략하고 있음. 특히, 홍콩에는 2002년 소고백화점에 라네즈 1호점을 오픈해 현재는 1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설화수의 경우 한국적인 문화감성 전략으로 2004년 센트럴 지역에 독립 매장을 오픈하고 이어 세이부 백화점에 입점해 고소득층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으로 진출했음. 미샤와 스킨푸드는 젊은 층을 겨냥한 신세대적인 감각으로 홍콩시장에 진출했음.

 

 일부 색조화장품 브랜드  가격

                                                                                                                      ( 단위 : HK$ )

제품사진

제품사양

제품사진

제품사양

브랜드: DHC

종류 : Eye Shadow Moon

용량 : 2.2g

가격 : HK$55

브랜드: DHC

종류: Moisture Care Lip Gloss

용량: 12g

가격: HK$75

브랜드 : Baby Pink

종류: Cheeks Jelly

가격: HK$26

브랜드: Chanel

종류: ROUGE ALLURE Luminous Satin Lip Colour

용량: 3.5g

가격: HK$170

브랜드 : Cilo (from Germany)

종류: Double concealer

용량: 1.45g

가격: HK$130

브랜드: Cyber Colors

종류: Enhancing Base Mascara

용량: 8ml

가격: HK$80

 주) 환율 : HK$ = US$ 0.128

 

 홍콩시장 진출시 유의할 

 

  홍콩사람들은 변화가 빠르고 유행에 매우 민감하므로 시장 상황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있어야함. 시장 진출전 철자한 사전조사가 선행돼야 할 것으로 판단됨.

 

  일반적으로 화장품에 첨부되는 성분표시와 유효기간 등은 철저하게 명기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있어야함. 얼마  일본  회사의 제품에서 중금속이 검출됐다는 보도  홍콩소비자들은 성분표시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음.

 

  홍콩 여성은 패션, 액세서리 등에 매우 관심이 많기 때문에 화장품 포장에도 팬시한 느낌 혹은 고급스러움 등을 적절하게 적용해 남에게 과시할  있는 패션 이미지가 부각될  있어야 하는 점도 매우 중요함. 참고로 수입관세는 없음.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언론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한국산 화장품 수입 급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