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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새롭게 각광받는 전기 자전거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6-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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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기술 발전으로 가볍고 오래가는 배터리 개발 -
보고일자 : 2007.6.25.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 전기 자전거 시장
○ 배터리 기술 발전으로 전기 자전거 시장 확대
- 전기 자전거가 처음 시장에 출시된 지는 많은 시간이 흘렀으나 효율성의 문제로 크게 활성화되지 못했음.
- 최근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크기는 작아지고 수명이 오래가는 성능 좋은 배터리 기술 발전으로 전기 자전거의 효율성과 경제성이 크게 향상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되고 있고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음.
○ 전기 자전거 종류 및 형태
- 전기 자전거는 다양한 종류와 사이즈·성능·그리고 가격대를 보이고 있으며, 크게 두 가지로 구별되고 있음.
- 먼저 the power-on-demand 전기자전거는 자전거 운전 손잡이에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를 가지고 있고 the power-assist 전기자전거는 자전거 페달을 움직여 속도나 동력의 힘을 조절하는 자전거로 대별되고 있음.
○ 전기 자전거 시장규모
- 미국 자전거 시장은 아직 크게 활성화 되지 않아 판매 대수는 많지 않은 상항임. CycleElectric International Consulting Group사의 Ed Benjamin씨에 따르면, 지난 2001년에 약 6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매년 약 10만대 미만이 판매되고 있음.
- 만약 전기 자전거 시장이 성숙된다면 연간 약 130만대에서 200만대 정도가 팔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전기자전거 시장동향
○ 전기자전거 시장확대 사유
- 최근 미국은 휘발유 가격인상, 그리고 배출가스 증가로 인한 환경문제가 대두로 인해 전기 자전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또한 대도시 지역의 교통 상황의 급격한 악화 및 주차 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해 대도시 지역의 전기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에 소형 가솔린 엔진 소형 스쿠터의 소음과 배기가스 문제를 해결하고 법적인 규제도 가솔린 엔진 소형 스쿠터보다 덜 심한 편임.
- 미국에서는 무엇보다도 전기 자전거를 타는데 재미가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디자인을 갖춘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기존에 미국에서 판매되는 전기 자전거는 유럽과 일본 그리고 중국 등지에서 디자인 제품으로 교통수단 중심으로 디자인 및 설계된 제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었으나 미국 시장은 타는데 재미있는 제품에 매우 관심이 높은 시장임.
○ 미국 전기 자전거 시장 특징
- 미국 전기 자전거 시장은 많은 관련 업체들이 진출을 시도했으나 제품의 품질 수준 특히 배터리 성능이 낮고 적극적으로 광고 등의 홍보나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아 소비자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 크게 활성화되지 않았음.
- 주요 판매 업체는 GT / Charger, Schwinn / Currie, Trek /Yamaha, Brunswick, Zap, Ford, Total EV/ Merida, 등의 업체들이 제품을 출시했음.
- 또한 전기 자전거 제품이 너무 고가로 책정돼 있으며 소비자들이 구매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으며 판매가 확대되면 가격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미국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많은 제품이 중국에서 생산 수입돼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음.
○ 미국 전기 자전거 판매 가격
- 미국에서 판매되는 전기 자전거 판매 가격은 약 500달러에서 고가의 경우 1800달러 정도에 판매되고 있으며 배터리 성능과 브랜드에 따라 가격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음.
Sale Price $54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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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 Carrying Capacity NEXT Monterey Cruiser EBike Powered by 36V 8.0Ah Li-Ion P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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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 자전거 주요 유통 구조 및 주요 고객
- 미국 전기 자전거는 주로 자전거 전문점, 카탈로그나 인터넷 판매, 전기 카트 등의 전문점, 직접 판매, 월마트와 같은 대형 유통망, 그리고 스포츠 용품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 주요 전기 자전거를 구매하는 고객은 도심지에 거주하는 사람, 장난감으로 구매하는 사람, 그리고 은퇴한 노인들이 주요 구매 대상 고객임.
○ 전기 자전거 시장 확대를 위한 선결 과제
- 미국 소비자들은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전기 자전거의 힘과 주행 거리가 개선돼야 하며 제품이 가볍고 견고해 잔고장이 없어 고장 수리에 대한 부담이 없어야 한다고 밝힘.
- 또한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기 자전거 가격이 너무 높기 때문에 가격 부담을 크게 줄인 500~1000달러 가격대 제품이 선호되고 있으며 레저용으로 구매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디자인도 크게 개선돼야 한다고 밝힘.
□ 시사점
○ 배터리 기술 발전으로 전기 자전거 시장 확대
- 지난 수년간 많은 전기 자전거가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자전거나 스쿠터에 비해 소음과 매연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크게 각광 받았으나 배터리 기술 발전과 비싼 가격 때문에 시장 확대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
- 그러나 배터리 성능은 크게 개선되고 크기가 작아졌으며 소비자들이 인지도가 높아져 점차 시장이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음.
- 미국 전기 자전거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주 타깃 구매자인 은퇴한 노인이나 레저용 제품 등과 같이 미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제품 개발 출시가 반드시 필요하며 제품 특성에 맞는 유통망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이 조언하고 있음.
자료원 : www.cycleelectric.com, www.electric-bikes.com, http://www.campsolution.com, 시카
고 썬 타임즈, 무역관 종합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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