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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새롭게 각광받는 전기 자전거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6-26
  • 출처 : KOTRA

美, 새롭게 각광받는 전기자전거

- 배터리 기술 발전으로 가볍고 오래가는 배터리 개발 -

 

보고일자 : 2007.6.25.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전기 자전거 시장

 

  배터리 기술 발전으로 전기 자전거 시장 확대

  - 전기 자전거가 처음 시장에 출시된 지는 많은 시간이 흘렀으나 효율성의 문제로 크게 활성화되지 못했음.

  - 최근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크기는 작아지고 수명이 오래가는 성능 좋은 배터리 기술 발전으로 전기 자전거의 효율성과 경제성이 크게 향상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되고 있고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음.

 

  전기 자전거 종류 및 형태

  - 전기 자전거는 다양한 종류와 사이즈·성능·그리고 가격대를 보이고 있으며, 크게 두 가지로 구별되고 있음.

  - 먼저 the power-on-demand 전기자전거는 자전거 운전 손잡이에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를 가지고 있고 the power-assist 전기자전거는 자전거 페달을 움직여 속도나 동력의 힘을 조절하는 자전거로 대별되고 있음.

 

  전기 자전거 시장규모

  - 미국 자전거 시장은 아직 크게 활성화 되지 않아 판매 대수는 많지 않은 상항임. CycleElectric International Consulting Group사의 Ed Benjamin씨에 따르면, 지난 2001년에 약 6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매년 약 10만대 미만이 판매되고 있음.

  - 만약 전기 자전거 시장이 성숙된다면 연간 약 130만대에서 200만대 정도가 팔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전기자전거 시장동향

 

  전기자전거 시장확대 사유

  - 최근 미국은 휘발유 가격인상, 그리고 배출가스 증가로 인한 환경문제가 대두로 인해 전기 자전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또한 대도시 지역의 교통 상황의 급격한 악화 및 주차 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해 대도시 지역의 전기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에 소형 가솔린 엔진 소형 스쿠터의 소음과 배기가스 문제를 해결하고 법적인 규제도 가솔린 엔진 소형 스쿠터보다 덜 심한 편임.

  - 미국에서는 무엇보다도 전기 자전거를 타는데 재미가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디자인을 갖춘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기존에 미국에서 판매되는 전기 자전거는 유럽과 일본 그리고 중국 등지에서 디자인 제품으로 교통수단 중심으로 디자인 및 설계된 제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었으나 미국 시장은 타는데 재미있는 제품에 매우 관심이 높은 시장임.

 

○ 미국 전기 자전거 시장 특징

  - 미국 전기 자전거 시장은 많은 관련 업체들이 진출을 시도했으나 제품의 품질 수준 특히 배터리 성능이 낮고 적극적으로 광고 등의 홍보나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아 소비자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 크게 활성화되지 않았음.

  - 주요 판매 업체는 GT / Charger, Schwinn / Currie, Trek /Yamaha, Brunswick, Zap, Ford, Total EV/ Merida, 등의 업체들이 제품을 출시했음.

  - 또한 전기 자전거 제품이 너무 고가로 책정돼 있으며 소비자들이 구매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으며 판매가 확대되면 가격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미국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많은 제품이 중국에서 생산 수입돼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음.

 

○ 미국 전기 자전거 판매 가격

  - 미국에서 판매되는 전기 자전거 판매 가격은 약 500달러에서 고가의 경우 1800달러 정도에 판매되고 있으며 배터리 성능과 브랜드에 따라 가격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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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 자전거 주요 유통 구조 및 주요 고객

  - 미국 전기 자전거는 주로 자전거 전문점, 카탈로그나 인터넷 판매, 전기 카트 등의 전문점, 직접 판매, 월마트와 같은 대형 유통망, 그리고 스포츠 용품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 주요 전기 자전거를 구매하는 고객은 도심지에 거주하는 사람, 장난감으로 구매하는 사람, 그리고 은퇴한 노인들이 주요 구매 대상 고객임.

 

○ 전기 자전거 시장 확대를 위한 선결 과제

  - 미국 소비자들은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전기 자전거의 힘과 주행 거리가 개선돼야 하며 제품이 가볍고 견고해 잔고장이 없어 고장 수리에 대한 부담이 없어야 한다고 밝힘.

  - 또한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기 자전거 가격이 너무 높기 때문에 가격 부담을 크게 줄인 500~1000달러 가격대 제품이 선호되고 있으며 레저용으로 구매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디자인도 크게 개선돼야 한다고 밝힘.

 

□ 시사점

 

  배터리 기술 발전으로 전기 자전거 시장 확대

  - 지난 수년간 많은 전기 자전거가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자전거나 스쿠터에 비해 소음과 매연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크게 각광 받았으나 배터리 기술 발전과 비싼 가격 때문에 시장 확대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

  - 그러나 배터리 성능은 크게 개선되고 크기가 작아졌으며 소비자들이 인지도가 높아져 점차 시장이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음.

  - 미국 전기 자전거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주 타깃 구매자인 은퇴한 노인이나 레저용 제품 등과 같이 미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제품 개발 출시가 반드시 필요하며 제품 특성에 맞는 유통망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이 조언하고 있음.

 

 

자료원 : www.cycleelectric.com, www.electric-bikes.com, http://www.campsolution.com, 시카

고 썬 타임즈, 무역관 종합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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