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총칭직할시 물류업 현황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7-06-18
  • 출처 : KOTRA

총칭직할시 물류업 현황

- 삼협댐 건설로 수운 물동량 대폭 증가 -

- 창쟝 상류지역 최대 물류기지 역할 수행 -

 

보고일자 : 2007.6.18.

이영준 청두무역관

ctuktc@kotra.or.kr

 

 

□ 총칭직할시 물류업 개황

 

 ○ 총칭직할시는 2000년부터 ‘대교통’ 전략 및 교통체제 개혁을 실시해 운송능력을 증가하고 공공 교통인프라 시설을 개선하기 시작했으며, 2005년에는 ‘關于加快現代物流業發展的意見(현대 물류업 발전 가속화 의견)’ 발표하고 물류운송의 정보화, 네트워크화, 공공 물류 플랫폼 구축 등 현대 물류업 발전을 촉진해 왔음.

 

 ○ 총칭직할시는 서남지역의 동부에 위치해 있으면서 후베이성, 후난성, 꾸이저우성, 쓰촨성, 산시성(陝西省)등과 인접해 있음. 총칭은 창쟝 상류지역의 수운, 육로, 항공의 종합 교통 중추와 물자 집산지로 지리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 특히 총칭은 서부지역에서 유일하게 창쟝 황금수운을 보유한 내륙 항구 도시로 삼협댐 건설이 완공되면 운항 조건 개선으로 내륙 하천 운송은 더욱 활발해질 것임.

 

10.5 경제계획 기간(2001~05년) 물류 관련 주요 지표

구분

2001년

2005년

평균 증가율(%)

GDP(억 위앤)

1750

3070.49

10.9

전체 물동량(만 톤)

27889.1

39199.8

7.0

거리환산 물동량(억 톤 ㎞)

354.4

624.9

12.0

내륙 항구 물동량(만 톤)

2448

5251.3

16.9

 항구 컨테이너 물동량(만 TEU)

3

22

49.0

          자료원 : 重慶市現代物流業發展 11.5 規劃

 

  - 총칭시 물류업 증가액은 2000년 101억3000만위앤에서 2005년 219억 위앤으로 연간 평균 16.7% 증가했으며,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7% 정도임.

  - 공상 등록된 물류기업은 2005년 말 현재 489개 업체이며, 이중 등록자본 1000만 위앤 이상 기업은 41개 기업임.

 

총칭직할시 2005~06년 운송수단별 물동량

지표

2005년

증감률(%)

2006년

증감률(%)

전체 물동량(만 톤)

39199.84

7.9

42807.23

9.2

철도(만 톤)

1921.4

2.0

2000.20

4.1

육로(만 톤)

33377.5

5.9

36254

8.6

수운(만 톤)

3896.26

33.5

4550.32

16.8

항공(만 톤)

2.88

10.8

2.71

-6.6

            자료원 : 2005년, 2006년 국민경제 및 사회발전 통계 공보

 

□ 도로 운송

 

 ○ ‘五縱七橫’의 주요 도로 중에서 渝湛線(총칭-광동성 湛江), 滬蓉線(상하이-청두)이 교차하고 있으며, 成渝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한 21개의 간선도로가 있으며 윈난성(운남성), 꾸이저우성(귀주성), 쓰촨성(사천성), 후난성(호남성), 후베이성 (호북성), 산시성(陝西省) 등으로 통해 사통팔달의 도로망을 가지고 있음.

 

 ○ 총칭직할시는 2006년까지 1급 화물역 12개, 2급 화물역 40개, 3급 60개, 4급 109개이며, 각종 화물 차량은 17만8200대임. 도로운송 화물량은 3억6300만 톤이며, 거리환산 화물량은 172억6400만 톤㎞임.

 

□ 수운

 

 ○ 총칭항은 광산물, 인, 석유, 화학비료 운송의 중추항구로서 2010년이 되면 총칭직할시는 창쟝 상류 최대의 종합 수운 중간 교역항, 컨테이너항, 항운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2003년 삼협댐이 저수를 시작한 이후 창쟝의 수위 상승, 지속적인 항로 개선, 2009년 삼협댐 완공 등으로 총칭 수운은 새로운 발전 기회를 맞이하고 있음.

  - 창쟝 간선 항로거리는 2838km로 총칭 경내구간은 679km로 전체 통항거리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음. 또한 총칭 경내에는 많은 하류가 있으며 항운 도달비율은 총칭시 전체의 70% 이상에 이르고 있음.

  - 현재 수운업의 연간규모는 130억 위앤이며 종사인원은 12만 명임.

 

 ○ 2005년 처음으로 거리환산 내륙하천 물동량은 철도 물동량을 초과했음. 2006년 수운 운송량은 4550억3200만톤으로 전년대비 16.8% 증가했음. 거리환산 물동량은 533억 톤㎞로 전년대비 33.25% 증가했으며, 총칭시 전체 물동량의 65%를 차지하고 있음.

  - 2006년 현재 선박 운송 능력은 290만 톤이며, 화물 선박 중 컨테이너선, 차량운반선, 원유 운반선, 액체화물 위험물 운반선 등의 비중은 2000년의 3%에서 20%까지 증가함.

  - 현재 1150여 척의 성 간 화물 운반선과 위험물 운송 선박에는 GPS를 장착하고 있음.

 

○ 수운 기초 인프라

  - 현재 총칭항, 완저우(萬州), 푸링(涪陵)항이 3개의 중추항구와 쟝진(江津), 용촨(永川), 허촨(合川), 펑지에(奉節), 우롱(武隆) 등 5개의 중점 항구, 그리고 기타 20개의 현급 항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현재 1000톤 급 이상의 선석 수는 222개로 2000년의 6.3배로 증가함.

  - 2006년 총칭시는 수운 기초 인프라 건설에 22.4억 위앤을 투자해 전년대비 38.1% 증가했음.

 

 ○ 수운 목표

   - 총칭시 항무국(港務局)에 따르면 총칭시는 2010년까지 항구 화물 처리량은 1.25억 톤, 컨테이너 처리량 160만 TEU, 자동차 운반 140만 대, 선박 운송능력은 500만 적재 중량톤까지 늘릴 계획이며, 수운 물동량은 1억 톤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적재 중량톤 3000톤~5000톤 급의 선박을 주력 선박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며, 노화 선박 3000여 척을 분해 해체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 항공 운송

 

 ○ 총칭직할시는 현재 重慶江北국제공항과 萬州五橋공항 두 개가 있으며, 현재 黔江공항이 건설 중에 있으며, 국내외 50여 개 도시, 총 70여 개 노선이 운항중임.

   - 2006년 항공 화물 운송량은 2.71만 톤으로 전년대비 -6.6% 감소했음.

 

□ 철도 운송

 

 ○ 팔종팔횡의 철로중 包柳線(包頭-柳州), 연강 철로, 滬昆(成)(상하이-쿤밍) 철도가 지나고 있으며, 현재 주변 성 및 총칭직할시 내의 철로 건설이 한창 진행 중에 있으며 2010년이면 총칭직할시의 철도는 成渝(청두-총칭),遂渝(수이닝-총칭),渝黔(총칭-꾸이저우),襄渝(후베이성 襄樊-총칭),渝怀(총칭-후난성 懷化),渝(섬서성 란저우-총칭),渝(총칭-우한)등 7개 의 간선철도로 구성되어 주변 성과의 교통이 더욱 더 원활해 질 것임.

 ○ 총칭 철도컨테이너 중심역 건설 : 沙坪구에 건설되며 총 투자액은 5.89억 위앤으로 총 면적은 약 145만 평방미터로 연간 70만 TEU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며 2007년 완공 예정에 있음.

  - 2025년이 되면 연간 화물 운송량은 2,11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총칭직할시 현대 물류업 11차 5개년 규획(2006~10년)

 

 ○ 총칭직할시는 총칭의 종합 우위를 이용지역 물류와 배송 물류를 발전시키고자 하며, 구조의 합리화, 배치의 최적화, 물류 플랫폼 건설, 제3자 물류발전 등을 통해 현대 물류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 2010년까지 전국 물류 네트워크의 주요 중추의 하나로 창쟝 상류 현대 물류중심의 기초를 공고히 한 후, 2020년이 되면 총칭시의 지주산업의 하나로 창쟝 상류의 현대 물류중심 역할을 하고자 함.

  - 총칭시는 11.5 규획기간 382억9700만 위앤을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 주요 목표

  - 2010년까지 현대 물류업 증가액 460억 위앤을 실현하고 GDP 비중은 9.2%, 연간 평균 16%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음.

  - 물류 체계 배치 최적화 : 3대 중추 물류원구, 8대 지역 물류기지, 분야별 전문 물류센터 건설을 통해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 물류 기초 플랫폼 구축 : 물류네트워크 및 물류 정보 플랫폼 건설.

  - 현대 물류기업 육성 : 2010년까지 15~20개 물류기업을 개혁 성장시키며, 매출 10억 위앤 이상의 서부 및 전국 범위 물류기업 3~5개 중점 육성할 계획임. 또한 국내외 유명 제3자 물류기업 5~10개 유치목표를 가지고 있음.

 

○ 3대 물류원구

  - 重慶寸灘物流園區 : 총 계획면적 9㎢, 105억4700만위앤 투자, 重慶市出口加工區(수출가공구), 港城工業園區, 兩路工業園區 인접해 있으며, 지역물류와 수운 물류를 위주의 중추성 물류원구로 연간 화물처리능력은 2000만톤으로, 이 중 컨테이너 물동량은 70만 TEU 이상 처리

  - 重慶鐵路物流園區 : 총 계획면적 5㎢, 32.966억 위앤 투자, 西永微電子工業園, 井口工業園區와 인접해 있으며, 주로 철도와 육로 운송을 위주로 연간 화물처리능력은 1100만 톤 이상임.

  - 重慶航空物流園區 : 총 계획면적 5㎢, 19억9400만 위앤 투자, 空港工業園區와 兩路工業園區, 出口加工區와 인접해 있으며, 항공화물 운송을 위주로 전 세계 48시간에 도착하는 물류시스템 구축, 연간 화물 우편 물동량은 50만 톤 이상임.

  - 총칭시수출가공구는 2006년 국무원이 비준한 전국 7개 보세물류 기능 확장 시범 원구의 하나로 지정됐으며, 과거 가공 제조기업만이 입주가 가능했지만 보세물류기능과 연구개발, 검사, A/S 기능 등이 추가돼 보세창고, 국제 구매, 국제운송, A/S 기업, 제품검사  등의 기업이 입주 가능하게 됐음.

 

총칭직할시 물류 시스템 요약

구분

형태

주요 기능

복사 범위

3대

원구

重慶寸灘物流園區

컨테이너 및 벌크 화물 운송, 창고 배송, 중간 화물역, 보세물류, 유통가공, 정보서비스, 화물운송 대리, 전시 교역 등

서부 지역 및 창쟝 유역

涪陵物流基地

공업, 상업, 농업 보관 및 배송

총칭 동남지역 및 烏江 유역

長壽物流基地

천연가스 화공, 농업 보관 및 배송

삼협댐지역 및 도심 지역

大渡口-九龍波物流基地

자원가공, 냉동물류, 중약재, 농부산품 보관 및 배송

서부지역 및 창쟝 지역

江津物流基地

공업, 농업 화물 보관 및 배송

쓰촨성 남부 및 꾸이저우성 북부

永川物流基地

상업, 경공업 화물 보관 및 배송

총칭서부, 쓰촨 동남, 꾸이저우 서북지역

合川物流基地

공업, 농업 화물 보관 및 배송

쓰촨 동북

黔江-秀山物流基地

자원가공, 농업, 변경무역 및 배송

총칭 동남 및 武陵山 주변지역

물류

센터

물류센터, 배송센터

자동차 오토바이, 화공, 야금, 하이테크, 상업유통업, 생활소비품, 농업물류배송 , 재생자원종합이용, 대외무역 물류 등

시 전역

   자료원 : 重慶市現代物流業發展 11.5 規劃

 

□ 총칭직할시 주요  물류 기업

 

 ○ 重慶市交通運輸集團

  - 2004년 12월 9개의 자회사를 개혁해 설립됐으며 총자산은 51억7000만 위앤으로 화물운반차량 6117대, 기중 설비 91대, 화물선 168척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6년 연간 매출액은 53억 위앤이었음.

 

 ○ 中國長航重慶長江輪船公司

  - 中國長江航運集團 산하기업으로 회사 규모 및 종합실력에서 서부지역 동종업계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음. 주로 선박 제조와 컨테이너 운송을 하고 있음.

  - 연간 화물 운송량은 500만 톤 이상으로 컨테이너선 14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컨테이너 적재량은 1600 TEU가 넘으며 연간 컨테이너 운송량에서 창쟝 상류지역에서 3위를 기록하고 있음.

 

 ○ 국가 제2차 시범 물류기업에 6개 업체 선정

  - 民生船有限公司, 重庆长安民生物流股有限公司, 重湾储运有限公司, 重物流集有限公司, 重交通运输控股(集)有限公司, 市商物流有限公司 등이 선정됐으며 2007년 1월 1일부터 2004년 발표된 ‘關于促進我國現代物流業發展的意見(현대 물류업 발전에 대한 의견)’에 따라 관련 세수혜택을 받고 있음.

 

□ 향후 발전 전망

 

 ○ 총칭직할시의 물류업은 2005년 ‘關于加快現代物流業發展的意見(현대 물류업 발전가속화 의견)’ 발표와 2006년 총칭시 현대 물류업 11.5 규획에 따라 과거 체계적인 계획이 수립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별로 불규칙한 발전을 이룩해 온 것과는 달리 체계적인 물류시스템을 갖춰가고 있음.

 

 ○ 삼협댐 건설이 전면 완공되면 내륙 항운조건이 대폭 개선될 것이며, 창쟝을 이용한 내륙하천 운송의 중요성 및 비중은 갈수록 커지고  있음.

 

 ○ 중국 정부는 2007년 6월 총칭직할시와 청두시를 도농 종합 개혁시범구(신특구)로 지정함에 따라 농촌개혁과 더불어 경제 발전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서부지역의 경제성장을 이끄는 청위(成渝)경제구(청두총칭 경제권)의 발전으로 사회 물류량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총칭직할시 통계국, 重慶市現代物流業發展 11.5 規劃, 重慶商報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총칭직할시 물류업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