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통신판매 및 전자상거래시장 분석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민정
  • 2007-05-31
  • 출처 : KOTRA

일본 통신판매 및 전자상거래시장 분석

- 모바일 통신판매, 2008년 2954억엔 전망 -

 

보고일자 : 2007.5.31.

김민정 오사카무역관

yurika76@kotra.or.kr

 

 

□ 시장 규모

 

통신판매 전체 시장 규모

분류

2006년 전망

2008년 예측

 2006년 대비 증감률

통신판매

3조8,135억 엔

4조5,984억 엔

121%

서비스 및 디지털 콘텐츠

5,995억 엔

7,932억 엔

132%

통신판매시장 전체

4조4,130억 엔

5조3,916억 엔

122%

        자료원 : 후지경제

 

○ 통신판매시장은 식료품이나 어패럴과 같은 상품 판매시장과 티켓이나 디지털콘텐츠 등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시장으로 구성돼 있음.

 

□ 상품의 통신판매 시장

 

상품 통신 판매 시장규모

분류

2006년 전망

2008년 예측

대 2006년 비

카탈로그 통신판매

1조6,610억 엔

1조6,684억 엔

100%

인터넷 통신판매

1조5,171억 엔

2조1,338억 엔

141%

텔레비전 통신판매

3,395억 엔

3,850 억 엔

113%

모바일 통신판매

1,837억 엔

2,954억 엔

161%

소매거점형 통신판매

272억 엔

303억 엔

111%

기타

850억 엔

855억 엔

101%

상품 통신판매 시장 전체

3조8,135억 엔

4조5,984억 엔

121%

        자료원 : 후지경제

 

 ○ 상품 통신판매시장은 인터넷이나 모바일 통신판매시장에의 잇따른 신규 진입으로 인해 확대되고 있음. 특히, 인터넷 통신판매는 기존 점포 채널로부터의 수요 이행에 의해 실적이 확대됨. 통신판매 형태별로 보면 이제까지 주력이었던 카탈로그 통신판매가 수주, 발주, 카탈로그 비용 삭감을 목적으로 인터넷 통신판매로 이행하고 있고, 2005년에는 카탈로그 통신판매의 구성비가 전체의 50%에 못 미칠 정도로 축소돼 있음.

 

 ○ 확대되고 있는 인터넷 통신판매는 30~50대의 구매 채널로서 정착하고 있는 반면, 모바일 통신판매는 20~30대를 중심으로 침투되고 있고, 2006년의 구성비는 약 5%이지만, 앞으로 신장이 기대 가능해 그 비중은 높아질 것으로 예측됨. 텔레비전 통신판매는 ‘쟈파네트타카타’ 등이 텔레비전 통신판매 전문국을 세워 시장이 활성화된 것이 확대 요인이 되고 있고, 2006년도 ‘쥬피터 채널’ 등 상위 기업을 중심으로 기세는 변함없이 확대를 계속하고 있음. 이외에, 소매 거점형 통신판매는 편의점 체인 각사가 티켓에 관련된 음악 CD나 DVD 등 음악, 영상 소프트웨어의 취급을 개시한 것으로 실적이 확대되고 있음.

 

□ 서비스 및 디지털 콘텐츠 시장

 

 ○ 서비스 및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오래 전부터 주력인 감상 및 관전 티켓의 견조한 추이와 음악이나 영상 등의 디지털 콘텐츠의 급성장에 의해 확대가 계속되고 있어 2005년에는 5000억 엔을 초과하는 규모에까지 달하고 있음. 제3세대 핸드폰의 보급으로 이제까지 음악전송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음악업계도 서서히 전송 서비스에 진입하는 기업이 나타나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인터넷 접속 음악 전송서비스도 확대하고 있음. 2005년에는 애플 컴퓨터가 ‘iTunes Music Store’로 음악 전송 사업에서의 일본시장 진입을 달성하고, 휴대용 오디오 기기 ‘i-Pod’와 결합시킨 음악 전송서비스가 정착돼 시장확대에 기여하고 있음. 영상 전송도 회선의 고속화와 함께 영화나 드라마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실시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고, 시장전체 확대에 크게 공헌하고 있음. 음악 및 영상 전송 서비스 시장은 2006년에 전년대비 28% 증가된 2482억 엔에 달한 것으로 보임.

 

□ 주목 통신판매시장(상품)

 

 ○ 모바일통신판매

  - 모바일통신판매는 간편함이 강점이지만 당초는 고액상품을 핸드폰으로 구입하는 것에 저항감이 우려됐음. 그러나 핸드폰이 정보단말로서 생활에 침투함에 따라 고가격대 상품의 취급도 서서히 늘고 있고, 소비자 의식변화에 의해 모바일 통신이용은 확대를 보이고 있음. 2006년 4월에는 핸드폰 등 휴대단말용으로 원세그 방송이 시작되고, 또 Edy 등의 전자머니 서비스나 Suica카드의 대체기능 등 핸드폰 서비스도 매일 진화하고 있어, 이에 맞춰 모바일 통신판매도 동영상 전송이나 자사 포인트의 Edy로의 교환, Docomo coin 등 신규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진화를 계속하고 있음. 진입기업에서는 진화가 빠른 핸드폰 환경에 맞춰 모바일 통신판매 시스템 강화가 필요해지고 있음.

 

○ 인터넷 통신판매

 - 인터넷 통신판매는 카탈로그 통신판매의 뒤를 잇는 통신판매 형태로 성장하고 있고, 각 기업도 인터넷 통신판매에 주력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카탈로그 통신판매나 텔레비전 통신판매로부터의 이행에 따라 2007년에는 카탈로그 통신판매를 상회할 정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2006년 12월에는 www by Samantha Thavasa (Samantha Thavasa Japan Limited의 자회사)가 대규모 백화점인 이세탄, 한큐, 상업시설 루미네, 파르코 등과 함께 ‘www CITY & Communications’를 오픈하고 있고, 2007년에는 아마존 재팬의 가상 쇼핑몰 서비스 진입이 예상돼 기존의 라쿠텐 (天), 야후도 포함한 가상 쇼핑몰 간의 경합이 한층 격화될 것으로 보임.

 

□ 주목상품카테고리 시장 (상품)

 

 ○ 서적, 소프트웨어

  - 1990년대 이전은 종합통신판매나 텔레비전 통신판매 등이 취급하는 서적 및 소프트웨어가 중심이었지만, 인터넷이 보급되기 시작한 1990년대 후반부터 각 기업이 온라인점을 개설, 메인은 인터넷 통신판매로 이행해 감. 인터넷 보급과 함께 1990년대 후반부터 리얼점포를 가진 서점이나 CD점이 온라인점을 개설, 통신판매시장에 진입해 서적, 소프트웨어의 본격적인 시장형성에 이르게 됨.

  - 2000년 이후에는 각 회사 모두 취급하는 양 및 타이틀의 확충을 진행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고, 당초는 서적만 판매하고 있던 기노쿠니야서점도 영상 소프트웨어의 주력도를 높이는 등 각 회사가 서적, 음악 및 영상 소프트웨어를 폭넓게 망라하는 취급품목의 확충을 진행하고 있음. 시장의 중심이 된 인터넷 통신판매에서는 검색기능 강화에 의해 방대한 종류의 제품 중에서 간단히 상품을 검색 가능한 점이나 리얼 점포에 비해 영상 소프트웨어의 가격인하 판매를 하는 점이 소비자에게 있어서는 메리트가 되고 있음. 또 최근에는 각 기업이 일정금액 이상 구입하면 배송료 무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부터 통신판매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어 시장의 큰 폭 확대에 이어지고 있음.

 

 ○ 식품 및 직산품

  - 식품 및 직산품 시장은 산지로부터의 직송을 선전해 수요를 확보하고 있고, 이에 더해 최근의 ‘배달 요리’ 붐이나 고급 명절음식 등이 수요 고조가 플러스 요인이 돼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또, 라쿠텐 (天), 야후 등의 인터넷 가상 몰에서의 구입이 증가해 카탈로그 통신판매에서는 채산 베이스에 오르지 않은 소규모 가게에 의한 통신판매 진입이 계속되고 있는 것도 시장규모 확대로 연결되고 있음. 2006년에는 야스야의 광고 중지에 의한 대폭적인 감소, 아사히료쿠켄, 우지타와라 제차장 직판부와 같은 식품전문통신판매의 경합격화에 의해 더 이상의 신장을 기대하기가 어려웠지만 인터넷 통신판매나 텔레비전 통신판매가 신규고객 증가에 의해 대폭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시장전체로는 계속적인 확대가 전망됨.

 

 

자료원 : 후지경제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통신판매 및 전자상거래시장 분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