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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 에너지가 뜬다 (바이오 디젤 편)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3-27
  • 출처 : KOTRA

신재생 에너지가 뜬다(바이오 디젤 편)

- 미국 에너지국 정책지원, 대기업 참여 활발 –

- 친환경 대체에너지 시장 주목 -

 

보고일자 : 2007.3.26

구민경 로스앤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바이오 디젤이란?

 

 Ο 식물성 기름, 동물성 지방, 기름 찌꺼기 등을 재활용해 제조하는 신재생 에너지

  - 현재 바이오 디젤 제조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원료로는 황(sulfur) 함유가 적은 콩기름(soybean oil 또는 soy oil) 임.

  - 1갤런 바이오 디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7.3파운드의 콩기름이 사용돼 평균 US$1.50의 재료비가 소요됨.

  - 콩 산업은 과다생산, 잉여 농산물, 가격하락 등의 문제를 풀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바이오 디젤 상업화를 지원하고 있음.

  - 기름이나 지방 찌꺼기 등은 콩기름보다 저렴해 바이오 디젤 생산에 사용될 경우 1갤런 당 US$1.00가 소모됨.

  - 일반적인 생산과정은 콩기름, 지방 찌꺼기 등 기타 원료들을 메탄올과 수산화나트륨으로 화학반응을 일으켜 메틸 에스테르와 글리세롤이 만들어지는 것임. 이 과정에서 생산되는 메틸 에스테르는 바이오 디젤 연료로 사용되며 글리세롤은 의약품이나 화장품 원료로 쓰임.

  - 여러 산업 자료들을 종합해 보면 현재 연간 19억 갤런의 바이오 디젤을 생산할 수 있는 공급원료가 있고 19억 갤런은 미국에서 수요되고 있는 디젤의 5%에 달함.

 

 Ο 순수 바이오 디젤보다 혼합 디젤 선호추세

  - B100으로 불리는 100% 바이오 디젤은 엔진을 개조해야 사용할 수 있으나 아직 일반 시장에 시판되기에는 가격, 엔진개조 등 여러 넘어야 하는 산이 많고 시장성이 크지 않음.

  - 현재 관심을 얻고 있는 혼합 경유로는 B2(2% 바이오 디젤, 98% 석유디젤)과 B5 (5% 바이오, 95% 석유)가 있음.(우리나라에서는 BD2, BD5로 명명)

  - 시장 가능성이 있는 제품으로는 B20, 20% 바이오 디젤과 80% 석유 디젤을 섞은 경우로 일반 디젤 엔진에 사용될 수 있음.

  - 또한 1992년 에너지 정책에 따라 B20 사용 시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일반 경유에 비해 가격차이가 크지 않음.

  - 혼합 바이오 디젤을 일반 디젤 엔진에 사용할 경우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등 유해 물질의 배출을 현저히 낮출 수 있어 친환경 경유로 각광받고 있음.

  - 그러나 혼합 바이오 디젤 사용시 산화질소 배출이 늘어나 이를 줄일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한 단계임.

 

 

□ 친환경 연료 정책으로 시장 확대

 

 Ο 에너지 정책(Energy Policy Act, Epact), 친환경 에너지 사용 필수규정(requirement)으로 바이오 디젤 사용 권장

  - 연방정부에서 정책을 세워 대체에너지 차량(Alternative Fuel Vehicle, AFV) 과 대체에너지 및 혼합연료 사용을 필수규정을 내세워 수요를 높였음.

  - 미 우체국, 국방부, 에너지국, 농무부 차량의 바이오 디젤 사용이 늘어났고 학교, 공익사업(전력, 가스, 수도 등) 차량들도 바이오 디젤을 사용하기 시작했음.

  - 이 외에도 대형트럭, 대형버스들의 바이오 디젤 사용도 증가했음.

 

 Ο 바이오 디젤 사용에 대한 세금공제

  - 현 바이오 디젤 생산과 사용을 장려하는 가장 큰 요소는 연방세금공제임.

  - 석유도매업체에게 바이오 디젤 1퍼센트 당 1센트(US$0.01) 세금공제 혜택이 주어짐.

  - 미 농무부는 이 같은 세금공제로 인해 바이오 디젤 수요가 연간 1억 2400갤런 정도씩 증가할 것으로 보고 이 외에도 석유값이 인상하면서 바이오 디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바이오 디젤 생산과 공급

 

 Ο 바이오 디젤 생산 동향

  - 2006년 집계된바 미국 전역에 133개의 바이오 디젤 생산업체가 있음.

  - 연간 3000만 갤런 이상 생산시설을 갖춘 공장이 대규모로 간주되고 200만 갤런 생산 시설은 소규모 공장으로 간주됨.

  - 현재 대부분의 생산공장은 200~800만 갤런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음.

  - 최근 들어 3000만 갤런 이상의 대규모 공장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와 함께 대규모 프로젝트를 위한 투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구체적인 생산 계획을 발표하고 시공에 들어간 프로젝트는 Archer Daniels Midland(ADM) 사의 8500만 갤런 공장과 Imperium Renewables 사의 1억 갤런 공장임.

  - 대규모 공장의 등장으로 바이오 디젤 산업의 생산 역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일부에서는 대규모 공장의 등장으로 소규모 공장이 큰 타격을 입을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나 소규모 공장은 대규모 생산과 달리 차별화 된 공급원료를 이용한다거나 주요 원료공급처와 타깃 바이오 디젤 시장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나름대로의 강점을 갖고 있음.

  - 바이오 디젤 연료 가격의 70~80%가 재료비여서 충분한 저가 원료를 확보하는 것이 바이오 디젤 생산 경쟁력에 있어서 관건임.

  - 바이오 디젤을 생산하는 업체 중 콩기름, 비료, 식품 원료 등을 더불어 생산하는 경우가 많음.

 

대규모 공장 운영과 설립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Renewable Energy Group의

Soy Power 바이오 디젤 브랜드

2007년 5월 완공 예정인 워싱턴 주

Grays Harbor 위치 Imperium Renewables의

1000갤런 생산역량 바이오 디젤 공장

         자료원 : Renewable Energy Group, Imperium Renewables

 

 Ο 대형 바이오 디젤 생산업체

  - Renewable Energy Group(REG) : 아이오와 주에 소재한 그룹으로 공장설립, 공급원료 확보, 연료 생산, 공급 및 마케팅에 고루 관여하고 있으며 ‘Soy Power’ 브랜드 연료를 유통하고 있음. 현재 아이오와 주에 2개(각각 연간 1200, 3000갤런 생산시설), 미네소타 주에 1개 공장(연간 3000갤런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3000갤런 생산시설 공장 3개와 6000갤런 생산시설 공장을 설립 중에 있고 3000갤런 생산시설 공장 4개 설립을 계획하고 있음.

  - Imperium Renewables : 워싱턴 주에 소재한 업체로 2006년 가을 6000만 달러를 투자해 연간 1억 갤런 생산시설을 갖춘 공장 설립에 들어갔음. 연간 1억 갤런 생산시설은 현존하는 공장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주로 중부에 치중됐던 바이오 디젤 생산이 서부에서도 박차를 가하고 있음. 처리, 가공, 저장에 관한 최신 기술을 도입할 계획에 있고 공장 설립으로 서부 지역의 바이오 디젤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동사는 워싱턴에서 가장 먼저 바이오 디젤을 상업화하고 500갤런 생산시설의 Seattle Biodiesel을 운영하는 등 서부 지역의 주요 바이오 디젤 생산업체임.

  - 이 외 농작물 처리, 식품원료 생산업계의 거물인 Bunge, Cargill Inc. 사와 Archer Daniels Midland 가 바이오 디젤에 관심을 갖고 4000~8000만 갤런 생산시설을 갖춘 대규모 공장 설립에 대한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어 바이오 디젤 산업의 활성화는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됨.

 

 Ο 바이오 디젤 공급 지속적으로 증가

  - 바이오 디젤은 생산업체에서 직접, 일반 주유소나 바이오 디젤 전문 주유소를 통해 유통되고 있음.

  - 대형트럭, 버스 등의 바이오 디젤 사용이 늘어나면서 바이오 디젤을 유통하는 주유소도 늘어나고 있음.

  - 현재 미국 전역에 655개의 바이오 디젤을 시판하고 있는 주유소가 있으며 캘리포니아(32개), 미주리(48개), 노스캐롤라이나(48개), 펜실페니아(35개), 테네시(35개), 사우스캐롤라이나(64개), 텍사스(41개)가 주요 바이오 디젤 공급 지역으로 조사됐음.

  - 바이오 디젤의 수요와 공급이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바이오 에탄올(E85)에 밀리고 있는 실정으로 전국적으로 바이오 에탄올을 시판하고 있는 주유소 1094개로 집계됐음.

 

 

□ 시사점

 

 Ο 고가 석유시장, 친환경 대체에너지 정책으로 바이오 디젤 시장 확대

  - 석유가격이 올라가고 친환경 대체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재생 에너지 산업이 크게 부상하고 있음.

  - 미 에너지 국의 에너지 정책은 정부에서 이용하는 차량과 대형트럭, 버스 등 운송수단이 바이오 디젤 등 기타 친환경 연료를 사용을 필수로 하고 있고 공급업체에게 세금공제 등의 혜택을 주어 바이오 디젤의 수요를 높이고 있음.

  - 수요가 올라감에 따라 생산업체와 공급, 유통업체도 늘어나고 있음.

 

 Ο 아직 대표적인 친환경 대체에너지는 아니나 지속적인 성장이 주목되는 시장

  - 바이오 에탄올에 비해는 아직 상업 시장성이 높지 않고 미국인들은 일반적으로 “디젤”은 친환경적이지 않다는 강한 이미지를 갖고 있어 바이오 디젤의 시장은 아직 대표적인 친환경 대체에너지 시장은 아님.

  - 그러나 바이오 디젤은 일반 디젤과 혼합해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디젤엔진 차량에 사용할 수 있고 일반 경유에 비해 연비소모가 적어 시장확대 가능성이 기대됨.

  - 기존에는 연간 200~800만 갤런 생산시설의 소규모 공장이 대부분이었으나 3000갤런 이상의 생산시설 공장이 늘어나면서 바이오 디젤 원료가공, 생산, 저장 및 공급에 있어서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필요한 실정임.

  - 또한 대형 식품원료 기업들이 대규모 공장설립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산업 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Department of Energy, Biodiesel Magazine, National Biodiesel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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