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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플라스틱 식품용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5-11-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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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비용에서 고기능·친환경으로, 중국 식품포장 산업의 변화
재활용·생분해 소재 중심으로 기술 경쟁 본격화
상품 정보 및 관세율
상품명
HS 코드
기본세율
한중FTA
RCEP
최혜국대우
식품용 플라스틱 포장박스
3923.21-0000
80%
-
6%
10%
[자료: 이루통(易路通)]
시장동향
플라스틱 식품용기는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PE) 등 합성수지를 원료로 한 저장 용기로, 가볍고 튼튼하며 제조비용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중국 식품용기 시장에서 플라스틱 소재의 비중은 약 3분의 1을 차지하며, 특히 외식·배달 산업의 성장과 함께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QIANZHAN 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중국 플라스틱 포장(塑料包装) 시장 규모는 약 5620억 위안으로, 전체 포장산업(약 2조700억 위안) 중 27.2%를 차지하며 최대 비중을 기록했다. 2024년 중국 플라스틱 도시락 용기 판매량은 557억1000만 개로, 향후 2025년 629억5000만 개, 2029년에는 921억4000만 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가 환경 규제를 강화하면서, 기업들은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와 친환경 포장재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연구개발(R&D) 투자가 확대되고, 시장에서는 친환경·저탄소 소재가 새로운 경쟁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정책 기조에 따라 중국은 생분해성 플라스틱(可降解塑料) 관련 기술 혁신과 시험·평가 및 표준체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관련 산업이 성장세를 보이며, 적용 분야 역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수입 동향
2024년 중국의 플라스틱 식품용기 수입액은 전년 대비 6.1% 증가한 9138만 달러를 기록하며 회복세로 전환됐다. 다만, 2022년 수준의 고점에는 아직 미치지 못해 시장이 구조적 조정 단계를 거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주요 수입국은 한국, 태국, 일본 등으로, 한국은 전년 대비 32.2% 증가하며 최대 공급국 지위를 회복했고, 대만·말레이시아·유럽 일부 국가도 고기능·특수 용기 중심으로 수입 규모가 크게 확대됐다. 반면 일본·태국 등 기존 강세국은 가격 경쟁 심화 등 각종 요인으로 점유율이 하락했다. 중국의 플라스틱 용기 산업이 대량·범용 제품에서 고부가·기능성 제품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향후 중국의 플라스틱 용기 수입은 고기능·친환경 소재 위주로 진행되고 공급국 다변화도 지속될 전망이다.
<중국 플라스틱 식품용기(HS코드 3923.21-00) 수입액 동향>
(단위 : 천 달러, %)
연도
수입액
증감률
2024
91,384
6.1
2023
86,151
△20.2
2022
107,977
-
[자료: 해관총서(海关总署)]
<중국 플라스틱 식품용기(HS코드 3923.21-00) 주요 수입 국가/지역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지역
2020
2021
2022
2023
2024
금액
증감률
1
한국
20,103
22,593
16,425
13,558
17,919
32.2
2
태국
14,172
16,037
14,318
15,651
13,407
△14.3
3
일본
19,201
19,057
15,078
12,293
11,654
△5.2
4
대만
13,794
13,174
13,202
7,531
11,549
53.4
5
미국
10,640
12,830
16,270
9,812
10,219
4.2
6
말레이시아
5,950
6,013
5,903
3,550
4,258
19.9
7
프랑스
1,040
2,102
3,136
2,410
3,859
60.1
8
독일
11,085
14,105
5,395
4,114
3,856
△6.3
9
폴란드
475
508
622
876
2,781
217.3
10
아일랜드
267
4,748
2,007
3,762
1,299
△65.5
[자료: 해관총서(海关总署)]
경쟁 동향
플라스틱 용기(塑料盒)는 식품 보관용과 생활용 수납용으로 구분된다. 중국에서는 자국 브랜드 외에도 한국·일본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중국 내 주요 브랜드>
기업명(국가/지역)
개요
제품 사진
㈜락앤락
(한국)

- 1978년에 설립된 세계적으로 유명한 밀폐용기 공급업체
- 주요 제품: 각종 보관용기, 플라스틱 밀폐용기 등
- 홈페이지: https://www.locknlock.com/

CHAHUA(茶花)
(중국)

- 1997년 설립된 가정용품 전문 제조기업으로, 설계·개발·생산·판매 일체화
- 중국 플라스틱 가정용품 업계 최초로 ‘중국 유명상표(中国驰名商标)’로 인정받았으며, 업계 10대 기업 중 하나
- 주요 제품: 주방용품, 생활용품, 청소용품, 수납용품 등
- 홈페이지: https://www.chahuajj.com/

IRIS
(일본)

- 1971년에 설립된 일본 기업으로, 생산·도매·소매를 통합한 종합 제조업체
- 주요 제품: LED 조명, 가전제품, 생활용품, 원예용품, 반려동물용품 등
- 홈페이지: https://www.iris.net.cn/

ZENXIN(振兴)
(중국)

- 1983년에 설립된 중국 내 대표적인 플라스틱 생활용품 공급업체
- 주요 제품: 밀폐용기, 랩필름, 일회용 플라스틱제품 등
- 홈페이지: https://www.zxi.com.cn/

TAILI(太力)
(중국)

- 2003년에 설립된 제조기업으로, ‘TAILI 수납’, ‘TAILI 밀폐’, ‘TAILI 아웃도어’, ‘TAILI 보호’ 등 4대 제품 라인 보유
- 주요 제품: 주방·생활·수납용품 등
- 홈페이지: https://www.zs-taili.com/

LONGSTAR(龙士达)
(중국)

- 1996년에 설립된 중국 가정용품 제조 대기업
- 주요 제품: 밀폐용기, 욕실용품, 수납용품 등 종합 품목
- 홈페이지: http://www.longshida.com/

HAIXIN(海兴)
(중국)

- 1989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플라스틱 생활용품 분야 제품 개발 주력
- 주요 제품: 밀폐용기, 욕실용품, 수납용품
- 페이지: http://www.haixing.net.cn/ind.asp

LEYIDUO(乐亿多)
(중국)

- 1995년에 설립된 플라스틱 생활용품 전문 제조기업(연구개발·설계·생산·판매 일체화)
- 주요 제품: 밀폐용기, 수납용기 등
- 홈페이지: http://www.leyiduo.com/

[자료:Maigoo, 각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KOTRA 광저우무역관 정리]
인증제도
중국의 플라스틱 포장재 관련 규제는 ① 식품접촉재료(FCM, 食品接触材料) 안전규제와 ② 재생 플라스틱 관련 규제로 나뉜다.
① 식품접촉재료(FCM, 食品接触材料) 안전 규제
식품·음료 등과 직접 접촉하는 포장재는 중국 국가표준(GB, 国家标准)에 따라 ‘식품접촉재료(FCM)’로 분류되며, 가장 엄격한 수준의 안전관리 감독을 받는다. 해당 규제의 목적은 포장재에서 유해 물질이 식품으로 전이(迁移)되는 것을 방지해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있다. 중국의 FCM 관련 규제는 선택이 아닌 법적 의무 사항이며, 통관 시 가장 중요하게 검토되는 항목 중 하나로 간주된다.
<식품접촉재료 관련 국가표준>
식품안전 국가표준 – 식품접촉재료 및 제품의 일반 안전요구사항
(食品安全国家标准 食品接触材料及制品通用安全要求, GB 4806.1-2016)
- 적용 범위: 모든 유형의 식품접촉재료 및 제품(포장재, 용기, 주방용품, 식품에 접촉하는 잉크·접착제 등)
- 기본 안전 요건: 식품접촉재료가 인체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아야 하며, 식품의 성분·구조·색상·냄새·맛 등의 속성을 변화시켜서는 안 됨
- 규제 기준: 총이행한계(OML), 특정이행한계(SML), 총특정이행한계(SML(T)), 최대허용잔류량(QM) 등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이행 시험은 GB 31604-1(이행량 시험 일반원칙) 및 GB 5009.156 등의 시험 방법에 따라 수행
- 원료·첨가제 관리: 원료와 첨가제는 해당 제품용 국가식품안전표준 및 GB 9685 등 관련 규정의 제한 조건 충족 필수
식품안전 국가표준 – 식품접촉용 플라스틱 재료 및 제품
(食品安全国家标准 食品接触用塑料材料及制品, GB 4806.7-2023)
- 적용 범위: 모든 식품접촉용 플라스틱 재료 및 제품, 열가소성 엘라스토머(TPE) 제품, 전분 기반 플라스틱 재료 및 제품
- 기본 요건: 모든 제품은 GB 4806.1(식품접촉재료 및 제품의 일반 안전요구사항)에서 규정한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기술 요건
(원료 기준) 첨가제(안정제, 착색제 등)는 GB 9685의 기준 및 공고 준수
(물리·화학적 시험 기준) 총이행한계(OML), 특정이행한계(SML), 총특정이행한계 SML(T), 최대허용잔류량(QM) 등 이행 및 잔류 관련 안전 기준 준수
식품안전 국가표준 – 식품접촉재료 및 제품용 첨가제 사용기준
(食品安全国家标准 食品接触材料及制品用添加剂使用标准, GB 9685-2016)
- 목적: 식품접촉재료(FCM) 및 관련 제품 제조 시 사용되는 첨가제의 사용 원칙·허용 목록·이행·잔류 기준 등을 제정해 인체 위해를 방지하고 안전 확보
- 적용 대상: 플라스틱, 코팅·도료, 고무, 인쇄잉크, 접착제, 종이·펄프, 실리콘 등 식품과 접촉하는 재료 및 제품에 사용되는 첨가제 전반
- 주요 항목
(허용 첨가제(Positive List) 구성) 약 1294종(플라스틱용 731종 등) 허용 목록 명시
(사용 범위 및 최대 사용량 설정) 각 첨가제가 사용될 수 있는 재료 유형 및 최대 사용량 명시
(시험 및 사용 원칙) 첨가제 사용 시 이행시험·잔류시험 등 준수, 미허가 물질 엄격 제한 등
[자료: 중국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SAC)]
② 재생 플라스틱 관련 규제
환경보호와 순환경제 촉진 기조에 따라, 재생 원료를 사용하는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새로운 국가표준이 제정됐다. 2024년 11월 발표된 식품안전 ‘국가표준 – 플라스틱 재생 소재의 제한물질 함량요구(GB/T 45091-2024)’ 기준은 2025년 6월 1일부터 시행되었으며, 현재 전면 적용되고 있다. 해당 표준의 시행으로 중국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의 진입 기준이 한층 강화됨과 동시에, 친환경·고품질 재활용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재생 플라스틱 관련 국가표준>
식품안전 국가표준 – 플라스틱 재생플라스틱 제한물질 함량요구
(塑料 再生塑料 限用物质的限量要求, GB/T 45091-2024)
- 목적 : 환경보호 및 순환경제 촉진을 위해 재생플라스틱 내 유해물질 함량 기준 명확히 규정
- 적용 범위 : 재활용 플라스틱 원료(PCR 포함)를 사용한 플라스틱 제품 및 포장재
- 기본 요건 : 재생 원료의 출처·품질·혼합 비율 명확화, 납(Pb), 카드뮴(Cd), 수은(Hg) 등 중금속 및 프탈레이트류 등 유해물질의 최대 함량 제한 등
- 시험 및 인증 기준: GB 5009.74(중금속 함량 시험법), GB 5009
[자료: 중국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SAC)]
유통 구조
QIANZHAN 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의 플라스틱 제품 산업은 저장성(浙江)과 광둥성(广东)을 중심으로 주요 생산지대가 형성돼 있다. 두 지역은 전체 생산량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며(저장성 656만9600톤, 광둥성 625만2200톤), 전국 생산을 주도하고 있다. 저장성은 닝보(宁波)·타이저우(台州) 지역을 중심으로 플라스틱 필름 및 포장재 생산이 활발하며, 광둥성은 선전(深圳)·둥관(东莞)·포산(佛山)을 중심으로 개질플라스틱(改性塑料) 및 고분자 신소재(高分子新材料) 제조 산업이 집중돼 있다.
위 지역에서 생산된 플라스틱 식품용기는 전국으로 출하돼 B2C 및 B2B 유통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에 공급된다. B2C 시장은 타오바오, 징둥, 핀둬둬 등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Vanguard(华润万家), 월마트 등 대형마트, 전문 주방용품점 등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반면 B2B 시장은 식자재 유통사, 지역 도매상, 그리고 1688.com과 같은 B2B 플랫폼을 통한 대량 납품이 일반적이다. 참고로 1688은 공장 직거래(工厂直销)를 기반으로 한 대량구매 중심 플랫폼으로 2025년 기준 연간 활성 구매자 수가 1억 명을 돌파했으며, 이 중 약 90%가 기업(도매) 고객이다.
시사점 및 전망
중국 플라스틱 식품용기 시장은 친환경성과 품질을 중시하는 수요 확대에 따라, 단순 저장 기능에서 벗어나 보존성과 밀폐성, 기능성을 강화한 제품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특히 신선식품·즉석식품 등 냉장·배달용 포장재 수요가 급증하면서 소재와 가공 기술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동시에 중국 정부는 산업의 표준화, 친환경 전환, 품질관리 강화를 핵심으로 지원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생분해 및 재활용 소재 관련 국가표준(GB/T 45091-2024 등)의 시행과 함께 품질검사 및 환경관리 기준이 강화되면서, 기술 인증을 확보한 기업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 전반의 친환경·고기능화가 한층 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QIANZHAN 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SHUSHANGYUN(数商云), GELONGHUI(格隆汇), CHINASIHAN(思瀚研究院),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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