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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2025 국제 펫(Pet) 엑스포’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박지원
- 2025-02-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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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애완동물 산업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국제 펫엑스포
호치민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에서 2월 20일부터 22일까지 진행
베트남 호치민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에서 2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국내외 애완용품 및 관련 기술을 선보이는 베트남 국제 펫엑스포(InterPetFest2025)가 개최됐다. 이번 엑스포는 반려동물과 함께 출입할 수 있었으며, 약 136개의 업체가 참여해 50개 이상의 마켓 부스가 전시됐다. 고객과 바이어들은 반려동물 간식과 목줄, 드라이룸 등 최근 인기 있는 반려동물용품을 직접 구경하고 체험할 수 있었다.
<2025년 베트남 국제 펫엑스포 개요>
전시회명
2025년 베트남 국제 펫엑스포(InterPetFest2025)
로고
개최 기간
2025.02.20.(목)~02.22.(토)
개최 장소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
799 Đ. Nguyễn Văn Linh, Tân Phú, Quận 7, Thành phố Hồ Chí Minh
전시 규모
전시면적 5000㎡, 참가기업 약 136개사
웹사이트
https://interpetfest.com/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요약]
<베트남 국제 펫엑스포 현장>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체 촬영]
펫 엑스포 하이라이트
이번 엑스포에는 베트남 그랜드 도그쇼(강아지의 아름다움을 겨루는 대회), ISCC-Artero 그루밍 대회(강아지 미용 대회), 강아지와 사람이 함께 뛰는 도가톤, 반려동물의 능력을 평가하는 애완동물 대회와 각종 세미나도 함께 진행됐다.
또한, 중국의 S 사가 선보인 애완동물용 욕조와 드라이룸 등 반려동물의 편의와 위생을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 밖에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반려동물 패션용품과 미용용품 등이 전시됐고, 영양제와 동결건조 간식 코너에서는 테스트용 샘플을 제공해 소비자와 바이어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베트남 국제 펫엑스포 현장>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회 현장 인터뷰
ㅇ 한국 기업 A 사
동결 건조 간식을 전문으로 유통하는 한국 기업 A 사는 최근 급성장하는 베트남의 애완동물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보고 이번 엑스포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A 사는 이미 대만에 성공적인 수출 경험을 쌓았으며, 이번 엑스포를 통해 베트남에서도 성공적으로 제품을 유통하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A 사는 제품의 강점으로 첨가물이 없는 천연 원료를 사용하는 것과 프리미엄 품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이러한 프리미엄 제품의 특성상 기존 시중 제품보다 가격대가 높아 베트남 소비자들이 이를 얼마나 수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시장 반응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A 사는 베트남 진출 시 가장 큰 어려움으로 ‘바이어 매칭의 어려움’을 꼽으며, 유력한 현지 유통업체를 찾아 협업하는 방안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이번 엑스포를 통해 현지 바이어 및 유통사와 네트워킹을 시도하고, 베트남 소비자를 직접 만나며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전략을 고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한국 기업 B 사
애완동물을 위한 탈취제와 청결제를 전문적으로 제조 및 판매하는 한국기업 B 사는 15년 동안의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며, 베트남 애완동물 탈취제 시장 선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B 사의 자체 시장조사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약 15년 전의 한국 시장과 비슷하지만, 성장 속도가 훨씬 가팔라 향후 5~6년 이내에 급격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B 사는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한 주요 목표로 ‘안정적인 유통 바이어 확보’와 ‘베트남 현지 공장 설립’을 꼽았다. 이를 위해 이번 엑스포를 통해 다양한 유통업체 및 바이어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전시회 준비 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으로 베트남 세관 절차의 복잡성을 언급하며, 이로 인해 모든 제품을 항공 운송으로 반입할 수밖에 없어 예상보다 높은 물류 비용이 발생해 부담이 컸다고 덧붙였다.
<베트남 국제 펫엑스포 현장>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체 촬영]
시사점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베트남의 애완동물 용품 시장은 2028년까지 연평균 12.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세 속에서 열린 이번 국제 펫 엑스포는 베트남 애완동물 시장을 진출을 위한 중요한 플랫폼 역할을 하며,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국내외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베트남 애완동물 용품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적정한 가격대로 접근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베트남의 수입 절차를 사전에 파악해 물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베트남 국제 펫엑스포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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