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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성장하는 베트남 E 모빌리티 시장, 어디까지 왔나?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지혜
  • 2025-02-18
  • 출처 : KOTRA

베트남의 전기차, 전기 오토바이 시장은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와 맞물려 최근 빠르게 성장 중

VinFast가 전기 자동차, 전기 오토바이, 전기버스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 선도

한국기업은 고품질 부품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협력 기회 모색 필요

최근 전기차와 전기 오토바이가 점점 더 많이 보이기 시작하고 여러 글로벌 및 현지 브랜드들이 시장을 확대하면서 베트남은 전기차 및 전기 오토바이 등 소위 전기로 구동되는 e(electric) 모빌리티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베트남 등록국(Register)에 의하면, 2020년 베트남에 수입된 전기차는 단 6대에 불과했으나 이는 2021년에 33대, 2022년에는 113대, 2023년에는 190대로 증가했으며, 2024년에는 1분기 누적 기준만으로 총 366대가 수입됐다. 현지 생산·조립된 전기차량은 이보다 더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 2020년에는 전무했던 현지 생산·조립 차량이 2024년에는 약 9만 대로 급증하기에 이른다. 전기오토바이도 베트남 교통부 추산 2023년 기준 약 230만 대로 최근 연간 30~35%씩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 등에 비교하면 작은 규모기는 하지만, 시장 규모와 생산역량의 확장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이러한 전환의 배경에는 베트남 정부의 2050년까지 탄소중립(Net Zero) 목표 선언 및 전기차, 전기 오토바이, 전기 대중교통의 보급 장려 정책이 있으며, 그 중심에는 토종 전기차 제조업체인 VinFast가 자리한다. 내연기관 차량에서 친환경·전기 이동수단으로의 전환이 서서히 진행되고 있음이 분명해 보이는 상황에서 베트남의 E(electric, 전기) 모빌리티 시장의 현황이 어떠한지 살펴본다.

 

베트남의 E(electric) 모빌리티 관련 주요 정책 목표

 

베트남에서 모빌리티의 전동화가 추진되는 배경에는 심각한 대기 오염 문제 해결과 탄소중립 목표 달성이 있다. 교통운송부(Ministry of Transport)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도로 교통 부문은 교통 부문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89.3%를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기록했다. 특히 화석 연료 의존도 증가와 차량 보유량 확대가 대기 오염과 탄소 배출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으며, 교통 밀도가 높은 도시 지역에서는 그 영향이 한층 더 두드러진다.

 

<2014~2021년 교통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 결과>

순위

세부부문

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

도로

24,861

27,921

31,019

33,467

35,906

37,990

-

39,477

2

철도

167

163

139

145

155

151

124

118

3

내수

2,424

2,608

2,896

3,061

3,147

3,209

-

2,563

4

해로

1,262

1,341

1,329

1,255

1,344

1,474

-

514

5

항공

1,137

1,894

2,341

2,514

2,493

2,988

2,339

1,534

총계

29,851

33,927

37,723

40,443

43,045

45,812

-

44,205

[자료: 베트남 교통운송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베트남 정부는 도로교통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우선 과제로 삼고, 전기차 전환,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연료 효율 기준 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22년 7월 22일 베트남 총리가 승인한 결정문(Decision No.876/QD-TTg) ‘녹색 에너지 전환 및 교통 부문의 이산화탄소 및 메탄 배출 저감 실행 프로그램’은 2050년 탄소중립(Net Zero) 목표 달성을 위한 녹색 교통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자동차와 오토바이, 대중교통을 포함한 모든 교통수단의 전기 및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이 핵심 전략으로 추진되고 있다.

 

<교통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 프로그램 세부 목표>

도로교통

2040년까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의 국내 생산, 조립, 수입을 점진적으로 제한 및 중단

2050년까지 모든 운송수단을 전기 및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전환

도시교통

2025년부터 신규 도입되는 모든 버스는 전기 및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

2030년부터 2030년까지 전체 차량의 최소 50%를 전기 및 친환경 에너지 차량으로 전환, 신규 택시는 100% 전기 및 친환경 에너지 차량으로 운영

2050년까지 모든 버스와 택시는 전기 및 친환경 에너지 차량으로 전환

[자료: 결정문 876/QD-TTg]

 

베트남의 E 모빌리티 시장별 현황

 

(1) 전기차(EV)

 

베트남 정부의 탄소 배출 저감 및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베트남 전기차 시장은 최근 단기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지난 2년간 전기차 제조업체 및 관련 기업들의 급성장이 두드러졌는데, 베트남 현지 제조업체인 VinFast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공개된 자료를 종합하면 2024년 베트남의 전기차 판매량은 8만8358대 이상으로 지난해 대비 약 3배 증가했으며, 베트남 전체 자동차 시장(49만5668대)의 약 18%를 차지했다. 베트남에서 판매된 전체 차량 통계를 보면 베트남자동차협회(VAMA) 회원사 판매량은 34만142대, 현대는 6만7168대, VinFast 및 TMT Moters는 8만8358대를 기록했는데 이 중 VinFast와 TMT Moters는 100%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다. 


이 외에 현대, BYD, BMW 등 외국 기업들이 전기차를 판매하고는 있지만 판매량 정보가 공개되지 않고 있다. 2024년 베트남에서 판매량 1위 브랜드가 VinFast였던 점을 감안할 때 베트남의 전기차 시장은 VinFast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VinFast 전기차의 상당 비중이 GSM 등 Vin그룹 계열사에 판매되고 있어 일반 소비자 대상으로의 대중화는 여전히 도전적인 과제인 것으로 보인다.

 

<2021~2024년 주요 기업의 베트남 내 전기차 판매량>

(단위: 대)

기업

2021

2022

2023

2024

Vinfast

85

7,400

32,000*

87,000**

TMT Motors(Wuling)

-

-

591

1,358

* 주: 전기차 판매량의 72%는 관계사인 GSM(Green and Smart Mobility)에서 발생

** 주: 2024년 GMS의 기여에 대한 세부 정보 미공개, 

다만 Nikkei Asia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Vinfast 판매량 중 약 20%가 GSM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

*** 주: 현대, BYD, Mercedes, BMW 등 기타 브랜드도 베트남 내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으나 판매량 미공개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및 현지 언론 종합]

 

한편, 베트남에서 전기차 수입은 매우 제한적이며 주로 고가 브랜드 및 중국산이 수입되고 있다. 특히 BYD, MG, Chery, Wuling 등 중국 브랜드들이 최근 베트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 혹은 진출을 계획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2020~2024년 베트남 전기차 수입량>

(단위: 대)

연도

2020

2021

2022

2023

2024. 1분기

수입대수

6

33

113

190

24

[자료: 베트남 등록국(Vietnam Register)]

 

베트남 소비자들의 전기차에 대한 선호는 증가하는 추세다. KPMG의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6%는 순수 전기차를 선호하며, 이는 내연기관 차량 선호 응답자(34%)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다만, 최근 베트남 전기차 시장의 성장은 등록세 면제 정책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2025년 3월부터 전기차 등록세가 내연기관 차량의 50% 수준으로 부과됨에 따라 향후 전기차 판매 증가세는 다소 둔화될 가능성도 있다. 이에 VinFast는 정부에 해당 전기차 등록세 면제 정책 연장을 요청한 상태며, 전기차 구매 고객에게 자사 계열사에서 사용 가능한 최대 7000만 동 상당의 포인트를 지급하는 등 현금성 지원을 가미한 프로모션까지 적극 시행 중이다.

 

(2) 전기 이륜차-전기 오토바이

 

베트남에서 이륜차는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이며 여전히 가솔린 이륜차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지만 전기 이륜차의 보급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전기 이륜차는 가솔린 이륜차의 경제적인 대안으로 인식되면서 보급률이 급격히 증가해 2023년 기준, 베트남에 등록된 전기 이륜차는 약 230만 대에 이른다.

 

<2015~2023년까지 베트남에 등록된 전기 이륜차 수>

(단위: 백만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e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6pixel, 세로 336pixel

[자료: Statista]

 

베트남 무역투자부(MoIT)도 최근 전기 오토바이 수요가 연평균 30~35%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베트남 전기 오토바이 시장에서는 여러 제조업체가 다양한 모델 출시, 주행거리 연장, 충전시간 단축 등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전문 전기 이륜차 브랜드인 Dat Bike, VinFast, Yadea, Selex Motors, Pega뿐만 아니라 Honda, Yamaha 등 전통적인 가솔린 오토바이 제조업체 및 BMW 등 고급 브랜드도 전기 이륜차 시장에 진출해 기회를 모색 중이다. 특히, 아직까지 VinFast 및 중국 Yadea 등이 베트남 전기 오토바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가솔린 오토바이 시장에서 폭넓은 인지도와 유통망을 갖춘 Honda가 올해 전기 오토바이를 출시 예정으로 시장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해 볼만하다.

 

최근에는 오토바이 배출검사 규정이 강화되면서 노후 오토바이 교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 오토바이는 가솔린 오토바이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아 시장 활성화 가능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운송 서비스 및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들도 전기 오토바이로 전환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시장 성장의 또 다른 동력이 되고 있다.

 

한편,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전기 오토바이 대부분은 국내 생산 및 조립 제품으로 수입량은 매우 적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2019년에는 984대, 2020년에 192대, 2022년 11개월 동안 171대가 수입됐으며 주로 중국에서 수입됐다. 대신 중국과 대만 기업들은 베트남 내에서 직접 전기 오토바이 조립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박장성의 Yadea, 흥옌성의 Tailg, 타이빈 성의 Dibao 등이 있다.

 

(3) 대중교통의 전동화

 

정부 정책에 따라 2025년부터 베트남에 신규로 도입되는 대중버스는 100% 전기 혹은 녹색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며 2030년부터는 신규 도입 택시도 동일하게 규제된다. 이처럼 정부 정책을 중심으로 베트남 대중교통의 전동화가 진행되고 있다.

 

교통부 산하 신문인 Giao Thong지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 내 전기 택시는 3만 대 이상으로 전체 운영 중인 택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기 버스의 도입률은 3% 수준으로 아직 미미한 편이다. 2024년 4월 기준, 베트남 전역의 총 버스 대수는 8746대 이 중 전기버스는 286대로, 현재 모든 전기 버스는 Vin그룹의 자회사인 VinBus가 운영하고 있다.

 

<주요 전기 대중교통(버스, 택시) 운영사>

운영사

세부사항

VinBus

- Vingroup의 전기 대중교통 브랜드로, VinFast에서 제조한 전기버스를 운영

- 현재 하노이, 호찌민시, 푸꾸옥, 하이퐁, 나트랑 등 5개 주요 도시에서 운행 중이며, 2024년 4월 기준 286대의 전기버스를 보유

Futa Bus Lines

- 기존의 전통적인 버스 회사로, 전기버스로 사업을 확장

- 호찌민시 메트로 1호선과 연결된 17개 노선에서 150대의 전기버스를 운영 중

* 해당 전기버스는 뜨어티엔-후에(Thừa Thiên Huế)에 위치한 현지 기업 Kim Long Motor에서 제조

GSM

- 전기차 호출 서비스(Xanh SM) 및 전기차·전기 오토바이 렌털 서비스를 운영 중

- 2024년 9월 기준, 전국 거의 모든 지역에서 8만 대 이상의 전기 오토바이와 전기차를 운행 중

Southern Economic

Alliance Cooperative

Union

- 베트남 최대 기술 기반 택시 기사 조합으로, 5만5000명의 회원을 보유

- 2024년 9월, GSM과 MOU를 체결해 2024년 내 5000대의 VinFast 전기차를 임대 및 구매하기로 합의

- 향후 모든 조합 회원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Mai Linh

- 전통적인 택시 사업을 운영

- GSM과 협력해 3999대의 VinFast 전기차 주문 협약 체결

* 위 차량은 2024년 말부터 2025년 말까지 순차적으로 공급될 예정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및 현지 언론,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베트남 주요 도시들은 가솔린 버스에서 전기 및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는 버스로 적극 전환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하노이시는 2025~2035년 전기 및 친환경 에너지 버스를 활용한 대중교통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이 계획의 목표는 전기 및 친환경 에너지 버스 비율을 2030년까지 70~90%로 확대하고 2035년까지 100%로 전환하는 것이다. 한편 호치민시는 전기 및 친환경 에너지 버스로의 전환 계획을 제안했는데 주요 내용은 △ 2025년부터 신규 노선에 전기버스 도입 △ 2030년까지 전 노선에서 전기 및 친환경 버스 운행 △ 전기 및 CNG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 등이 있다.

 

경쟁동향

 

베트남 E 모빌리티 시장 전반적으로 국내외 기업들은 각자의 강점을 활용하며 경쟁하는 한편, 서로 다른 과제에 직면해 있다. 우선 전기차 부문에서는 국내 기업인 VinFast가 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현지 브랜드 충성도를 바탕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제조사들이 보유한 첨단 기술력과 브랜드 인지도와의 경쟁은 주요 과제로 남아 있다. 반면 BYD, 현대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은 기술력과 오랜 제조 경험에서 강점을 보이지만 충전소 및 딜러 네트워크 확장이 주요 도전 과제다. 특히 VinFast는 전국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을 진행하며 이를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한편 전기 오토바이 부문에서는 국내외 여러 기업이 경쟁하며 소비자들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베트남 제조사들은 다양한 가격대의 전기 오토바이를 출시하며 보급형부터 프리미엄 모델까지 여러 모델을 출시하고 있다. 외국계 기업의 경우, 중국 제조사들이 저가형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Yamaha, Honda, BMW 등 일본·유럽 브랜드들은 중·고급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는 중이다.

 

<베트남 E 모빌리티 주요 기업>

기업

세부사항

VinFast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2pixel, 세로 142pixel

1. Vinfast

- 설립연도: 2017년

- 본사 및 생산시설: 하이퐁(Hải Phòng)

- 주요제품: 전기차(EV), 전기버스, 전기 이륜차

- 초기에는 베트남 내수 시장을 중심으로 운영했으나, 현재는 미국, 캐나다, 유럽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

TMT Motors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7pixel, 세로 143pixel

2. TMT Motors & GM – SAIC – WULING 합작

- 협력 시작: 2023년

- GM – SAIC – WULING 합작사와 협력해 베트남에서 - 전기차 조립 및 유통

- 주요제품: Wuling HongGuang MiniEV (흥옌[Hưng Yên] 공장에서 조립)

Hyundai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8pixel, 세로 134pixel

3. 현대(Hyundai) & Thành Công Group

- 협력 시작: 2009년

- 베트남에서 현대(Hyundai) 브랜드 차량 생산 및 판매

- 전기차 제조: 현대 EV는 닌빈(Ninh Bình) 공장에서 생산돼 베트남 시장에 공급

BYD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4.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0pixel, 세로 112pixel

4. BYD (비야디, 중국 다국적 기업)

- 베트남 시장 진출: 2024년부터 적극적인 확장 진행

- 중국산 BYD 전기차를 베트남으로 수입 및 유통

Yadea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83pixel, 세로 683pixel  프로그램 이름 : Adobe ImageReady

5. Yadea (야디아, 중국 전기 이륜차 제조업체)

- 베트남 공장 설립: 2019년

- 생산시설: 박장(Bắc Giang) 공장에서 전기 이륜차 생산 및 조립

- 베트남 전기 이륜차 시장에서 활발한 운영 중

PEGA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0pixel, 세로 32pixel

6. PEGA (구 HKbike)

- 설립연도: 2012년

- 베트남 로컬 전기 이륜차 브랜드

- 박장(Bắc Giang) 공장에서 전기 이륜차 생산 및 조립

- PEGA는 베트남 내에서 자체 브랜드를 구축해 전기 이륜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온 대표적인 현지 기업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및 현지 언론,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전기 충전소 현황

 

긍정적인 시장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충전 인프라 부족은 전기차 및 전기 오토바이 보급 확대의 속도나 규모를 제한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VinFast가 전국적으로 15만 개 이상의 전기차 및 전기 이륜차 충전 포트를 구축하며 종합적인 충전 인프라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VinFast는 2024년 말부터 2027년 중반까지 개인 사용자 대상 배터리 무료 충전, 운송 서비스 차량(택시, 공유 차량 등)을 대상으로 야간 무료 충전 및 주간 충전 요금 50% 할인 정책을 시행하며 전기차 이용을 더욱 장려할 계획이다.

 

그러나 Vinfast 충전소가 자사 차량에만 제공되고 다른 제조업체 차량에는 개방되지 않고 있어 브랜드 간 충전 호환성은 매우 제한적이다. 베트남 내 고급 전기차 브랜드인 Mercedes, Audi, Porsche 등도 공식 대리점에 고속 충전소를 설치하고 있지만 대부분 대도시 내에 위치하는 등 접근성이 낮다.

 

<베트남 전기 충전소 현황>

기업

충전소 현황

Vinfast

베트남 전역에 15만 개 이상 전기차 충전 포트 개발 중

EverCharge

60여 개 충전소 운영

EV One

51개 충전소 운영

Charge+

3개 충전소 운영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결과적으로 차종 및 브랜드 간 호환이 가능한 전국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이 베트남 전기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해외 브랜드의 성공적인 안착에 핵심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시사점 및 진출전략

 

충전 인프라 등의 과제가 남아 있지만,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오토바이 보급률을 기록하는 나라 중 하나로, 이는 베트남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맞물려 전기차, 전기 오토바이, 전기 대중교통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평가된다.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베트남 전기차 보급 대수는 2028년까지 100만 대, 2040년에는 350만 대로 증가할 전망이다.

 

현지 오토바이 제조업체인 EVgo의 딘뜩뚜언(Đinh Đức Tuấn) 대표는 KOTRA 하노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베트남에는 전기 오토바이용 기계 및 플라스틱 부품을 공급하는 국내외 기업이 많아 한국기업이 만약 이 분야에 투자할 경우 경쟁이 치열하다”라고 평가하면서도, “한국의 과학·기술 역량은 전기 모터, ECU, 배터리 등 전자부품 공급에서 협력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소비자 관점에서 전기·전자 및 운송 부문의 한국산 제품이나 한국 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전기차 및 전기 오토바이의 고품질 부품 공급 기회를 적극 모색하는 한편, 기술 이전 및 연구개발(R&D) 협력을 통한 시장 진출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베트남 정부의 E 모빌리티 산업 육성 기조와 맞물려, 이러한 협력은 장기적으로 현지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동남아 및 글로벌 시장 확장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베트남 통계총국(GSO), 교통운송부, 무역투자부, 결정문(No.876/QD-TTg), 베트남자동차협회(VAMA), 베트남오토바이협회(VAMM), 베트남 등록국(Vietnam Register), STATISTA, GiaoThong 등 현지 언론, Vinfast 등 각 기업 사이트,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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