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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 최대 화장품 전시회 인터참(InterCHARM) 참관 후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4-10-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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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여개국 1,400개사 참가한 CIS 최대 규모 화장품 전시회
2023년 러시아 화장품 시장규모 30억 달러로 시장 우상향 중
한류 지속과 가격대비 좋은 성능으로 한국산 화장품 인기 지속
<InterCHARM RUSSIA 2024 홍보 배너>
[자료: InterCHARM RUSSIA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개요
2024년 10월 9일부터 12일까지 국제 화장품 산업 전시회인 인터참(InterCHARM)이 역대 최대 규모로 모스크바에서 개최되었다. 통상 연 2회 개최되는 동 전시회는 CIS 지역 내 최대 규모 화장품 전시회이자 향수, 스파용품, 미용 제품 등 광범위한 화장품류를 다루는 전시회로 CIS 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화장품류 전시회로 평가받는다. 이번 전시회에는 1400여 개 국내외 기업이 러시아 전역 및 한국, 중국, 튀르키예, 프랑스 등에서 참석하였고 비제재 품목으로 일부 서방국에서도 참가했지만, 그 수는 예전보다 많지는 않았다. 국가별 참가 기업 수는 러시아가 637개사로 가장 많았고 중국 548개사, 튀르키예 52개사, 한국 45개사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러-우 사태 전과 비교하여 참가 러시아 브랜드 수가 2배 이상 증가한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전시회 사상 최초로 블로거 및 인플루언서 전용 공간이 마련되어 250여 명의 뷰티 커뮤니티 관계자들이 관련 제품을 직접 시연하고 홍보하는 세션을 가졌으며, 현장 중계 및 인터뷰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전시회 개요>
박람회 명
2024 인터참 러시아(InterCHARM RUSSIA 2024)
개최 기간
2024년 10월 9일~12일
개최 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Crocus Expo 센터
홈페이지
https://intercharm.ru
참가기업 수
20여 개국 소재 업체 1400개사 및 관계자 7만 명
방문객 수
8만 명 이상
전시 분야
화장품 및 미용용품, 뷰티 살롱·클리닉·스파 용품, 미용사 부문, 네일아티스트 부문, 메이크업, 눈썹·속눈썹 정리 용품, 향수 및 방향제,
친환경 화장품 등
주최 기관
EVR LLC
[자료: InterCHARM RUSSIA 공식 홈페이지]
<InterCHARM RUSSIA 2024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모스크바무역관]
<전시 제품: 데오도란트(왼쪽) 및 스킨케어 제품(오른쪽)>
[자료: KOTRA 모스크바무역관]
러시아 화장품 시장 동향
글로벌 통계사 Statista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러시아 화장품 시장 규모는 30억 달러로 세계 5대 시장으로 꼽히며, 2023년 수입 규모도 전년 대비 22.9% 증가하는 등 소비심리 개선을 바탕으로 전체적으로 성장 중인 시장이다.
한국산 제품은 유럽 지역 내 최고 수준의 한류 열풍 지속으로 스킨케어류 및 바디·헤어 제품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고, 이에 따라 대 러시아 수출도 확대 추세에 놓여있다. 러시아 화장품 유통 Big 3사(Goldapple, Letoile, Rivegauche)는 2018년부터 한국산 취급 지속 중이며,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긍정적 인식 소유를 소유하고 있어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한국산 제품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상황이다.
다만, 비제재 영역으로 경쟁국(프랑스, 폴란드 등) 및 글로벌 브랜드(Loreal, Lancome 등)도 공급을 지속 중이기 때문에, 타 산업군에 비해 경쟁 구도 재편이 많이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일부 제품은 물류와 결제 문제로 다소 공급이 감소하기도 하였다.
2023년 한국의 대 러시아 화장품(HS Code 3304) 수출은 전년 대비 42.8% 증가한 3억 2000만 달러였으며, 2024년 1~9월 수출 또한 2억 3000만 달러로 전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보면, 기초 화장품류(HS Code 3304.99.1000)(스킨케어류 등) 수출이 2023년 1억 7000만 달러, 2024년 1~9월 1억 3000만 달러로 가장 비율이 높았고, 미용 제품(HS Code 3304.99.9000)(선크림 등)도 2023년 1억 2000만 달러, 2024년 1~9월 8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또한, HS 3304류 외로 분류되는 헤어제품(HS 3305)(샴푸·린스 등) 수출도 2023년 전년 대비 35.5% 증가한 4000만 달러, 2024년 1~9월 수출 26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수출 호조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4월 러시아 정부에서 일부 비우호국 제품에 대한 차별적 관세 조치를 시행하면서, 폴란드· 미국· 캐나다· 영국· 이탈리아 등으로부터 들어오는 샴푸(HS 3305.10)에 대한 관세가 6.5%에서 35%로 인상된 것이 주목해 볼 만한 사항이다.
다만, 위험 요인으로는 한국산 제품 간 경쟁 심화와 러시아 기업의 현지 생산을 꼽을 수 있다. 대 러시아 화장품 수출 국내기업 수는 400개 이상으로 대부분이 비슷한 품목군인 스킨케어류를 수출 중이고 비교적 낮은 진입 장벽으로 신규진출 시도도 활발한 편이다. 또한, 성장하는 시장 수요에 맞춰 러시아 현지 기업들은 신규 투자를 확대하고 있고, 마스크팩·스킨로션·수분크림 같은 제품들은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도 공격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참가 기업 인터뷰
업체명
Cream Shop LLC
주요 취급품
스킨케어 제품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Cream Shop LLC 사(社)는 한국 브랜드의 페이스, 바디, 헤어 케어 용품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소매점을 통해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Q2. 2022년 러-우 사태 이후 상황은 어떤가요?
A2: 대러제재로 인해 대금결제에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기존 거래 은행의 중개 은행이 러시아발 중개를 거부해서 다른 은행을 찾거나 중국 위안화로 송금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위안화 송금도 안 되는 경우가 많아 애로가 많습니다. 시장 전체적인 면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만, 한국산과 비슷한 중국산 제품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일부 소비자들은 둘을 혼동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Q3. 한국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3. 한국은 화장품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지금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한국 업체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마케팅에 더욱 신경 써야 하겠습니다. 한국 화장품 시장은 포화상태로, 신규 업체가 자사 제품을 홍보해서 유명세를 타기가 매우 힘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스킨케어류 제품에서는 너무 많은 한국산 제품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Q4.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소비자들이 귀사 제품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4. 소비자들은 우선적으로 제품의 구성, 포장, 가성비를 봅니다. 또한 제품에는 화장품의 성분에 대한 아이디어가 담겨 있어야 합니다. 저희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이유는 고객에 대한 개별 상담 및 개별적인 접근입니다. 예를 들어, 히알루론산과 같은 특정 성분을 강조하고 싶을 때는 '수분, 촉촉함' 등이 연상되는 알맞은 디자인과 문구가 포장에 병기돼야 합니다.
업체명
Lucky House LLC
주요 취급품
스킨케어 제품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Lucky House LLC 사(社)는 스페인 브랜드 Anubis Barcelona의 페이스 및 바디케어 용품을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온, 오프라인 매장 모두 취급하며 최근에는 원가 절감을 위해 한 번에 배송되는 물량을 늘리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Q2. 2022년 러-우 사태 이후 상황은 어떤가요?
A2. 사태 발발 직후에 저희는 대금결제 및 운송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현재는 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여 제품 판매에 지장이 없습니다. 스페인산 화장품은 러시아로 수입하는 데 큰 문제가 없어 이전처럼 비즈니스를 진행 중입니다. 다만, 일부 유럽 국가, 가령 폴란드 및 이탈리아 제품에는 일부 공급에 차질이 생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Q3. 한국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3. 한국은 화장품 산업의 선두 주자 중 하나입니다. 유럽과 한국의 화장품 업체를 비교해 보자면, 유럽 업체들은 제품에 대해 좀 더 세심한 모습을 보여 제품 검수에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한국 업체들은 신제품을 재빠르게 출시하는데, 간혹 검수가 미흡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굳이 말한다면 한국산 제품은 가격 대비 품질이 나쁘지 않은 느낌이고, 유럽은 약간의 프리미엄 느낌이 있습니다.
Q4.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소비자들이 귀사 제품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4. 일반 제품 같은 경우 당연히 가성비가 소비자들의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일 것입니다. 그러나 저희 제품과 같이 민감성 피부 소유자나 임산부, 유아 등을 집중 타겟하는 경우 성분에 대한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저희 제품을 선택하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각종 테스트 결과와 성분에 대한 안정성을 강조한 마케팅 덕분에 저희 제품은 임산부, 모유 수유 여성, 피부염 및 알레르기 환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업체명
Parli LLC
주요 취급품
향수, 스킨케어 제품, 가정용 화학제품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Parli LLC 사는 향수, 스킨케어 제품 및 가정용 화학제품을 생산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해외 제품뿐 아니라 러시아산 제품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러시아 정부에서 자국 생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턴키(Turn Key) 방식으로 러시아 27개 사의 생산시설 건설에 투자 및 참여하고 있습니다.Q2. 2022년 러-우 사태 이후 상황은 어떤가요?
A2. 2022년 사태 발발 이후 제조사로서 겪은 가장 큰 애로는 일부 원료 수급 애로였습니다. 화장품을 제조하는 데에는 수십 가지 성분이 얽히는 복잡한 화학식이 적용되는데 미국, 유럽에서 공급받던 원료들이 수입 중단되어 일부는 다른 원료로 대체해야만 했습니다. 러-우 사태가 장기화되며 공급이 정상화된 원료도 있었고, 일부 원료는 원가 절감을 위해 현지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Q3. 한국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3. 한국 회사들은 신기술과 혁신에 힘입어 러시아 회사보다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품질은 유럽산과 가까운 느낌이지만 가격은 더 저렴해 이미지가 좋은 편입니다. 또한, K-드라마, K-Pop 등의 영향으로 젊은 층에서 선호 현상이 높은 것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저희도 기꺼이 한국 회사들과 협력하고자 합니다.
Q4.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소비자들이 귀사 제품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4. 두말할 것 없이 ‘가성비’입니다. 그만큼 원가절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렇기 때문에 많은 화장품 기업이 중국에서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한다고 생각합니다. 화장품은 다른 산업군에 비해 원가와 최종 판매가의 차이가 크지만, 그만큼 중간 유통자들이 많기 때문에 원가와 마진 관리가 중요합니다.
업체명
Science Technology Medicine LLC
주요 취급품
치아 미백 용품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Science Technology Medicine LLC 사는 호주 업체 TM White Glo 사의 치아 미백 용품을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또한 Longa Vita라는 브랜드로 다양한 구강 관리 용품 및 Iodantipyrine라는 항바이러스 의약품을 생산합니다. 저희 회사는 러시아 대도시 및 각 지방 차원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러시아 거의 모든 도시에 거래처가 있습니다.
Q2. 2022년 러-우 사태 이후 상황은 어떤가요?
A2. 러-우 사태가 발발한 첫 해에 호주로부터 제품을 납품받고 대금을 지불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지금도 완전한 방법은 아니지만, 새로운 방법을 찾아서 대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호주 공급처에서 러시아 비즈니스 심리가 악화되어 공급을 중단할까 염려도 됐었지만, 다행히 비제재 품목인 만큼 공급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Q3. 한국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3. 한국산 화장품과 한국산 치과 용품은 러시아에서 인지도가 매우 좋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 미백 제품에서도 분명 좋은 제품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직까지는 한국 기업과의 협력 경험이 없지만, 만약 기회가 된다면 한국산 제품을 꼭 검토해 보고 싶습니다.
Q4.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소비자들이 귀사 제품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4. 소비자들은 가격이 심하게 비싸지 않은 이상 품질을 가장 우선적으로 본다고 생각합니다. 미백 제품의 경우 단기간에 가시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저희 회사는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확실한 품질로 재구매가 일어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합니다.
[자료: InterCHARM RUSSIA 공식 홈페이지, 한국 무역협회, Statista, KOTRA 모스크바무역관 보유 자료, 각 기업 인터뷰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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