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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필리핀 FTA : 무역과 투자의 새로운 도약
  • 통상·규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형민혁
  • 2024-10-14
  • 출처 : KOTRA

관세 철폐로 열리는 양국 경제 협력의 새 장

농산물 수출과 제조업 혜택, 양국의 경제적 기회


-필리핀 FTA 비준의 주요 내용과 기대효과

 

20249, 필리핀 상원은 한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을 비준하면서 양국 간 경제 협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이번 FTA 비준으로 필리핀은 농산물 수출, 특히 바나나와 가공 파인애플의 한국 수출을 확대할 기회를 얻게 되었으며, 한국산 산업 및 기술 제품에 대한 접근성도 대폭 개선될 예정이다. 이번 합의로 필리핀은 96.5%의 한국산 상품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고, 한국은 필리핀산 제품 중 94.8%에 대한 관세를 면제하기로 했다. 이러한 관세 혜택으로 양국 간 무역 및 투자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국회는 202411월 본회의를 통해 한-필리핀 FTA 비준 동의안을 처리하며 발효를 위한 국내 절차를 완료했다. 이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올해 말까지 FTA가 발효되면 양국 간 무역과 투자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한국 정부의 FTA 영향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협정 발효 시 한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향후 15년간 0.01% 증가하고 소비자 후생이 16000만 달러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자동차 수출액이 연평균 1340만 달러 증가하며 제조업에서의 경제적 이익이 클 것으로 보인다

 

 

농산물 수출 증가 및 자동차 산업 혜택

 

이번 협정으로 필리핀의 대표적 농산물인 바나나와 가공 파인애플의 한국에 대한 수출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바나나에 대한 30%의 관세는 5년 내에 단계적으로 철폐되며, 가공 파인애플에 부과되던 36%의 관세도 7년 내에 전면 폐지될 예정이다. 이는 필리핀 농업 부문 활성화를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한국이 필리핀의 세 번째로 큰 바나나 수출 시장인 점을 고려할 때 농업 수출업체들에게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한국으로의 바나나 수출액은 지난해 기준 16,454만 달러에 달하며, 이번 협정으로 필리핀 농업 수출품의 한국 시장 점유율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연도 별 필리핀 바나나 수출 상위 10개국 수입액 및 증감율 (HS CODE : 0803 기준)>

(단위US$, %)


순위

국가명

수출액

증감률

2020

2021

2022

2023

2024 상반기

2023 상반기 / 2024 상반기

 

전 세계

1608,277

1107,381

1,097,829

1,220,478

645,067

8.39

1

일본

698,682

698,682

486,696

562,580

341,369

29.47

2

중국

483,361

483,361

359,614

359,769

111,906

-41.21

3

대한민국

195,244

137,233

137,233

164,537

102,582

22.28

4

사우디 아라비아

54,018

26,245

26,245

31,721

20,474

50.49

5

이란

46,608

11,237

11,237

28,558

30,663

220.77

6

홍콩

24,979

15,192

15,192

15,091

6,292

-6.1

7

싱가포르

15,445

9,906

9,906

13,706

6,201

-2.86

8

뉴질랜드

5,824

4,266

4,266

12,086

7,571

44.09

9

아랍에미레이트

23,267

12,801

12,801

11,497

7,437

60.72

10

카타르

13,444

7,410

7,410

8,114

3,476

-26.12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11.22. 기준]

 

또한 한국산 자동차 및 전기차 산업도 큰 혜택을 누릴 전망이다. 한국산 차량에 부과되던 수입 관세는 이번 FTA로 인해 철폐될 예정이며, 이는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필리핀 시장에서 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차량을 공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관세도 5년 이내에 철폐될 예정이므로, 필리핀의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한국산 전기차의 시장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필리핀 한국 자동차 수입 시 적용 관세율 (HS CODE : 8703.21.21 사륜 자동차 기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69c000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5pixel, 세로 583pixel

 

[자료: Philippine Tariff Commission, 2024년 1122]

 

한편, 현재 필리핀의 한국 수입 관세는 4륜 구동 승용차(HS Code: 8703.21.21)에 기준으로 최혜국 대우(MFN) 관세율 30%, -아세안 자유무역협정(AKFTA)에 따라 필리핀은 한국산 4륜 구동 승용차에 5%의 관세를 적용하며, 202441일부터 발효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서는 30%의 관세율이 적용된다.

 

인프라 개선과 투자 유치 필요성

 

필리핀 상공회의소(Philippine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이하 PCCI)는 이번 FTA가 제공하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필리핀 내 인프라와 규제 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필리핀 정부는 한국으로부터의 외국인 직접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전기차 산업 및 농업 가공 부문에서 약 2,000억 페소의 투자 유치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필리핀은 해당 분야에서의 성장을 위해 기술적 역량을 강화하고, 더 나은 사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필리핀 해외직접투자 통계>

(단위: , , 백만 달러)


연도

신규법인수

투자금액

신고건수

신고금액

순투자금액

2020

33

107

171

590

47

2021

17

86

113

139

45

2022

42

88

147

107

45

2023

47

102

159

145

21

2024년 상반기

23

56

79

120

46

합계

162

85

669

590

204


[자료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직접투자통계, 2024.11.22.]

 

이와 함께, 지역 산업의 기술력 향상도 동반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과의 FTA로 인해 필리핀의 제조업 및 기술 산업이 보다 높은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으며, 이는 필리핀 경제의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농산물 및 산업 정책에 대한 우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부 전문가들은 필리핀 농산물 수출 증가가 경제 전반에 미치는 실질적 영향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IBON Foundation의 한 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FTA가 국가 산업화 전략과 연계되지 않을 경우 정책적으로 여러 도전 과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필리핀 정부가 보다 광범위한 국가 산업 정책을 채택해 지역 경제와 산업을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필리핀 자유농업연합(Federation of Free Farmers, 이하 FFF)도 이번 FTA로 인한 혜택이 필리핀 농민들에게 균등하게 전달되지 않을 가능성을 우려했다. FFF는 특히 대기업과 다국적 기업들이 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의 경우 바나나 관세 철폐로 인해 농업 생산액이 연평균 95억 원 감소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제조업 및 수출 증대 효과가 이를 상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양국은 협정 발효를 통해 더욱 긴밀한 경제 파트너십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사점

 

한-필리핀 FTA 비준은 양국 간 무역과 투자 관계를 크게 강화할 기회로 평가된다. 필리핀은 농산물 수출, 특히 바나나와 가공 파인애플의 한국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으며, 한국은 자동차 및 전기차 산업 등 제조업 부문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전망이다. 관세 철폐로 필리핀산 농산물과 한국산 산업 제품 간 무역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되며, 이러한 경제적 효과는 양국의 전반적인 경제 협력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FTA 발효로 한국 자동차 산업은 필리핀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필리핀의 자동차 및 전기차 수요 증가와 더불어 관세 철폐는 한국산 자동차의 점유율을 확대할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관세 철폐는 필리핀 내 친환경 차량 시장 성장에 기여하며,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새로운 시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필리핀 농업 생산 감소와 중소 농업계 혜택 불균형 같은 부작용을 관리하고, 규제 환경 및 인프라 개선을 통해 FTA의 장기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자료 : 필리핀 상공회의소(PCCI), 필리핀 자유농업연합(PIFF), Philippines News Agency, Global Trade Atlas, Philippine Tariff Commission, 한국수출입은행 및 KOTRA 마닐라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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