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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의 피트니스 산업,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Nessa Wong
  • 2024-04-08
  • 출처 : KOTRA

2023년 홍콩 피트니스 시장 규모, 2021년 대비 14% 성장한 5억3000만 미 달러를 기록

24시간 운영제 클럽의 급성장, 맞춤형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장려하는 기업 문화 확산 등에 주목해야

홍콩 피트니스 산업 현황

홍콩 민간 단체 피트니스 가이드(Fitness Guide)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홍콩의 피트니스 산업 규모는 41억8000만 홍콩달러(약 5억3590만 미달러)에 달하며 2021년 36억6000만 홍콩달러(약 4억6923만 미달러)에 비해 2년간 14.2% 성장했다. 2023년 피트니스 클럽에 가입한 회원 수는 홍콩 전체 인구의 6%에 해당하는 42만 명에 달했으며 운동 및 헬스장 개수 또한 2022년 대비 12.9% 증가한 1355개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전인 2019년 대비 39% 증가한 수준이다.

또한 홍콩의 18개 행정구역 중 가장 많은 운동 및 헬스장을 보유하고 있는 구역은 야우짐웡구(Yau Tsim Mong)*로 총 269개의 헬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사이구(Central and Western)**는 211
, 완자이구(Wan Chai)는 163, 군통구(Kwun Tong)는 161개의 헬스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사이구, 완자이구와 침사추이 지역은 사무실이 집중된 회사 밀집 지역으로 출퇴근 전후 운동을 즐기려는 직장인들을 겨냥한 피트니스 센터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
주: 야우짐웡구(Yau Tsim Mong)는 Yau Ma Tei, Tsim Sha Tsui, Mong Kok 등 쇼핑몰·회사 밀집 지역

**주: 중사이구(Central and Western)는 Central, Admiralty 등 회사 밀집 지역


<운동 및 헬스장 개수 추이>

(단위: 년, 개)

연도

2019

2021

2023

개수

975

1189

1355

[자료: Fitness Guide]


시장 조사 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홍콩의 운동 보충제(단백질 이크 등 운동 보조 식품) 시장 규모는 2020년 코로나19의 여파로 감소했으나 2021년 다시 3630만 미달러로 성장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3% 증가율을 보이며 4930만 미달러의 시장 규모로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홍콩 운동 보충제 시장 규모 및 전망>
(위: US$ 백만)


*환율: 1 USD=7.8 HKD 적용
[자료: Euromonitor]


홍콩 피트니스 산업 트렌드

1) 24
시간 피트니스 클럽 꾸준히 증가

홍콩에는 최근 몇 년 사이 24시간 피트니스 센터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8년 9개에 불과하던 24시간 피트니스 센터는 2021년 117개에 달했으며 2023년 10월 기준 2018년 대비 무려 2278% 대폭 성장한 214개로 증가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홍콩 정부가
피트니스 클럽 운영을 잠시 금지하는 정책을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홍콩의 24시간 피트니스 클럽의 개수는 5년간 지속해서 증가세를 보였다.


<홍콩 5년간 24시간 피트니스 클럽 개수 추이>

연도

2018

2019

2021

2022

2023.10

개수

9

37

117

150

214

[자료: Fitness Guide]


홍콩 전역의 24시간 피트니스 클럽을 살펴보면 24/7 Fitness(87개), Anytime Fitness(28개), Snap Fitness(16개) 등 순으로 점을 보유하고 있다. 그중 홍콩 현지 피트니스 센터 브랜드인 24/7은 빠른 속도로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향후 아시아·태평양 지역까지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 밝혔다.


<최근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24시간 피트니스 클럽 브랜드>

24/7 Fitness

Anytime Fitness

Snap Fit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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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피트니스 클럽 SNS 플랫폼]


KOTRA 홍콩 무역관과 직접 인터뷰를 진행한 피트니스 클럽* C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홍콩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중요해지면서 원하는 시간대에 스스로 운동을 할 수 있는 24시간 피트니스 클럽이 유행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C 대표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튜브를 통해 운동 방법과 식단에 관해 공부하고 취향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출퇴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운동할 수 있는 24시간 피트니스 클럽이 좋은 선택지가 된다"라고 밝혔다.
*주: 홍콩 센트럴 지역에서 3년 동안 운영 중인 2000ft 피트니스 클럽

또한 KOTRA 홍콩 무역관과의 인터뷰에 응한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전문 피트니스 트레이너 W
씨에 따르면 24시간 피트니스 센터의 경우 상주 직원 축소를 통해 인건비를 줄여 운영하기 때문에 비교적 낮은 등록비로 이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트레이너의 도움 없이 유튜브를 보며 스스로 운동하는 이용자들이 특히 선호한다고 밝혔다.

2)
여성, 실버 세대 등 계층별 맞춤형 피트니스 클럽의 등장

운동하는
여성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 피트니스 클럽 이외에도 여성 전용 피트니스 클럽이 등장하고 있다. 2014년 홍콩에서 운영을 시작한 WOW Fitness는 총 7개의 지점 중 3개를 여성 전용 피트니스 클럽으로 운영하고 있다. WOW Fitness에서는 여성 이용자를 위해 산후 다이어트, 필라테스 및 요가 등의 수업을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현대인의 고질병인 거북목, 말린 어깨 등 교정 치료 서비스와 실버 세대(60~65세 이상의 노년층)을 위한 저강도 건강관리 P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계층별 맞춤 운동 서비스를 제공해 특정 소비자층을 공략하는 것이다.


<여성과 실버 세대를 공략한 PT 서비스를 제공하는 WOW Fit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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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OW Fitness]


3)
편의점과 전용 자판기를 통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운동 보조 식품

최근 홍콩의 편의점에서는 간편 닭
가슴살, 단백질 간식, 프로틴 바, 제로 슈거 음료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홍콩 체인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는 한국 브랜드 아침(AHCHIM)과 태국 브랜드 Betagro의 간편 닭가슴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홍콩 전역에서 120개 이상 지점을 보유한 일본 간편식 전문 판매점 Hana-musubi(華御結)에서도 일본 브랜드 아마타케(Amatake)의 간편 닭가슴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홍콩 세븐일레븐 편의점과 Hana-musubi에 입점 있는 간편 닭가슴살 제품>

한국 브랜드 아침(ACHIM)의 닭가슴살 제품

일본 브랜드 아마타케(Anatake)의 닭가슴살 제품

[자료: 홍콩 세븐일레븐 SNS]


한편, 24/7, Anytime Fitness 등과 같은 24시간 피트니스 클럽에서도 단백질 이크, 에너지바, 저당 음료 등 운동 보조 식품을 자판기를 통해 편리하게 입할 수 있다. Nutritionus, Healthilia와 같은 브랜드가 대표적이다. 상주 인력을 적게 운영하는 24시간 피트니스 클럽의 특성을 완하기 위해 마련된 전용 자판기를 통해 피트니스 클럽 이용자들은 운동 전후 간편하게 보조 식품을 섭취할 수 있다.


<24시간 피트니스 클럽 Anytime Fitness에서 자판기 형태로 판매 중인 Nutritionus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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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Nutrutionus]

 

4) 직원의 웰니스를 지원하는 기업 문화 확산


최근 웰니스(Wellness), 워라벨(Work-Life Balance) 등이 사회적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소속 직원들에게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함께 운동하는 것을 장려하는 기업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콩 공공 버스 기업 KMB에서는 달리기, 배드민턴, 축구, 탁구, 농구, 등산 등 다양한 동호회 구성을 통해 소속 직원들의 운동을 장려하고 있다. 그 밖에도 3개월간 일정한 체중 감량에 성공한 직원을 대상으로 최대 1000홍콩달러(약 128달러)의 상금을 주는 ‘다이어트 장려 계획(瘦身勵計劃)을 마련해 건강을 챙기면서도 상금을 탈 수 있는 흥미로운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다.

<KMB의 다이어트 장려 계획 홍보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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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Bastillepost]


한편 홍콩 기업들 사이에서는 점심시간을 활용해 다양한 지식을 공유하는 ‘Lunch and Learn’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점심시간에 강사를 초청해 필라테스, 요가, 인터벌 트레이닝 등 다양한 운동을 체험하거나 영양사를 초빙해 건강한 식단 구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한다.

건강 관리에 대한 개인 및 기업 차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직원들의 웰니스를 지원하는 현지 기업과의 B2B 협력을 통한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시사점

홍콩의 피트니스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우리 기업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간편함을 선호하는 홍콩 소비자들의 특징과 함께 24시간 피트니스 센터, 운동 보조 식품 자판기의 보편화, 운동을 장려하는 기업문화 확산 등의 트렌드를 참고한 진출 전략을 세워볼 필요가 있다.

또한 오는 7월 17~23일 홍콩에서 개최 예정인 Hong Kong Sports and Leisure Expo 전시회 참관을 통해 홍콩의 스포츠 및 레저 관련 제품을 체험하고 잠재 바이어를 발굴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Fitness Guide, Euromonitor, Youth Entrepreneur Warrior, Sing Pao Daily News, hket, HK01, WOW Fitness, 홍콩 세븐일레븐, Hana-musubi, Nutritionus, Healthilia, 홍콩 정부, Bastillepost, KMB, HSBC, Statistia,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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