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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기 장쑤성(江蘇省) 양회- 2023년 성과와 2024년 발전 목표
- 경제·무역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4-03-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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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기 장쑤성 양회, 중국 난징(南京)에서 개최
2023년 장쑤성 GRDP 5.8% 성장, 2024년 5% 성장 목표
2024년 1월 22~26일, 제14기 장쑤성(江蘇省) 양회(장쑤성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2차 회의 및 제13기 정치협상 2차 회의)가 중국 난징에서 개최됐다. 양회에서는 2023년 장쑤성 발전에 대한 전반적인 보고가 이루어졌는데, 2023년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경제가 회복되고 성장함에 따라 주요 예상 목표를 모두 달성한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해였다는 평가이다. 또한, 2024년 사업계획을 위해 성 위원회(省委) 제14기 5차 전체 회의와 경제공작회의를 진행된 바 있는데, 이와 관련해 이번 장쑤성 양회에서 관련 세부 계획을 구체화했다. 장쑤성 인민정부는 양회를 바탕으로 10가지 측면에서 ’23년 발전 성과를 되돌아보고 2024년 경제 사업 방향을 제시했다.
1. 지역내총생산(GRDP)
ㅇ 2023년 주요성과: 작년 장쑤성 지역내총생산(GRDP)은 12조 8200억 위안으로 5.8% 증가했으며, GRDP 1조 위안을 달성한 도시는 기존 4개에서 5개로 확대*되었다. 수출입 총액은 5조 2500억 위안으로, 실제 외자사용 규모는 중국 1위를 유지했다.
* 쑤저우(蘇州), 난징(南京), 우시(無錫), 난퉁(南通), 창저우(常州)(’23년 신규)
2024년 1월 23일 장쑤성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2차 회의에서 발표한 <장쑤성 정부업무보고(江蘇省政府工作報告)>에 따르면, 올해 장쑤성은 경제사회 발전의 주요 목표로 ▲GRDP 5% 성장 ▲1인당 가처분 소득과 경제의 동시 성장 ▲신규 취업자 120만 명 달성 ▲실업률 약 5% 내외 ▲사회소비품 소매 총액 약 5.5% 증가 ▲대외무역 수출입 총액 플러스 성장 ▲실제 외자사용 규모 안정·향상 ▲소비자 가격 약 3% 상승 등이 제시했다.
<[표1] 2023-2024년 장쑤성 경제 발전 성과 및 목표>
구분
2023년 성과
2024년 목표
GRDP
12조 8,200억 위안
(5.8% 성장)
5% 이상
1인당 가처분소득
52,674위안
(5.6% 성장)
경제 성장과 비례
신규 취업자
-
120만 명 이상
실업률
4.6%
5% 내외
사회소비품 소매 총액
45,547.5억 위안
(6.5% 성장)
5.5% 증가
수출입 총액
5조 2,500 억 위안
플러스 성장
소비자가격지수
0.4%
3% 내외
[자료: 장쑤성 정부업무보고, 장쑤성 통계국]
2. 제조업
ㅇ 2023년 주요성과: 작년 제조업 부가가치는 4조 6,600억 위안으로 GRDP의 36.3%에 달하며, 제조업의 고품질 발전 지수는 91.9로 중국 1위를 차지했다. 장쑤성은 2023년 실물경제 발전에 중점을 두고 <제조강성 건설 가속화를 위한 실행 계획(加快建設製造強省行動方案)>을 발표했으며, 전체 성(省)에서 ‘신형공업화 추진회의’를 개최하여 제조강성(製造強省) 건설을 위한 8대 행동을 추진했을 뿐 아니라, 공업 경제 회복에 힘입어장쑤성 경제를 전반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밖에도, 장쑤성은 고급화·지능화·녹색화를 목표로 연간 795개의 '국가급 전정특신*(專精特新) 작은거인(小巨人)’ 기업과 4,007개의 '성급(省级) 전정특신(專精特新)' 중소기업을 신규 지정했다.
* 전정특신(專精特新) 작은거인(小巨人) 기업: 전문화(專), 정밀화(精), 특색화(特), 참신화(新) 역량을 보유한 강소기업
<장쑤성 정부업무보고(江蘇省政府工作報告)>에 따르면, 올해 장쑤성은 신형 공업화(新型工業化)를 대대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즉, ‘1650' 산업 시스템(16개의 선진 제조업 클러스터와 50개의 중점 산업 체인) 건설에 중점을 두고 핵심 산업사슬(產業鏈)의 고품질 발전 행동과 선진 제조업 클러스터(集群)의 산업사슬 강화·보완·확장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갖춘 선진 제조업 기지 건설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3. 혁신
ㅇ 2023년 주요성과: 사회 전체 R&D 투입 강도*는 약 3.2%이다. 작년 장쑤성 타이후(太湖)연구소가 연구개발(R&D)을 주도하고, 과학연구기관, 기업 및 대학이 힘을 합쳐 성시(省市)의 관련 자금이 투입된 유인잠수함 '펀더우저호(奮鬥者)'는 1만 미터의 심해 잠수에 성공했다. '펀더우저호(奮鬥者)'의 사례는 R&D 투자가 '생산력'으로 전환된 성과임을 보여준다.
* GDP 대비 사회 전체의 R&D 자금 지출의 비율, 투입 강도가 크다는 것은 단위경제 산출에서 R&D 비용의 지출이 많다는 의미로 과학기술 혁신 수준이 높음을 의미
정부 업무 보고서는 ‘핵심 과학기술의 자립자강 추진’ 사업을 통해 R&D 과제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를 개선하고, 새로운 영역을 중심으로 40개 과학기술 핵심 프로젝트 및 80개 첨단기술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등 핵심기술 연구가 과학기술 성과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4. 소비
ㅇ 2023년 주요성과: 작년 장쑤성의 사회소비품 소매 총액은 6.5% 증가했다. '소비의 회복과 확대'는 작년 장쑤성의 중요한 경제 키워드였다. 장쑤성은 경제 개선을 위해 소비 회복과 확대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내수 확대와 소비 촉진 정책을 시행하여 소비재 시장 회복을 가속화하고 소비의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장쑤성은 연간 19개의 성급(省級) 6,000개 이상의 시장에서 소비 촉진 활동을 전개했고, 10만 개 이상의 상가가 참여했다. 또한, 에너지 절약을 위한 가전 소비 촉진 활동으로 전체 가전제품 판매액이 27억 2천만 위안에 달했으며, 약 30만 명 이상의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했다. 더불어 제3회 ‘장쑤의 맛(江蘇味道)’ 외식 소비 촉진 활동을 통해 28개의 미식거리와 130개의 지역 대표 외식 브랜드를 홍보했으며, 장쑤성 전자상거래 라이브 페스티벌 행사 기간에는 장쑤성 전체 온라인 소매 판매액이 전년동기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소비의 고도화(消费升级): 생계형 소비(吃饱)에서 향유형 소비(吃好)로 전환되는 소비 트렌드
정부 업무보고에 따르면, 올해 장쑤성은 잠재 소비를 촉진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규모 상업·무역유통 선도 기업과 세분화 분야(垂直領域)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 육성 ▲플랫폼 경제의 소비촉진 효과 제고 ▲디지털 소비, 녹색 소비, 건강 소비, 스포츠·레저 소비 개발 ▲새로운 형태의 문화관광 소비 육성·홍보 ▲중국산 '트렌드 제품(潮品)' 및 새로운 소비 환경(消费场景) 구상 ▲ 대종상품(大宗商品, 벌크상품·대량상품) 소비 촉진, 자동차·가전 등 분야의 이구환신(以舊換新)** 소비 정책을 촉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 세분화 분야(垂直領域) 전자상거래 플랫폼: 특정 산업의 특정 분야에만 집중하여 해당 분야에 대한 정보 서비스를 깊이있게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 이구환신(以舊換新): 노후화된 자동차 배터리, 가전 등을 새 것으로 바꾸는 것
5. 개혁·개방
ㅇ 2023년 주요성과: 작년 장쑤성 수출입 총액은 5조 2,500억 위안에 달했다. ‘일대일로(一帶一路)' 공동건설국과의 수출입액은 장쑤성 전체 수출입액의 42.9%를 차지했다. 국가급 경제개발구 혁신 및 고도화를 지원하기 위해 16개의 세부계획을 제안했으며, 장쑤성의 9개 국가급 경제개발구에 중국 상위 30대 기업이 진입했다. 또한, 장쑤성은 대외무역 규모를 안정화하고 구조를 최적화해 민간 기업의 수출 비율은 49.7%에 달했으며,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跨境電商) 수출은 12.3% 증가했다. 더불어 '신(新)3종(신에너지차, 리튬배터리, 태양광 제품)' 수출 규모와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의 비자 수출 가치는 모두 중국 1위를 차지했다.
장쑤성은 대외무역 수출입 총액을 높이고 실제 외자사용 규모를 안정화하고 향상함으로써 경제발전을 이루겠다는 목표이다. 이를 위해 ▲대외무역 기반 안정화 ▲디지털·친환경 전환 속도 가속화 ▲수주 확대를 통한 시장 확장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등 신업태(新業態)를 통한 수출 확대 ▲수입 촉진 ▲친환경 저탄소 제품 등 신성장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무역을 중점으로 저장 장치(載體) 지원 수준 제고 ▲혁신 정책 체계 개선을 통한 서비스 무역 경쟁력 향상 등을 추진할 전망이다. 이밖에도 ▲외자 활용 방식 혁신 ▲외자의 산업사슬 강화·보완·확장 참여 유도 ▲외자 기업과 R&D센터 개발 ▲외자 서비스 수준을 향상 ▲일대일로(一帶一路) 국가 간 경제·무역 협력 심화 ▲대외투자 및 협력의 질 향상 ▲공공 서비스 플랫폼 구축으로 실력있는 기업들의 글로벌 산업 분업 참여 유도 등을 지원하고자 한다.
6. 민생
ㅇ 2023년 주요성과: 작년 장쑤성 도시 신규 고용 138만 3,000명으로, 도시와 농촌 주민의 1인당 가처분소득은 각각 63,200위안, 30,500위안으로 5%와 7% 증가했으며, 도시와 농촌 주민의 소득 비율은 2.07:1로 축소됐다.
장쑤성 정부업무보고에서 언급한 2024년 경제사회 발전의 주요 목표로는 ▲1인당 가처분소득과 경제 성장의 동시 성장 ▲신규 일자리 120만 개 이상 창출 ▲실업률 약 5% 내외 달성 등이 포함되었다. 올해는 고용안정과 소득증대에 중점을 두고, 고품질의 완전고용촉진 메커니즘을 개선하여 대졸자·전역군인·농민 등에 중점적으로 취업·창업 지원을 착실히 수행하고, 공동부유 촉진 정책 개선을 가속화하여 중산층을 확대하고 농민 소득증대를 위한 조치를 더욱 강화한다.
7. 환경 보호
ㅇ 2023년 주요성과: 작년 장쑤성은 ▲장강(長江) 보호 ▲오염 처리 ‘4+1 프로젝트’ 고도화 ▲16,000개 이상의 중점 공기 정화 프로젝트 시행 ▲하수 배출구 검사·정비 및 토양 오염원 관리 지속 강화 등을 수행했다. 또한, <차세대 타이후 종합관리 추진 계획(推新一輪太湖綜合治理行動方案)>을 통해 타이후 유역의 인(磷)·질소(氮) 등 오염원 감소를 촉진했다. 또한, 공업 및 중점 산업의 탄소피크제(碳達峰) 시행방안을 제시하고, 석탄의 효율적 이용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장쑤성은 국가 제1차 탄소피크 시범지역·단지 3곳, 스펀지도시(海綿城市) 건설 대표 시범도시 4곳, 국가생태정원도시 9곳, 국가생태문명 시범구 37곳으로 증가했으며, '녹수청산은 곧 금산은산(綠水青山就是金山銀山)' 이념의 실천 혁신기지는 10곳으로 확대됐다.
2024년 장쑤성은 장강 보호를 철저히 수행하고, 새로운 ‘타이후(太湖) 종합관리’ 추진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홍쩌후(洪澤湖)·뤄마후(駱馬湖) 등 중요 호수 보호·관리 수행 ▲토양 오염 방지 및 통제 시스템 구축으로 장쑤성 전역을 ‘폐기물 없는 도시(無廢城市)’로 건설 ▲녹색 저탄소 전환 가속화 ▲탄소 피크(碳達峰) 및 탄소 중립(碳中和) '1+1+N' 정책 시행 ▲녹색 산업 시스템 구축·개선 ▲탄소 제로 공장·단지 건설 모색 ▲신에너지 시스템 건설 가속화 ▲국가 산수 프로젝트(國家山水工程)'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8. 식량
ㅇ 2023년 주요성과: 작년 장쑤성의 식량 파종 면적, 단위 생산량, 총 생산량은 모두 증가했다. 식량 파종 면적은 8,188만 4,000 묘로 중국 9위, 총 생산량은 3,797만 5,000 톤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중국 총 생산량의 5.5%를 생산했다.
올해 장쑤성은 ▲경작지 보호 ▲식량 안보 책임제 시행 ▲농지 건설 투자·관리·보호 강화 ▲염수-알카리성 토지 활용을 통한 식량 파종 면적 8100만 묘 이상, 생산량 약 3750만 톤 이상 유지 등 식량 정책을 시행할 것이다. 또한, ‘장바구니(菜籃子)’ 시장책임제*를 통해 공급을 보장하고, 농업·임업·축산업·어업을 병행하며 다원화된 식량 공급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 장바구니(菜籃子) 시장책임제: 물가에 대한 시장 책임제로, 물자를 충분히 공급하여 가격을 안정시키는 정책
9. 재정·세무
ㅇ 2023년 주요성과: 2023년 장쑤성은 '감세강비(减税降费, 세금 감면 및 행정비용 인하)' 및 세금 환급·연체 납입 비용이 2,000억 위안을 넘어섰다. 또한, ▲8천만 건의 세금 우대 정책 추진, ▲170만 건의 배당금 청구 등으로 감세 인하 규모가 중국의 10분의 1을 차지했으며, 장쑤성 재정 자원의 80% 이상을 기여했다.
성(省)정부 업무 보고는 정책조정(政策協同), 정책비축(政策儲備), 정책평가(政策評估)를 강화하고, 선진제조업 및 영세기업 발전지원 등 단계적 감세 및 수수료 인하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겠다고 언급했다.
올해 장쑤성 세무국은 구조적으로 세금 및 수수료 인하 정책을 시행하고, 과학기술 혁신 및 제조업 발전지원에 중점을 두어 R&D 투자를 늘리도록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요소 자원을 통해 실물 경제에 투입할 계획이다.
10. 투자
ㅇ 2023년 주요성과: 작년 장쑤성 고정자산 투자는 5.2% 증가했다. 인프라 투자와 주요 프로젝트 건설이 가속화되고, 민간 투자가 활성화되어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가 7,000억 위안을 넘어섰으며, 2023년 1월~11월 제조업 투자는 전년동기대비 9.4% 증가했다. 또한, 하이테크 산업으로 대표되는 혁신 투자가 계속 증가하여 하이테크 기업 51,000개 이상, 관련 인재 1,560만 명을 유치했다.
2024년 정부 업무 보고에 따르면, ▲신규 인프라 건설 강화, ▲5G·천조광망(千兆光網·정해진 지점 사이의 무선통신 네트워크)의 대규모 배치 추진, ▲쑤저우(蘇州) 국가급 인터넷 연결 지원, ▲지능형 컴퓨팅(智能算力) 및 에지 컴퓨팅(邊緣計算) 등 컴퓨팅 시설 배치 가속화 등 핵심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위한 제반요소를 보장할 계획이다.
시사점
또한, 장쑤성 사회과학원 세계경제연구소 리펑(黎峰) 부소장은 “장쑤성은 디지털 경제 분야의 혁신인재 양성을 가속화하고 있으나, 상하이(上海)·저장성(浙江) 등 선진 지역에 비해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전략적 신흥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바이오, 스마트그리드, 신에너지 및 저공경제*(低空經濟)와 같은 신흥산업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저공경제(低空經濟): 민간의 유인·무인 항공기를 활용해 여객 화물 수송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장쑤성은 중국 전체 성시(省市) 중 한국과 가장 많은 교역이 있는 지역 중 하나로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바, 우리 기업은 장쑤성의 발전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자료: 장쑤성인민정부, 장쑤성통계국, 둥팡차이푸증권(東方財富證券),21세기 경제보도(21世紀經濟報道),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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