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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EV 3.5 전기차 보조금 정책과 전기차 시장동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구슬
  • 2023-12-13
  • 출처 : KOTRA

태국, 동남아시아 배터리 전기차 판매량의 75% 차지

전기차 보조금 축소됐지만 태국 내 생산 의무 조건 강화

BYD, NETA, MG 3사 시장점유율 71% 차지···현대차 IONIQ 5 출시

태국 정부는 태국을 아세안 전기차 생산 허브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2022년 2월 15일, EV3.0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승인했다. EV3.0 승인을 받은 전기차 제조업체는 2022년에서 2025년까지 전기차 구매 보조금과 수입 관세 및 소비세 면제 또는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V3.0 신청 기한이 2023년으로 종료됨에 따라 2023년 11월 1일 태국 국가 전기차정책위원회(EV Board)는 2024년에서 2027년 동안 적용될 전기차 보조금 정책 EV3.5를 승인했다. EV3.0 승인을 받은 기업은 2025년까지 EV3.0 인센티브 및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2024년부터 신규로  EV3.5  기업은 새 정책에 따라 인센티브 및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V3.5 보조금 축소됐지만 태국 내 생산 의무 조건 강화


1) 배터리 전기차 보조금 기존의 15만 바트(약 562만 원)에서 5~10만 바트(약 184~369만 원)로 축소

 

EV3.5 보조금 정책은 배터리 용량이 50kWh 이상이면서 판매 가격이 200만 바트(약 7372만 원) 이하인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5~10만 바트(약 184~369만 원)를 제공한다. 기존의 EV 3.0 정책은 배터리 용량이 30kWh 이상이면서 판매 가격이 200만 바트(약 7372만 원) 이하인 승용차에 대한 보조금 15만 바트(약 562만 원)를 지원했다.

 

한편, 가격이 200만 바트(약 7372만 원) 이하이고 배터리 용량이 50kWh 이상인 전기 픽업트럭은 차량당 5~10만 바트(약 184~369만 원)의 보조금을 받게 된다. 또한, 가격이 15만 바트(약 562만 원) 이하이고 배터리 용량이 3kwh 이상인 전기 오토바이의 경우 5000~1만 바트(약 19~37만 원)의 보조금을 받게 된다.

 

2) 강화되는 태국 내 전기차 생산 의무화

 

EV 3.5 보조금 정책 승인을 받은 제조사는 2024년에서 2025년 사이 배터리 전기차를 수입할 경우 수입 관세 40% 인하를 받을 수 있으며, 수입 전기차 가격이 200만 바트(약 7372만 원) 이하일 경우 소비세가 8%에서 2%로 인하된다. 그러나 2026년 부터 수입 차량 1대당 2대 비율로 태국에서 전기차를 생산해야 하며, 2027년에 생산을 시작하는 경우 수입 차량 1대당 3대 생산 비율이 적용된다. EV 3.0 보조금 정책 혜택을 받은 제조사는 2022년에서 2023년 사이 배터리 전기차를 수입할 경우 2024년에 수입 차량 1대당 1대 비율로 생산해야되며, 2025년에는 수입 차량 1대당 1.5대 비율로 생산해야 한다. EV 3.0 보조금 정책 혜택을 받는 중인 전기차 제조업체는 EV 3.5 정책에도 참여할 수 있다.

 

<신규 EV 3.5 보조금 패키지 및 세금 인센티브(2024~2027)>


승용차

픽업트럭

오토바이

소매 가격

200 ( 7372만 원) 이하

200만 바트(약 7372만 원) 초과 

700만 바트(약 2억5774만 원) 이하

200만 바트(약 7372만 원)이하

15만 바트(약 562만 원) 이하

수입세

최대 40% 인하

수입세 유지

수입세 유지

수입세 유지

수입세: 중 0%, 일본 20%, 한국 40%, 유럽 80%

비세

8%에서 2%로 인하

10%에서 0%로 인하

소비세 1% 유지

보조금

배터리 용량 50kWh 미만인 BEV: 2만~5만 바트(약 74~184만 원)

보조금 없음.

태국 내에서 생산되며 배터리 용량이 50kWh 이상인 BEV: 5만~10만 바트(약 184~369만 원)

태국 내에서 생산되며 배터리 용량이 3kWh 이상인 BEV: 5,000~1만 바트(약 18~37만 원)

배터리 용량 50kWh 이상인 BEV: 5만~10만 바트(약 184~369만 원)

제조업체 

조건

판매용 BEV를 수입 결정한 제조업체는 태국에서 BEV를 생산할 의무가 있음(EV3.0 정책에 참여하고 있는 제조업체도 EV3.5정책 참여 가능)

  - 2026년 생산 시작 시 수입차 1대당 2대 비율로 적용

  - 2027 생산 시작 시 수입차 1대당 3대 비율로 적용

기간

4년, 2024~2027년

  - 수입 시 BEV 적용 인센티브(2024~2025)

  - 생산 시 BEV 적용 인센티브(2024~2027)

[자료: 태국 소비세국(ED), InnovestX Research]

 

태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참여한 제조사 현황

 

InnovestX Research에 따르면, 태국 정부의 전기차 지원 정책 EV 3.0에 참가한 자동차 제조사는 총 8개 기업으로 Toyota, MG, GWM, Mercedes-Benz, MINE Mobility, BYD, NETA, Green filter 있다. 또한, 2024년 EV 3.5정책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자동차 제조사로는 총 2개 기업으로 ChangAn Automobile, AION Automobile이 있다.


<EV 3.0 참여 제조사와 EV 3.5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제조사 정보>

태국투자청에 BEV 생산

인센티브 받는 제조사

태국 내 생산시설 

보유 유무

생산 능력(대/년)

EV3.0 참여 제조사

EV3.5 참여 

예상되는 제조사

예상 BEV 

생산 능력(대/년)

Toyota

O

770,000

Toyota


N.A.

Mitsubishi

O

420,000



N.A.

Nissan

O

370,000



N.A.

Honda

O

420,000



N.A.

MG

O

72,000

MG


N.A.

GWM

O

80,000

GWM


N.A.

BMW

O

30,000



N.A.

Mercedes-Benz

O

34,000

Mercedes-Benz


N.A.

FOMM

O

10,000



10,000

Audi

신규

-



N.A.

Takano

신규

-



800

Sammitr Group

신규

-



30,000

Skywell Thailand

신규

-



N.A.

Mine Mobility

신규

-

Mine Mobility


N.A.

BYD

신규

-

BYD


150,000

(2024년에 생산 시작)




NETA


20,000

(2024년에 생산 시작)




Green Filter

 

N.A.

AION Automobile

Manufacturing

신규

-

 

AION Automobile

Manufacturing

100,000

ChangAn Automobile

신규

-

 

ChangAn Automobile

58,000

[자료: 태국 투자청(BOI), InnovestX Research]

 

<EV3.0 전기차 보조금 적용 전/후 가격 비교>

주: NETA V 소비자 가격 THB 76만(약 2814만 원)이나 보조금 적용 후 THB 54만9000(약 2030만 원)에 판매 


주: GWM사의 ORA GOOD CAT GT 소비자 가격 THB 154만9000(약 5728만 원)이나 보조금 적용 후 THB 128만6000(약 4756만 원)에 판매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전기차 시장동향: BYD, NETA, MG 3사 시장점유율 71% 차지···현대차 IONIQ5 출시


Autolifethailand에 따르면 2023년 1~10월 누계 기준 배터리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는 5만8074대를 기록했으며 10월에 7227대의 배터리 전기차가 신규로 등록되었다. 한편, 2023년 10월 기준 인기 배터리 전기차 모델은 BYD Dolphin(2413대), BYD Atto3(1427대), NETA V(951대), ORA Good Cat(641대), MG EP(608대), MG 4 Electric(553대) 순이다. 10월 기준 신규 등록 1위를 기록한 BYD Dolphin 모델은 지난 3월 21일 제44회 방콕 국제 모터쇼에서 공식 출시된 전기차로 주행거리 410km, 44.9kWh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되었다.


한편, 미·중 무역 분쟁과 비용 절감을 위해 중국 전기차 제조사의 태국 투자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창안자동차는 2023년 11월 8일 태국 라용주에서 공장 기공식을 개최했으며, 생산 기지를 구축하는 1단계에 88억 바트(약 3256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며, 2단계에서 시행될 투자 계획과 합치면 창안의 총 투자 규모는 200억 바트(약 7372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GAC Aion도 해외 첫 생산시설로 태국을 선정했다. GAC AION New Energy Automotive 사는 중국 이외 지역의 오른쪽 핸들 자동차의 첫 생산 기지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2024년 상반기 공장 준공 예정이며, 2024년 6월에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브랜드별 상위 5개 배터리 전기차(2023년 1~10월 등록 기준)>

(단위: 대)

[자료: Autolifethailand]

 

InnovestX Research 데이터에 따르면, 태국 내 전기차 브랜드 점유율은 BYD(34%), NETA(20%), MG(17%), TESLA(14%), ORA(9%) 순이며 중국 브랜드의 점유율은 약 80%로 여전히 중국 전기자동차 투자 규모는 압도적이다. 특히 중국은 아세안-중국 자유무역협정으로 전기차 수입 관세율 0%를 적용받을 수 있어서 중국산 전기차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태국 내 전기차 브랜드 점유율(2023년 11월 기준)>

[자료: InnovestX Research, 태국 도로교통국(DLT)]

 

The Standard 경제 비즈니스 보도에 따르면, 현대차는 태국에 연간 25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자동차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태국은 미국, 중국, 인도, 슬로바키아, 멕시코에 이어 6번째 생산거점국이 될 예정이다. 한편, Hyundai Mobility Thailand는 2023년 11월 30일부터 12월 11일까지 열리는 태국 Motor Expo 2023에서 현대 아이오닉 5를 공식 출시했다. 또한, 아이오닉 5 모델은 한국 생산 공장에서 CBU(완전히 조립된 상태의 자동차)로 태국으로 수입될 예정이다.


<태국에 출시된 IONIQ 5 가격 정보>

(단위: 바트)

주: 1,699,000THB(약 6,259만 원) / 1,899,000THB(약 6,996만 원) / 2,399,000THB(약 8,838만 원)

[자료: Autolifethailand]


<태국 방콕에서 광고 중인 현대 IONIQ>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직접 촬영]


시사점 및 전망

 

조사 기관 Counterpoint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동남아시아 배터리 전기차(BEV)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거의 10배가 증가하였고 태국의 배터리 전기차 판매량은 동남아시아 전체 판매량의 75% 이상을 차지했다. 태국 정부는 EV 3.5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통해 2030년까지 자동차 생산량의 30%를 전기차로 생산하는 ‘30@30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태국을 아세안 지역 내 1위 전기차 생산국, 세계 10위 전기차 생산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EV 3.5보조금 정책은 기존의 EV3.0 보조금 정책보다 지원 금액이 낮아지고 태국 내 전기차 생산 의무가 강화됐지만 태국은 자동차 생산 능력과 수출용 생산 기지로의 장점 때문에 전기차 제조사 및 부품사들이 태국 전기차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전기차 배터리, 구동모터코아, 전력저장장치, 배터리 리싸이클링 등 전기차 전후방 산업에서 협력 및 진출 기회를 모색해볼 수 있다. 


<2023년 1분기 동남아시아 BEV 판매량 비중>

[자료: Counterpoint] 



작성: KOTRA 방콕 무역관 구슬, 이태형

자료: 태국산업연맹(FTI), 태국국토교통부(DLT), Autolifethailand.tv, 태국전기자동차협회(EVAT), 태국 산업부(Ministry of Industry), 태국 투자청(BOI), InnovestX Research, KPMG Research, BMI Industry Research, Bangkok post, The Nation, 현지 뉴스,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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