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환대 산업 국제전시회 HOST 2023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김한솔
  • 2023-10-30
  • 출처 : KOTRA

세계 최대 케이터링 및 호스팅 산업 전시회인 Host, 올해로 43회 개최

호스피탈리티 산업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측

환대(Hospitality) 산업의 세계 최대 국제 전시회인 'Host 2023'이 지난 1013일부터 5일간 이탈리아 밀라노 Rho Fiera 전시장에서 개최. 동 전시회는 식품 원자재부터 반제품, 기계, 장비, 가구 및 식기 등 호스피탈리티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품목을 전시하며, 더 나아가 산업 트렌드 및 관련 기술(솔루션)까지 제안하는 등 호텔 및 레스토랑의 성공적인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동 전시회는 격년으로 개최되며 올해로 43회 개최를 맞이.


전시회 개요 


<Host 2023 개요>

전시회명

Host 2023

전시품목

식품 가공 기계, 장비, 식품 원료, 반제품, 가구, 식기, 포장재료 등 호스피탈리티 산업 용품 전반

개최기간

2023.10.13.() ~ 2023.10.17.()

개최장소

Rho Fiera

공식홈페이지

https://expoplaza-host.fieramilano.it/it

개최규모

51개국, 2000개사 이상 참가

주요참가국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프랑스, 미국 등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직접 촬영]

 

Host 2023에는 2000개 이상의 기업이 전시업체로 참가으며, 그중 40% 이상의 기업이 세계 51개국 출신의 국제 업체이다. 전시업체 수 기준 상위 5개국은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프랑스 및 미국이다. 동 전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전시 주관사인 Fiera Milano가 이탈리아 수출청(ICE-ITA)과 협력 유명 호스팅 바이어를 초청으며, 미주(41%), 유라시아(30%) 걸프 국가 및 중동(21%) 등 전 세계에서 주요 대표단을 파견.

 

<Host 2023 참가 주요 바이어>

국가명

바이어명

기업개요

미국

LinkedIn

글로벌 기업 호스피탈리티 업무 취급

노르웨이

Royal Caribbean Cruises

세계 크루즈 시장 주요 바이어

프랑스

Sodexo

글로벌 푸드 서비스 및 솔루션 기업

태국

Minor International Co.

글로벌 호텔, 식음료 및 리테일 기업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및 각 사 홈페이지]


전시회 부스 구성


호스피탈리티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동 전시는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커피 및 커피머신, 아이스크림 품목 업체가 전체 전시업체 중 42%를 차지으며, 전문 케이터링, 베이커리, 피자 및 파스타가 38%, 가구, 기술 및 식기류가 20%로 그 뒤를 이었다.

 

<전시장 평면도>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직접 촬영]


호스피탈리티 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전시답게, 전시회 현장에서는 식품 기계(산업용 및 가정용 전체), 원재료뿐 아니라 식음료 포장재, 가구, 호텔 침구류, 인테리어 소품 등 호스팅 관련 모든 제품이 전시돼 있었다. 식품 기계 및 원재료의 경우 현장에서 제품 차별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식코너가 마련 있어 부스를 오가는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었다. 모든 전시 부스는 완성도가 매우 높게 구성 동 전시의 국제적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식품기계, 커트러리, 가구 등 다양한 품목의 전시 부스>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직접 촬영]


동 전시에는 커피 관련 용품 및 식품기계 분야에서 한국기업 총 7개사가 참가. 커피 및 식품 산업에서 이탈리아가 차지하는 선두적인 위치 및 국가 브랜드를 고려을 때 한국기업의 시장 진출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으나, 이탈리아 기업의 주요 품목이 아닌 드립커피 용품이나 높은 기술력이 접목된 산업용 기계제품을 타깃팅 경쟁력을 갖췄다.


이탈리아의 호스피탈리티 산업 규모


Future Market Insight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식음료 서비스 장비 시장 가치는 4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성장률 5.6%를 유지해 2032년에는 7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탈리아는 식음료 서비스 장비 시장의 주요 제조국 중 하나이다. 2022년 이탈리아의 커피머신 산업은 5억4500만 유로의 생산액을 기록했으며, 그중 75% 이상이 수출로 발생했다. 총생산액 2억3300만 유로를 기록한 전문 식품 기술의 경우 수출이 총매출의 69%를 차지했다.


이탈리아 공공요식업연합(FIPE)의 사무국장인 Roberto Calugi는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시장 추세에 대해 "2023년은 2019년과 비교하여 같거나 더 높은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탈리아는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이탈리아 특유의 지역성을 상실하지 않는 체인 레스토랑이 상업 요식업의 추가 발전을 이끌 것이다"라며 케이터링 및 호스팅 산업에서의 이탈리아의 영향력을 강조했다.


Host 2023이 제시하는 산업 트렌드


Host 2023은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주요 트렌드로 '혁신 기술'과 '지속가능성'을 제시했다. 혁신 기술과 디지털 전환은 동 산업이 변화하는 큰 원동력 중 하나이다. Host 2023 현장에서는 식품 조리용 자동화 기계 및 서빙 기계 등 다양한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제품이 다수 전시됐다. 동 산업에서의 기술적 솔루션은 계속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며,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원격 관리 시스템, 인력을 대체하는 자동화 기계, 다목적 기계 등이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주요 미래 기술일 것이다. 


호스피탈리티 산업은 인공 지능 기술 및 소셜미디어의 고도화된 사용 등을 결합해 더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유럽권 식당에서 메뉴판 대용으로 흔히 사용되는 QR코드는 이제 메뉴뿐 아니라 제품의 건강 및 영양 정보, 재료의 원산지 추적 등 더 많은 가치와 특성을 전달하는 채널이 되고, 백오피스는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해 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전 산업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키워드인 지속가능성은 호스피탈리티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식품 포장재는 플라스틱 용기에서 친환경 종이 용기로의 변화가 눈에 띄며, 자연 원료를 사용한 완제품 및 반제품 판매, 기계 가동 시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부산물이 덜 발생하는 방식의 기술력 등 호스피탈리티 산업 전반에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시사점


Host2023은 규모 및 품목의 다양성 측면에서 매우 유의미한 전시인 것으로 판단된다. 주최 측에서 직접 전 세계 주요 바이어를 초청하며, 대형 바이어 외에도 중소 규모의 바이어가 다수 참가하는바 참가기업에는 시장 진출의 기회가 될 것이다. 케이터링 및 호스팅 관련 A to Z를 확인 가능한 전시인바, 관련 산업 종사자가 참관할 경우 산업 트렌드 파악 등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Host, Il Sole 24 ORE, LA STAMPA, Future Market Insight 및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환대 산업 국제전시회 HOST 2023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