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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PC모니터 시장의 성장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민형
  • 2023-09-11
  • 출처 : KOTRA

일반적으로 모니터라고 하면 컴퓨터로 생성된 이미지와 비디오를 보는데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말한다. PC 모니터는 데스크톱 또는 노트북 컴퓨터와 함께 사용하도록 설계된 독립형 화면인데 개인용 컴퓨터(PC) 모니터는 기본적인 용도의 소형 모니터부터 전문적인 작업과 게임을 위한 대형 고해상도 스크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크기와 해상도로 제공되고 있다.

 

인도의 PC 모니터 시장은 컴퓨터와 노트북에 대한 수요 증가, 원격 근무 및 학습 트렌드, 게임 커뮤니티의 성장 등의 요인으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원격 근무 및 온라인 교육용 모니터 도입이 더욱 가속화됐다.

 

디지털 터미널(Digital Terminal)에 따르면, 데스크톱·노트북·워크스테이션을 포함한 인도 PC 시장은 2022 회계연도에 전년대비 0.3% 성장했다. 같은 해 판매 대수는 약 1490만 대에 달했다. 정부 및 교육 부문은 2022년에 각각 117.6%와 28.3%로 성장하며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한 반면, 기업 부문은 5.9% 감소했다. 데스크톱과 워크스테이션은 각각 32.3%, 24.7% 성장했지만 노트북 부문은 8.4% 감소했다. 프리미엄 노트북은 상업용 모니터 사용량에서 7.9% 감소했으며 소비자 사용량에서는 14.6% 성장했다. 이는 주로 프리미엄 노트북과 MacBook의 지속적인 인기 덕분이다.


인도 모니터 시장의 경쟁 현황

 

인도 모니터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HP Inc, Dell Tech, Lenovo, Acer Group ASUS가 있다.


<주요 업체 현황>

업체명

내용

HP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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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는 다양한 방면과 용도에 대응하는 광범위한 모니터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경제성, 적절한 성능, 시장에서 가용성으로 유명하다. 글로벌 계정과 정부 부문의 강력한 수요로 인해 2022년 30.2%의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했다. 노트북은 10.7% 감소했지만 데스크톱과 워크스테이션은 상당한 상승세를 보였다.

Dell 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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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l은 일반 사용자와 전문가 모두에 적합한 고품질 모니터로 알려져 있다. 신뢰성, 색상 정확도, 인체공학적 디자인 또한 이 기업의 특징이라고 소개된다. Dell Ultrasharp 시리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22년에는 전년 성장률보다 18.5% 감소했지만 19.2 %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상업 부문에서의 매출은 25.2% 증가했지만 소비자 부문에서는 점유율이 12.5%로 떨어졌다.

Lenovo

Lenovo는 표준 사무용 모니터, 게이밍 모니터, 다양한 화면 크기와 해상도를 갖춘 모니터 등 다양한 모니터를 제공해 다양한 사용자 요구를 충족한다. 2022년 Lenovo는 약 18.9%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소비자 및 상업 부문 모두에서 약 3.1%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Acer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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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r는 저가 제품부터 게이밍 및 전문가용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니터를 제공한다. 가격 대비 가치와 게이밍에 중점을 둔 프레데터 시리즈로 유명하다. 2022년에는 9.9%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상업용 데스크톱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전년대비 약 21% 성장했다..

AS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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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는 게임 커뮤니티에서 잘 알려진 브랜드이다. ASUS 모니터는 높은 주사율, 짧은 응답 시간, 게임 특화 기술 등의 기능으로 유명하다. 22년 1분기에는 58.6% 성장하며 6.2%의 점유율로 5위를 유지했다. 원활한 공급과 오프라인 채널 확장은 소비자 부문에서 브랜드 성장에 도움이 되었다. 또한 상업용 부문에서도 67.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선전했다.

[자료: Digital Terminal]

 

주요 업체 시장 전략


1) 마케팅 실전 사례

인도에서는 STP전략(세분화, 타깃팅, 포지셔닝)을 마케팅 실전 전략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HP는 타깃에 따라 고객을 여러 세그먼트로 나눈다. HP의 주요 타깃 고객은 14세에서 54세 사이로, 중상위 소득을 가지고 있으며 백화점, 전문점, 양판점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다양한 소매업체에서 쇼핑을 하는 사람들이다. DELL 같은 경우는 고객별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며, 각 옵션마다 고유한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프리미엄 고객에게는 에일리언웨어와 XPS라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2) 마케팅 캠페인

HP는 Pavilion x360을 홍보하기 위해 수상 경력이 있는 ‘#BendTheRules’ 캠페인을 시작하고 팝스타 메건 트레이너와 협력해 뮤직 비디오를 제작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공개되자마자 2500만 건의 뷰를 이끌어내는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뮤직비디오 공개 24시간 만에 HP는 타깃 시청자 중 78%의 13~34세 청소년에게 노출시키는데 성공했다. 또한 유튜브 채널 방문자 수가 600% 증가하고 구독자 수가 48% 증가했다. Dell은 최근 'Back to School'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3) 인플루언서 마케팅

HP는 타깃 인구 통계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데, 최근에도 다양한 TikTok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해 Z세대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예를 들어 ESPN 스포츠 캐스터인 Charissa Thompson이 출연하는 'Meet the Intern’이라는 비디오 시리즈를 제작했다. Lenovo의 경우 2023년 4월에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일련의 디지털 영화를 공개했다. 이들은 프리미엄 노트북 제품을 요가 마케팅에 접목했다. ‘Lenovo Yoga and Intel Evo Present: Brave New Art’에는 두 명의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와 동수의 아티스트가 등장한다.

 

4) 기술 파트너십 체결 및 인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적합한 기술 파트너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 Dell 같은 경우는 기업가를 기술 파트너로 영입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략을 사용했다. Lenovo는 인수를 통해 경쟁업체의 현지 전문성을 활용하려고 노력했다. 2014년 10월 레노버는 구글로부터 모토로라 모빌리티 인수를 완료했고 인도의 윙테크 테크놀로지와 제휴하여 태블릿 컴퓨터의 현지 제조를 시작하기도 했다.


SWOT 분석 


1) 강점


인도 정부는 모니터를 포함한 전자제품 제조에 대한 외국인 투자를 장려하고 있다. 예를 들어 PLI(생산연계인센티브)를 제공해 기업들이 인도 시장에 제조 부서를 설립하도록 받는다. 일부 모니터 제조업체는 인도 기업과 제휴하여 생산 시설을 설립했다. 이를 통해 제조 공정에서 전문 지식과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고 파트너십을 구축하는데 편리하고 외국 투자자가 인도에 잘 구축된 제조 부서를 사용할 수 있다.


2) 약점


인도에는 도시 지역과 농촌 지역의 기술 격차가 상당하다. 이는 인도 내 여러 지역의 모니터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중요한 점은 인도에는 대규모 LCD 패널 제조 시설이 없기 때문에 모니터의 핵심 구성 요소인 LCD 패널을 수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수입 의존도는 모니터의 비용과 가용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기회


인도에서 PC 모니터에 대한 수요는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는 원격 근무 및 온라인 학습의 성장, 게임 및 e스포츠 인기 증가, 다양한 부문의 전반적인 디지털화 등이 포함돼있다. 디지털 인도와 같은 이니셔티브와 디지털 인프라에 대한 추진은 특히 교육 부문에서 모니터 수요를 늘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래픽 디자인, 비디오 편집 및 콘텐츠 제작과 같은 전문 작업에 적합한 모니터는 전문가, 의료 부문 및 창의적인 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4) 위협


중국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한 다른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및 가격 전쟁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신규 진입 브랜드를 구축하기가 어렵다. 기술 플랫폼의 잦은 변화와 IOT(사물 인터넷) 기술로 인해 PC 시장은 수요 패턴의 변화를 겪고 있다. 수많은 글로벌 및 로컬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면서 제조업체와 소매업체의 가격 압박과 수익률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인도 정부는 전자제품 제조업체를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와 세금 혜택을 제공했다. 이러한 인센티브는 현지 생산을 촉진하고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수입 비용이 더 높다.


<Reliance Digital 매장 사진>

[자료: 첸나이 무역관]


릴라이언스 디지털은 인도 전역에 13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릴라이언스 리테일 그룹의 가전, 내구재, IT 및 통신 소매 사업부이다. 인도의 전자제품 및 미디어 시장에서는 2022년 10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업체 관계자인 아르준 씨는 “첸나이에는 28개의 매장이 있습니다. ASUS, HP 브랜드 모니터는 매장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 인기가 많습니다. 온라인에서는 에이서 VG240YS, 델 E221HN, 뷰소닉 XG2405, 레노버 L22-30, 에이수스 VG259QR, LG 22MK600M이 베스트셀러 모델입니다.”라고 전했다.

 

제안 사항

 

인도 시장은 블루라이트 감소 및 플리커 프리 디스플레이와 같은 인체공학적 기능과 시력 보호 기술을 갖춘 모니터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제품 출시를 우선 고려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조정 가능한 스탠드, 교체 가능한 베젤 또는 RGB 조명과 같은 맞춤형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게이머와 마니아에게 매력적인 판매 포인트가 될 수 있고 울트라 와이드 및 커브드 모니터는 게이머와 전문가 모두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한편으로는 콘텐츠 제작자, 그래픽 디자이너, 비디오 편집자가 증가함에 따라 정확한 색상 표현과 고해상도를 갖춘 고품질 모니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급 디스플레이로 이 부문을 공략할 수 있다.



자료: digital terminal, iide, dell사이트, investopedia, india-briefing, fulcroworld, sprinklr, economictimes,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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