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3 인도 의료 전시회(Medical Fair India 2023)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뉴델리무역관 한송옥
  • 2023-05-15
  • 출처 : KOTRA

뉴델리 프라가티 마이단서 2023년 4월 27일~29일, 3일간 개최, 20개국서 약 400개 기업 참가

2023 인도 의료 전시회(Medical Fair India 2023) 개요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Medical Fair India 2023

개최기간

2023년 4월 27~29일

개최장소

뉴델리 프라가티 마이단 4-5번 홀

홈페이지

https://www.medicalfair-india.com/

연혁

1990년 이후 28회차

규모/참가기업

16,000제곱미터 / 약 400개 기업

전시 분야

병원, 보건소, 클리닉 장비, 실험용 분석 장비, 약국 및 조제용 장비, 재활치료, 의료 서비스, 병원 인프라 등

참가국

인도, 한국,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중국 등 20여개국

방문자

약 10,000명

[자료: Medical Fair India 2023 홈페이지]


<전시회 포스터>

[자료: Medical Fair India 2023 홈페이지]

 

한국 기업 참가 동향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은 아래와 같은 제품을 전시하였다.


<참가한 한국 기업의 전시 제품>

분류(기업 수)

제품

태아 진단기기 (2)

태아 모니터, 인큐베이터, 체온계 등

물리치료, 재활 장비 (2)

재활기구, 물리치료기구, 노인의료기기 등

진단 장비 (2)

내시경 장비, 호흡기 장비, 환자용 의자, X선 장비 등

건강 관리/예방 건강 관리 (1)

적외선 열화상 영상 시스템, 심혈관 모니터링 장비 등

응급, 구조 의료기기 (1)

자동심장충격기(AED), 골 밀도 측정기 등

신경외과/척추 의료기기(1)

척추 디스크 치료 장치 등

크로마토 그래피 진단 장비 (1)

헤모글로빈 분석 장비, 체내 비타민 측정 장비,

혈액검사 기기 등

의료 소모품/의료 일회용품 (1)

X-RAY 기능성 필름 등

실험실 기술 및 장비 (1)

면역효소 측정 장비, 고감도 체외면역 진단기기 등

 [자료: Medical Fair India 2023 홈페이지]


<2023 인도 의료 전시회(Medical Fair India 2023) 전시장>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체 촬영]

 

인도 의료기기 시장 동향


인도 브랜드자산재단 IBEF(India Brand Equity Foundation)에 따르면 2022년 11월 기준 인도는 일본·중국·한국에 이어 아시아에서 4번째로 큰 의료기기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5년 인도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50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인도의 의료기기 시장은 2020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13.5%씩 성장할 전망이다. 


그러나 인도는 의료기기의 75~8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미국, 독일, 중국, 브라질 등 소수의 국가만이 인도의 의료기기를 수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6년 의료기기 자급자족을 목표로 인도 정부는 생산연계 인센티브 등의 정책을 활용하여 의료기기 자국 내 생산 및 의료기기 산업 공단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현지에서는 구자라트, 마하라슈트라, 카르나타카, 하리야나, 안드라프라데시, 텔랑가나, 타밀나두주에서 의료기기가 생산되고 있으며 약 800개의 제조사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연 매출액 150만 달러 미만인 기업이 전체 기업의 65%, 150만 달러에서 600만 달러 사이의 기업이 25% 그리고 연매출액 7300만 달러 이상의 기업은 2% 정도로 추정된다.

 

의료기기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 정책


의료 및 수술 장비 분야에서 인도가 유치한 FDI는 2000년 4월부터 2022년 6월까지 27억 달러에 달하며, 현지 의료시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의료기기 분야 100% FDI 투자가 허용돼 있으며 의료 장비, 임플란트, 의료 소모품이 가장 많은 FDI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인도 연방 정부는 2022-2023 예산의 110억 달러를 제약 및 의료 분야에 할당하였으며 이를 통해 국민 의료시설을 개선하고 의료기기 산업을 육성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인도 제약부(Department of pharmaceuticals)는 자국 의료기기 산업을 육성하고 의료기기 수출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델리 인근 노이다(Noida) 지역에 '의료기기 수출진흥위원회'를 설립할 예정이다.


의료기기 제조를 위한 정부 인센티브 및 전용공단 조성


2021년 인도 제약부는 6년간 약 19억6000만 달러 규모의 생산연계 인센티브 정책을 발표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전통적 제조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첨단 제품을 자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의료기기 분야 생산연계 인센티브에는 약 4억7000만 달러가 배정되었으며, 이를 통해 고급 의료기기(CT촬영기, MRI, 초음파장비, 투석기, 임플란트, 인공호흡기 등)의 자국내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3년 2월 기준, 21개 기업이 의료기기 분야 생산연계 인센티브 대상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현재까지 19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파악된다. 


, 제약부는 의료기기 공단을 조성하여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훌륭한 인프라 제공을 통해 입주기업의 비용 절감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회계연도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총 4800만 달러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특히 뉴델리 인근 노이다에 의료 전용 공단이 조성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약 2만 명의 고용창출을 예상하고 있다. 또한 히마찰프라데시주 솔란 지역에도 의료기기 공단이 조성될 예정이다.

 

주목할 만한 의료기기 신규 트렌드


진단, 치료, 응급, 재활 장비 등 기존 전통적인 의료기기 분야 이외에도 빅데이터, 스타트업, 웨어러블, 소프트웨어 등 또한 주목할 만한 의료기기 트렌드이다.


<인도 현지 신규 의료기기 트렌드>

분야

현지 사례

빅데이터

의료기기 통해 수집한 환자 정보를 통한 건강 상태 모니터링

로보틱스

수술용 의료시스템, 외과 수술시 보조로봇 수술 참여

웨어러블 기기

혈당 측정을 위한 웨어러블 기기 수요  확대 

소프트웨어

천식 환자 대상 올바른 흡입기 사용 안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출시

스타트업

건강 개선을 위한 물 전기분해 수소 발생기

기타

휴대용 인슐린 냉장고 개발

 [자료: 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인도 치과 의료기기 바이어 인터뷰


Q1: 전시회에 참가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1: 치과용 의자 유닛을 주로 수입, 유통하고 있다. 인도 시장에서 의료기기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치과용 의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의 수입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한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진단 장비, 치료 장비, 모니터링 장비, 응급 구조 장비, 물리치료/정형외과 장비, 무균 포장, 척추 수술, 폐기물 관리, 병원 유틸리티, 수술 장비, 분석장비 등 모든 분야의 의료 제품을 만날 수 있었고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Q2: 인도 의료기기 산업 전망을 어떻게 예측하는가?

A2: 중산층이 늘어나고 의료보험 가입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의료 산업 전망이 밝다. 핸드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원격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단순한 편리성을 넘어 농민의 의료 접근성이 확대되는 사회 경제적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드웨어 위주의 의료기기 이외에도 원격 의료를 위한 소프트웨어 영역, 즉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의료 기록 관리 등의 분야 또한 전망이 밝으며 실제로 스타트업의 개발 열기가 뜨겁다.

 

Q3: 전시회에 참가한 소감은 어떤가?

A3: 수출 의향이 있는 한국 기업을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직접 샘플을 보고 이야기할 수 있어 더 의미가 있었다. 내년에 의료 전시회가 뭄바이에서 개최되는데, 그때에도 더 많은 한국 기업을 만났으면 한다.

 


자료: 인도 IBEF, 현지 주요 의료기기 협회,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 의료기기산업협회 : Association of Medical Device industry (AIMED) (https://www.aimedindia.com/)

 - 의료기술 협회 : Medical Technology Association of India (MTaI) (https://mtaiindia.org/)

 - 진단 제조업체 협회 : Association of Diagnostics Manufacturers of India (admi) (https://admi-india.org/)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3 인도 의료 전시회(Medical Fair India 2023)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