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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서부지역 자동차 거점 충칭시의 신에너지차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3-04-10
  • 출처 : KOTRA

2021년 충칭시 신에너지차 생산량 252% 증가

충칭 소비자, 신에너지차도 SUV 차형 가장 선호

중국 신에너지차 생산 판매 세계 1

 

중국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친환경 성장전략을 추진하기 위해 신에너지차 산업을 적극 육성 중이다. 정부정책과 시장수요에 힘입어 최근 몇 년간 중국 신에너지차 생산량과 판매량은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2022년 신에너지차 총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705만8000, 688만7000대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중국 공안부 집계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신에너지차 보유량은 2022년 말 기준 1310만 대에 달해 전체 자동차 보유 총량의 4.1%를 차지했다.

 

<2018~2022년 중국 신에너지차 규모>

(단위:  )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业协会), 중국공안부]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은 중국 국내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다. 2022 기준, 판매량 1위는 BYD 1799900대를 판매했으며 신에너지차 판매 상위 10 가운데 중국 국내 브랜드가 8개다.

 

<중국 주요 신에너지차 2022년 판매 현황>

(단위:  ,  위안)

순위

브랜드

판매량

대표 모델

대표모델 판매량

판매가

1

BYD()

179.99

BYD Song(迪宋)

47.53

6.98~21.88

2

상치GM우링(上汽通用五菱)

44.21

宏光MINI EV

40.48

3.18~4.38

3

테슬라(特斯拉)

43.98

Model Y

31.53

26.19~36.19

4

지리(吉利)

30.49

Zeekr001

7.19

30~40.3

5

광치아이안(广汽埃安)

27.37

Aion Y

12.06

11.98~20.26

6

체리(奇瑞)

22.12

QQ아이스크림

9.65

3.59~5.752

7

창안()

21.22

번번EV(奔奔EV)

9.21

4.98~17.18

8

나타(哪吒)

14.87

나타V(哪吒V)

9.55

8.39~12.38

9

리샹(理想)

13.32

리샹(理想)ONE

7.88

34.98

10

창청()

12.39

Ora Good Cat

6.11

12.98~17.1

[자료: 중국승용차연합회(乘联会), 치처즈자(汽车之家)]


IGBT, 모터컨트롤 애프터마켓 이익률 높아

 

신에너지차 산업의 업스트림은 원자재와 핵심부품 업종이며, 배터리 소재 및 부품, 모터 컨트롤  일반 부품 등을 포함한다. 미들스트림은 완성차 생산 업종이며, 차량 용도에 따라 신에너지 승용차 상용차로 분류한다. 다운스트림으로는 신에너지차 충전서비스, 애프터마켓 서비스, 배터리 회수 등 업종을 포함한다. 신에너지차 산업 스트림의 이익률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IGBT, 모터 컨트롤과 자동차 애프터마켓 분야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높은 편이고, 그 중 자동차 애프터마켓 분야의 대표 상장기업의 총이익률이 45~55%에 달했다. 반면, 일반 부품, 내장/외장 등 업종의 수익과 부가가치는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에너지차 산업 스트림 분포>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충칭, 중국 서부지역 신에너지차 주요 생산거점

 

충칭시는 전통적으로 자동차 공업이 발달한 도시로,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가 신에너지차로 전환됨에 따라 충칭에도 신에너지차 산업이 점차 체계를 갖춰가는 추세다. 창안(), 지리(吉利), 창안포드(福特), 창안아바타(安阿), 세레스(力斯), 포드머스탱(福特野) 등 신에너지차 브랜드가 충칭에 잇따라 정착하는 등 신에너지차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중국 서부지역의 신에너지차 주요 생산거점으로 성장했다. 2021년 충칭 신에너지차 총생산량은 15만 대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252% 증가했으며, 중국 전체 생산량의 4.23% 차지한다.

 

<2017~2022년 충칭시 신에너지차 생산량 변화>

 

[자료: 충칭시통계국]

 

 

<충칭 신에너지차 산업 스트림 현황>

 

 [자료: 치차마오(企)]

 

충칭 소비자, BYD·테슬라·창안 자동차 주로 구매

 

2022년 상반기 충칭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9% 증가한 4만8000대로 중국 전체 도시 가운데 7위를 차지했으며 신에너지차 시장점유율은 24%에 달했다. 브랜드 유형별로는 중국 국내 브랜드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스타트업 등 중국 신생기업 브랜드가 그 뒤를 이었으며 이들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92%에 육박했다.

 

<2022년 상반기 충칭시 신에너지차 브랜드 유형별 판매 점유율>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제조사별로 , 충칭시 신에너지차 시장은 주요 브랜드의 집중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2022년 상반기 충칭시 신에너지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한 BYD(比)는 총 1만3701대를 판매했는데, 이는 2위인 테슬라보다 2.5배 많은 수치이다. BYD, 창안 중국 브랜드와 샤오펑, 리샹 신생 브랜드가 충칭시 주요 신에너지차 판매업체로 있다.

 

<2022년 상반기 충칭시 신에너지차 판매량 TOP 10 제조사>

순위

제조사

판매량(대)

1

BYD(比亚迪)

13,701

2

테슬라(特斯拉)

5,391

3

창안자동차(长安汽车)

4,174

4

샤오펑자동차(小鹏汽车)

2,994

5

리샹자동차(理想汽车)

2,794

6

상치GM우링(上汽通用五菱)

1,744

7

아이안(埃安)

1,554

8

지리자동차(吉利汽车)

1,546

9

허중자동차(合众汽车)

1,061

10

 창청자동차(长城汽车)

1,030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业协会)]

 

판매 차량 모델 순위로 보더라도 판매량 상위 10 BYD 모델이 5개를 차지하며 충칭 신에너지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충칭시 신에너지차 시장 판매량 TOP 10 모텔>

순위

차량 모델

판매량(만 대)

1

BYD Song(迪宋)

1.07

2

테슬라(特斯拉) Model Y

0.66

3

BYD Qin(迪秦)

0.64

4

BYD Han()

0.51

5

창안() EADO EV

0.43

6

BYD Yuan PLUS(迪元PLUS)

0.39

7

BYD Dolphin(迪海豚)

0.35

8

리샹 ONE(理想ONE)

0.35

9

홍광 미니 EV(宏光MINIEV)

0.31

10

테슬라(特斯拉) Model 3

0.30

[자료: 신랑커지(新浪科技)]

 

충칭시 소비자, 신에너지차도 SUV 선호

 

차종으로 충칭시 신에너지차 소비자의 47%는 SUV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준중형 SUV와 중형 SUV가 35% 이상의 비율로 충칭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2022년 1분기 충칭시 신에너지차 차종별 판매 점유율>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충칭시, 자동차의 신에너지 커넥티드 수준 제고를 위한 정책 추진

 

충칭시는 기존 자동차 산업 기반의 강점을 활용해 신에너지차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여러 계획을 공포하고 시행했다. 최근 몇 년간 충칭시는 신에너지차 제조를 지원하는 정책을 매년 수립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신에너지차 적용을 장려하고 지원했다.

 

<충칭시 신에너지차 산업 주요 정책 해석>

공시일

정책명

주요 내용

2022.9.

<충칭시 ICV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실행 방안> (2022-2025)

• 2025년까지 충칭시 전체 ICV(Intelligent Connected Vehicle) 관련 기초 인프라 및 인터넷 서비스 효율성, 기술력, 커버율이 중국 서부지역 선도 수준 달성

2022.8.

<충칭시 글로벌급 ICV 산업 클러스터 발전계획> (2022-2030)

2025년까지 글로벌급 ICV산업 클러스터 기반 마련, ICV 판매량 비중 전체의 10% 이상으로 제고

선도적인 ICV 완성차 제조업체 및 브랜드 구축, 핵심부품 제조업체 육성, 혁신 플랫폼 마련, 핵심기술 확보, 응용사례 구축, ICV 산업 생태계 기반 조성, ICV 산업군∙공급망 서비스의 전국적인 공급, 글로벌 영향력 확보

2022.9.

<충칭시 제14차 5개년 계획 에너지절약 종합 업무 실행 방안>

2025년까지 충칭시 신에너지차 생산량 100만 대 달성, 전기차 10만 대 이상 신규 증가, 노후차 우선 폐차, 에너지 절약형 신에너지차 공동구매, 특수차량 외 각급 당정기관, 사업체 업무차량의 전기차 비중 30% 이상 달성

2022.7.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제조업 고품질 녹색발전 행동계획 심화 추진>

(2022-2025)

완성차 제조업체의 ICV 완성차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가속화 장려, 2025년까지 충칭시 ICV 생산량 100만 대 달성, 내연기관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의 스마트 네트워크 신에너지 부품 영역으로 전환 가속화, 완성차 제조업체 및 주요 조립업체의 중소기업 흡수 지원, ICV 부품 기술협력연구 전개, 동력전지 및 구동모터 등 핵심부품 분야의 기업 육성 확대, 쓰촨-충칭지역 ICV 산업 공급망 융합 강화, 2025년까지 대소 3전’* 등 핵심부품의 지역 내 공급률 80% 초과 달성

2021.7.

<충칭시 국민경제∙ 사회발전 제14차 5개년 계획 및 2035년 장기목표 요강>

고성능 자동차 동력전지(5GWh), 배터리, 전자제어 연구개발, 설계, 생산제조, 물류, 판매 등을 포함한 생산기지 신규 건설

2019.4.

<충칭시 제조업 고품질 발전 특별 행동방안>

(2019-2022)

기존 완성차 제조업체의 중고급 품질 신에너지차 제품 개발 가속화, 전기차 및 주행거리 연장 전기자동차 중점 개발,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 장려

2020년까지 충칭시 자동차 생산량 300만 대(신에너지차 20만 대, ICV 80만 대) 초과 달성, 자동차 대당 가격 9만 위안 이상 달성

2022년까지 충칭시 자동차 생산량 320만 대(신에너지차 40만 대, ICV 120만 대) 초과 달성, 자동차 대당 가격 10만 위안 이상 달성

2017.3.

<충칭시 13차 5개년 계획’ 중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위한 업무방안>

녹색∙저탄소 이동방식 제안, 에너지 절약∙친환경 자동차/신에너지차 구매 장려, 기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사회적 환경 조성

: 대소삼전(大小三電)은 대삼전(배터리, 모터, 컨트롤)과 소삼전(DC/DC변환기, 차량용충전기, 고압배전함)을 가리킴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충칭시는 특히 제14차 5개년 규획 기간 완성차의 신에너지 및 지능형 커넥티드 수준 제고, 자동차 부품 공급망 체계 개선, 자율주행 및 차량 IoT의 혁신응용 가속화 등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 계획을 제시했다.

 

<제14차 5개년 계획 기간 충칭시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 계획>

구분

내용

완성차의 신에너지 지능형 커넥티드 수준 제고

• 신에너지: 순수전기차, 주행거리 연장형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연료전지차의 기술혁신을 추진. 차세대 모듈형 고성능 차량 플랫폼 개발을 가속화하고 순수 전기차 해시의 통합 설계, 다중 에너지 전력시스템 통합기술, 완성차 스마트 에너지 관리통제, 경량화저마찰 에너지절약 관련 기술 업그레이드 추진

• 지능형 커넥티드: 복잡한 환경 융합 감지, 지능형 커넥티드 의사결정 통제, 정보 물리 시스템 구조 디자인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차량용 스마트 컴퓨팅 플랫폼, 고정밀도 포지션, 차량과 차량 기타 설비간 무선통신, 라인 제어 실행 시스템 핵심기술 업그레이드

자동차 부품 공급망 체계 개선

• 신에너지차 부품: 대소삼전* 핵심부품 기초 원자재를 중심으로 신에너지차 부품 산업 규모를 확대해 중고급 신에너지차 관련 산업 스트림 구축

• 지능형 커넥티드 관련: 자동차 표준칩, 센서, 레이더 핵심 부품기업을 유치 육성하고 감지, 의사결정, 인터랙션, 실행 핵심 전체 조립능력을 향상해 고도 자율주행 수요를 만족시킬 있는 부품 공급망 형성

• 기존 부품기업 고도화: 기존 부품 체계 공정을 고도화하고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살려 지능형 커넥티드 신에너지차 부품 생산 지원

자율주행 차량 IoT 혁신응용 가속화

• 신형 전자전기 구조, 멀티 차종 적용 표준화 하드웨어 플랫폼, 지능형 커넥티드차 운영체계, 스마트 드라이브 알고리즘, 스마트 캐빈 차량 핵심기술을 고도화. 고신뢰성∙저지연성 멀티소스 정보융합 에지 컴퓨팅 기술, 장시간 고신뢰성 멀티 타깃 인식과 추적 등 도로 핵심기술, 혼합 교통 상황에서의 멀티레벨 집단지성 의사결정 통제 -도로 시너지 핵심기술 업그레이드

[자료: 충칭시발전개혁위원회(重改委)]

 

충칭 중고급 신에너지차 시장 전망

 

창안자동차 신에너지 분야 담당자는 KOTRA 충칭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충칭시 신에너지차 시장은 중고급 제품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향후 중고급 차량 일부 우수 자동차 제조사 유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담당자는 충칭시가 현재 신에너지차 영역에서 모터, 전기제어, 스마트 네트워크와 연계한 인식·의사결정 구성요소에 초점을 맞춰 스마트, 신에너지 분야 투자를 늘리고 부품산업을 적극적으로 배치할 계획이기 때문에 충칭시 신에너지 기술 가운데 부족한 부분에 대해 한국 관련 업계와 충분히 협력할 수 있을 것으로 밝혔다.

 

중국의 신에너지차 산업은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이며, 중국 국내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중국산 신에너지차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전반적인 성능과 품질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낮고, 유지수리 비용도 높은 편이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우리 기업이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 진출 시 중국 신에너지차의 장단점 및 중국 소비자 선호도에 대해 사전연구를 진행하고 중국 동류 제품에 비해 품질, 성능, AS 경쟁사 대비 경쟁력을 갖추어야 것이다.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중국공안부, 중국승용차연합회(乘联会),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충칭시통계국, 충칭시발전개혁위원회 등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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