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필리핀 인스턴트라면 시장 동향
  • 상품DB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최현욱
  • 2023-03-27
  • 출처 : KOTRA

필리핀, 세계 7위 인스턴트라면 소비국

한국, 필리핀 인스턴트라면 수출 3위

상품명 및 HS Code

그 외 파스타 (HS Code: 1902.30)

 

시장 규모 및 동향

 

세계 인스턴트 누들 협회(WINA)에 따르면 2021년 기준 필리핀 인스턴트라면 시장 규모는 세계 7위를 기록했다. 필리핀 인스턴트라면 시장은 2021년 기준 1년간 총 44억 인분가량의 수요가 있었으며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필리핀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인스턴트라면은 ‘판싯 칸톤’이라는 볶음면으로, 칼라만시와 핫칠리 맛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또한, 필리핀은 간식을 즐기는 문화인 '메리엔다 시간'에 맞춰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컵라면을 선호한다.

 

<세계 인스턴트 누들 수요>

(단위: 백만 인분)

순위

국가/지역

2017

2018

2019

2020

2021

1

중국/홍콩

38,960

40,250

41,450

46,360

43,990

2

인도네시아

12,620

12,540

12,520

12,640

13,270

3

베트남

5,060

5,200

5,440

7,030

8,560

4

인도

5,420

6,060

6,730

6,730

7,560

5

일본

5,660

5,780

5,630

5,970

5,850

6

미국

4,130

4,520

4,630

5,050

4,980

7

필리핀

3,750

3,980

3,850

4,470

4,440

8

한국

3,740

3,820

3,900

4,130

3,790

9

태국

3,390

3,460

3,570

3,710

3,630

10

브라질

2,250

2,390

2,420

2,720

2,850

[자료: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WINA)]

 

필리핀 인스턴트라면 판매량은 컵라면, 봉지 라면 모두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며, 봉지 라면의 판매량은 컵라면 대비 4.3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기준 컵라면 및 봉지 라면의 판매량은 각 93억 5,430만 페소, 407억 7,230만 페소를 기록했다.

 

<라면 판매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증감률

’21/’22

컵라면

127

141

169

165

182

10.0

봉지 라면

538

575

672

718

791

10.1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수입 현황

 

2022년 11월 기준 필리핀 인스턴트라면 총수입액은 전년 대비 9.74% 증가한 약 2,992만 달러를 기록했다. 최근 수입량이 가장 많은 국가는 인도네시아(29.80%)로 891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중국(25.19%), 한국(23.68%), 일본(4.89%), 베트남(3.63%), 말레이시아(2.62%), 아랍에미리트(2.51%), 미국(1.70%), 태국(1.17%), 터키(1.06%) 순이다. 한국 인스턴트라면 수입액은 약 708만 달러로 전체 수입국 중 3위를 기록하고 있다.

 

<필리핀의 라면 수입 추이>

(단위: 달러, %)

(HS Code: 1902.30 기준)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1/22

2020

2021

2022

(11월 기준)

2020

2021

2022

(11월 기준)

-

전 세계

18,649,175

27,263,025

29,918,979

100

100

100

9.7

1

인도네시아

7,254,633

8,735,929

8,914,899

38.9

32.0

29.8

2.1

2

중국

2,752,899

5,770,220

7,536,562

14.8

21.2

25.2

30.6

3

한국

5,784,584

8,257,404

7,083,862

31.0

30.3

23.7

-14.2

4

일본

798,794

1,119,248

1,463,149

4.3

4.1

4.9

30.7

5

베트남

244,692

643,407

1,085,131

1.3

2.4

3.6

68.7

6

말레이시아

46,255

236,239

783,631

0.3

0.9

2.6

231.7

7

아랍에미리트

-

236,645

750,040

- 

0.9

2.5

217.0

8

미국

334,420

698,787

509,393

1.8

2.6

1.7

-27.1

9

태국

145,787

221,381

348,723

0.8

0.8

1.2

57.5

10

터키

284,784

73,597

318,325

1.5

0.3

1.1

332.5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필리핀 내 주요 인스턴트라면 판매 기업>

브랜드 로고

식품 이미지

기업 현황 및 식품 가격

EMB0000517041f8

Lucky Me


EMB0000517041f9

Lucky Me Instant 

Pancit Canton Original

ㅇ 제조사: Monde Nissin Corporation

ㅇ 설립연도: 1979

ㅇ 본사: 필리핀

ㅇ 가격대: 80그램 14페소

EMB0000517041fa

Payless


EMB0000517041fb

Payless Instant Noodles 

Chicken Mami

ㅇ 제조사: Universal Robina Corporation

ㅇ 설립연도: 1954

ㅇ 본사: 필리핀

ㅇ 가격대: 80그램 14페소

EMB0000517041fc

Nissin


EMB0000517041fd

Nissin Yakisoba 

Spicy Chicken

ㅇ 제조사: Nissin Foods Holdings Co., Ltd.

ㅇ 설립연도: 1958

ㅇ 본사: 일본

ㅇ 가격대: 59그램 11.75페소

EMB0000517041fe

Nongshim


EMB0000517041ff

Nongshim Shin Ramyun

ㅇ 제조사: Nongshim Co., Ltd.

ㅇ 설립연도: 1965

ㅇ 본사: 한국

ㅇ 가격대: 120그램 63.5페소

EMB000051704200

Quickchow


EMB000051704201

Quickchow Pancit Canton 

Classic

ㅇ 제조사: Zest-O Corporation

ㅇ 설립연도: 1980

ㅇ 본사: 필리핀

ㅇ 가격대: 65그램 9.75페소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정리]

 

유통구조

 

인스턴트라면은 주로 현지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 쇼핑물 등으로 유통되고 있다. 2020년 오프라인 식품 시장 규모는 1조649억 페소, 온라인 식품 시장 규모는 103억4,980만 페소로 지속 상승할 전망이다. 최근 오프라인 유통채널은 서비스 품질 향상, 디지털 인프라 개발, 온라인 플랫폼과 제휴를 통해 소비자 행동 변화에 맞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식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필리핀 수출입 절차>

[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관세율

 

인스턴트라면(HS Code: 1902.30.40)의 경우, 기본세율(MFN) 15%, 한-아세안 FTA 활용 세울(AKFTA) 0%로 조회된다. 단, 이는 HS Code: 1902.30.40 기준으로, HS Code 변동 시 관세율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인스턴트라면(HS Code: 1902.30.40) 관세율 조회 결과>

EMB000051704203

[자료: Philippine Tariff Commission]

 

시사점

 

필리핀 인스턴트라면 매출 순위권은 대부분 저가의 식품들이 차지하고 있으나, 한국산 인스턴트라면(농심, 삼양 등)은 비교적 높은 가격에도 필리핀인들이 많이 선호해 높은 매출률을 보인다. 또한, 인스턴트라면은 한국에서 필리핀으로 가장 많이 수출되는 식품 2위를 기록했다.


필리핀 전자상거래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기존 온라인 구매율이 낮았던 식료품이 선전함에 따라 대형 식료품 유통 체인(SM Markets, Robinson Supermarket 등)의 온라인 채널 확장 전략이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 기업은 필리핀 진출 시 SNS, 유튜브 등을 통한 마케팅과 더불어 현지 유통망에 납품해 현지인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WINA),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유로모니터(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Philippine Tariff Commission 및 KOTRA 마닐라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 인스턴트라면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