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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경제를 이끌어가는 BPO 산업
  • 경제·무역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이민주
  • 2023-03-06
  • 출처 : KOTRA

풍부한 노동력, 안정적인 임금, 높은 수준의 영어 구사능력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성장해온 필리핀 BPO 산업

BPO 산업은 필리핀 경제를 이끌어가는 주요 산업 중 하나로 비즈니스 중 프로세스 일부를 아웃소싱 하는 산업이다. 필리핀은 풍부한 노동인구, 높은 수준의 영어 구사 능력과 낮은 임금을 바탕으로 

정부 주도 하에 BPO 산업을 성장 시켜왔다.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산업 개요


BPO 산업은 회사 비즈니스의 일부 또는 전 과정을 외부에 맡기는 아웃소싱 방식으로 크게 인사, 재무, 고객센터(콜센터) 등 총무 및 고객센터 아웃소싱과 프로그래밍 등을 다루는 IT 아웃소싱으

로 구분된다. 전 세계 BPO 산업 규모는 2021년 기준 2458억 달러로 높은 인구성장률을 보이는 인도와 필리핀이 주도하고 있다. 2010년 이전에는 인도의 시장점유율이 훨씬 앞섰지만 2010년 기점

으로 필리핀의 BPO 시장점유율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주*: 2021BPO산업 시장점유율(자료: GVR): (인도) 15.29%, (필리핀) 11.99%, (미국) 9.2%

 

필리핀 BPO 산업 규모 및 성장 동향

 

필리핀 BPO 산업은 필리핀 경제를 견인하는 주요 산업 중 하나로 2021년 필리핀 전체 GDP7.3%를 차지했으며 2022년에도 약 7%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10년간 연평균 약 10% 성장률

기록했다. 2021년 기준 필리핀 BPO 산업은 294 달러 매출을 기록했으며, 144만 명이 BPO 분야에서 근무하였으며 2022년에는 약 143만 명이 근무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2022년 필리핀 

BPO 산업은 연간 389억 달러 매출액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필리핀 BPO 산업은 필리핀의 풍부한 노동력*, 영어 사용 능력, 낮고 안정된 임금,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등을 바탕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필리핀 정부는 필리핀 개발 계획에 BPO 산업을 포함하

 BPO 산업에 투자하는 외국 투자자들에게 많은 세제 혜택을 지원하며 산업을 본격적으로 성장시켰다.  

    주*: 필리핀 인구는 ’21년 기준 1억1100만 명, 주요 생산인구 비중이 34%인 삼각형 피라미드 구조(자료: IT & Business Process Association Philippines, WTO, 필리핀산업통상부(DTI))

 

필리핀 BPO 산업 구조

 

필리핀의 BPO 산업은 콜센터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필리핀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필리핀 BPO 산업 종사자 87.6%가 콜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IT 분야 12%, 의료 분야 0.5%, 애니메이션 및 만화 제작 분야 0.3%를 기록하였다. 2019년 기준 필리핀에 등록된 BPO 기업은 851개로, 이 중 콜센터기업이 429개사, IT 관련 기업이 400개사, 의료 서비스 기업이 20개사, 애니메이션 관련 기업이 9사가 등록돼 있다. BPO 산업 종사자 중 약 60% 이상이 15-30세 젊은 연령층이며, 50% 이상이 여성 종사자이다.


<필리핀 BPO 서비스 유형>

서비스 유형

설 명

  콜센터

텔레마케팅리드 생성(lead generation), 시장 정보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판매고객 관리 및 제품 판매 후 기술 지원을 위한 유선 또는 이메일 서비스 모두 제공

데이터 입력

문서화 작업, 자료 수집 및 정리, 데이터베이스 생성, 온라인 카탈로그 업데이트 등 문서화 전문 서비스

인사관리(HR)

채용 관리, 직원 관리 및 급여 서비스에 해당하며 예로 구직자 찾기 및 선별, 신입사원 교육, 직원 파일 관리 및 관리, 보너스 및 복리 후생 관리, 급여 및 원천징수 소득세 계산

정보 기술(IT)

IT인프라(네트워크 및 서버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 센터 관리)IT지원서비스(헬프 데스크 지원)

금융 및 회계

회계 및 부기(장부기록), 회사 계좌 관리, 세금 신고, 재무 분석, 감사, 보고

조달 서비스

고객의 구매 비용 관리, 거래 지원, 공급업체 선정, 평가 및 모니터링을 포함한 공급업체 관리 및 기타 구매 관리

[자료: 필리핀 BPO 산업부]

 

필리핀의 BPO 산업은 미국, 유럽 등 영어권 국가를 대상으로 한 콜센터 아웃소싱이 가장 많으며 백오피스(Back office) 프로세싱,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 개발, 게임 개발 등 다양한 산업에서 역량

을 키우고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노력 중이다. 최근에는 의료 정보 관리 분야가 필리핀 BPO 산업 내에서 주목 받고 있다. 필리핀 BPO 산업은 대부분 미국, 유럽 등 서구 국가의 기업에 국한되

어 있으나 최근 한국의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아시아권 국가의 기업들도 필리핀 내 BPO 사업 진출 검토 중인 것으로 밝혔다. 

 

필리핀 정부의 BPO 산업 지원 정책

 

BPO 산업에 투자한 외국인 투자자들은 세금 우대 및 면제, 기타 특권을 제공하는 경제특구법(Special Economic Zone Act)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당법에 따라 4~8년간 소득세 또는 법인세를 면제받거나 세금 면제 기간 후 모든 국세 및 지방세를 대신하여 5% 총소득세를 납부할 수 있다. BPO 산업에 필요한 장비, 소모품 및 원자재 등에 대한 세금을 면제 받을 수 있다. BPO 산업에 초기 투자금 15만 달러 이상 투자한 외국인 투자자 및 직계 가족은 영주권을 보장받을 수 있다. 

 

사점


필리핀은 젊고 풍부한 노동인구, 낮고 안정적인 임금을 바탕으로 콜센터를 비롯한 다양한 업무 아웃소싱 국가로 강점이 있다. 특히, 필리핀은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국가로 EF 영어능력지수 자료

에 따르면 필리핀인들의 영어 수준은 아시아 2, 세계 14위로 평가된다. 또한, 전반적으로 필리핀 국민들은 역사적 이유로 서구 문화에 친숙하고 외부 문화를 빠르게 수용하고 BPO 산업 근로자들

도 다른 문화권 고객을 대할 때 활기차고 고객의 문제에 공감하는 등 CS 무에 강점을 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점을 적극 활용하여 필리핀에 글로벌사업 추진을 위한 해외 고객용 콜센

CS(Customer Service) 및 행정 처리 업무 아웃소싱하는 경우 비용 절감과 높은 수준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필리핀 BPO 산업부, 필리핀 통계청, 필리핀 산업통상부,  IT & Business Process Association Philippines, WTO,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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